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대림씨엔에스(004440) 주가 간단 차트 분석[내진설계 관련주]

by 주소남 2018. 5. 28.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말 잘들 보내셨습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이 5월 마지막주 월요일 가장 먼저 소개해드릴 종목은 내진설계 관련주 대림씨엔에스(004440) 입니다. 대림씨엔에스는 1965년 대림콩크리트공업으로 설립된 기업으로, 건축, 플랜트 기반공사에 활용되는 콘크리트파일과 스틸(강교)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두 사업부문 모두 시장 1위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으며 대림산업, 삼호, 고려개발 등 대림그룹 내 계열사향 매출 비중이 30~40%를 차지하며 안정적인 매출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 집중분석 코너에서 소개해드렸던 기업으로, 지진 관련 테마주로도 잠시 언급했던 적이 있는 기업입니다.

     

     

    콘크리트 사업 전국 최대 생산능력을 보유한 기업으로 전국 적기 공급망을 기반으로 PHC파일, 초고강도파일, 대구경파일, 복합파일 등을 생산합니다.



     

    특히 PCH파일 특성상 설계지지력이 크고 타격에 대한 저항력이 크며 경제적인 설계가 가능하고 건조 수축이 적으며 내약품성이 뛰어나다는 장점 때문에 내진설계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림씨엔에스는 지진 관련주 및 내진설계 테마주로 주가가 움직이기도 하며, 최근에는 대북관련 테마로 인해 건설 및 건축소재 관련주들이 상승함에 따라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위의 차트는 내진설계 테마주 대림씨엔에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역배열 하락추세 흐름이 지속적으로 이어져오다가 4월 중순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상승 흐름이 시작되어, 상승추세선을 따라 강한 상승 흐름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금요일 전체적으로 대북관련주들이 조정을 받았는데, 조정을 받는 와중에도 추세선 부근에서 기술적반등을 보여주는 것이 인상적이었으며, 다행히 대북 관련 리스크가 해소되었기 때문에 재차 반등할 요건은 마련된 상황입니다.

     

    차트를 놓고 보자면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지난 4월 19일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절라인은 지난주 금요일 기준, 13700 부근에 위치해 있으며,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상승하기 때문에 본인이 보는 차트에 표시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내진설계 관련주

    대림씨엔에스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제가 지난해 분석글을 작성할 당시, 그려 놓았던 하락추세선을 파란색으로 이어보았는데, 이 수평 추세 저항선을 돌파하자 거래량이 실리면서 굉장히 강한 장대 양봉이 나왔습니다.

     

     

    현재 지난 4월 저점 대비 주가가 57.49% 정도 상승한 상황이고, 주봉차트상 상승추세 흐름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지난주, 전체적으로 대북 관련주가 조정을 받는 와중에도 아랫꼬리를 달고 5주 이동평균선을 지켜주었습니다.

     

    현재가 위로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17200 부근까지는 남아있기는 하지만 북미정상회담도 열릴 것으로 기대되고, 단기 추세선도 확인되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추세 상승을 기대해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저점 대비 많이 올라온 상황이고, 차트상 14300 부근을 이탈한다면 단기 하락파동으로 전환되어, 아래 추세선을 지켜주는지 확인해야 하는 상황까지 올 수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도 이 부근을 유의깊게 지켜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봉차트상 손절라인이 더 낮게 설정되어 있는데, 일봉차트 추세선이 빠르게 상승중이기 때문에 곧 주봉차트상 가장 강한 매물대 하단과도 어느 정도 일치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14300 부근 매물대 하단을 이탈한다면 우선 비중을 축소하되, 12000 부근대에서 추가 진입을 재차 노려볼 수 있고, 이 부근도 이탈하여 계속해서 하락이 나올 경우 최종 손절라인은 11400 부근까지 보고 대응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가 부근에서 비중이 크고, 추가 진입도 어려우며 만에 하나 14300 부근 이탈시에도 홀딩한다면 114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잡고 보기에는 심리적 부담이 크게 작용할 수 있으니, 하락파동으로 전환될 시에는 비중을 적절히 줄여 리스크를 관리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대림씨엔에스 실적 전망이 밝지는 않습니다. 최근 대림씨엔에스(주) 부여공장이 군산공장과의 통합운영으로 인해 생산 중단을 결정했으며, 1분기 실적도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못미치는 실적을 보여주었으며, 지난해 이후로 실적은 감소추세입니다.

     

    적자 기업은 아니지만 실적 성장성이 좋지 못하다는 것은 중장기적으로 주식이 오를 때, 리스크로 받아들여질 수 있기 때문에 대림씨엔에스를 중장기적으로 보고 대응하시는 분들은 반드시 실적 관련 부분도 체크하고 대응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