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5월 29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엔터주의 귀환)

by 주소남 2018. 5. 29.

목차

     

    5월 29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5월도 벌써 오늘을 포함하여 3일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모두들 5월 증시 어떻게 보내셨는지 궁금하네요.

     

    오늘의증시는 엔터주의 귀환이라고 이름 붙여 보았습니다. 그동안 숨죽여왔던 엔터주들이 방탄소년단의 빌보드차트 1위라는 명목하에 서서히 반등하면서 오늘 두각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전날 미국과 영국 증시가 휴장한 가운데, 유럽증시는 대체적으로 좋지 못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대체적으로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어제 코스피코스닥에서 상한가가 64개나 나오는 역사적인 날이었는데, 오늘은 다시 평범한 날로 되돌아온 하루입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포스팅을 작성하는 12시 36분 기준, -0.65% 하락한 2462.87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두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57종목, 보합 46종목, 하락 583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에 비해 하락 종목이 월등히 많은 하락장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대부분 다 좋지 않은 가운데, 건설업종이 가장 큰 조정을 겪고 있는 것 같습니다. 어제 상한가를 기록했던 현대건설우가 +11%대 상승을 보이면서 분전하고 있지만 그 외의 종목들은 대부분 하락중입니다.

     

    태영건설우, 진흥기업우B, 진흥기업2우B, 삼부토건, 금호산업우, 까뮤이앤씨, 금호산업, 고려개발, 두산건설, GS건설, 동부건설우 등이 -5% 이상 하락을 보이고 있고, 삼호, 한전KPS, 대림산업, 진흥기업, 동부건설, 코오롱글로벌우, 대우건설, 삼호개발, 대림산업, 현대건설, 일성건설, 한신공영, 신한, 범양건영 등 대부분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철강금속 업종과 비철금속 업종에서는 좋은 상승을 보이는 종목도 있지만 대체적으로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그나마 오늘 의약품 업종이 전체적으로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독, 신풍제약, 동성제약, 유나이티드제약, JW생명과학, 환인제약, 삼진제약, 일양약품, 삼일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파미셀, 유한양행, 한미약품, 명문제약, JW중외제약2우B, 보령제약, 유한양행, 일양약품, 국제약품, 일동제약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현재까지 상한가가 두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이스타코(015020)와 부산산업(011390) 인데, 이스타코는 예전에 싸이가 빌보드 순위에 올랐을 때 강한 상승을 보인적이 있는데, 오늘 방탄소년단이 빌보드차트 1위를 기록함에 따라 이스타코에 수급이 몰리면서 상한가로 진입한 것으로 보입니다.

     

    부산산업은 남북경협주로 등락이 나오고 있는데 어제에 이어 이틀 연속 상한가에 진입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은 지수는 소폭 상승하고 있지만 역시 하락 종목이 더 많은 영양가 없는 장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코스피 보다는 조금 나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하루입니다.

     

    코스닥 지수는 현재 포스팅 작성시간 12시 50분 기준, +0.23% 상승한 881.74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20종목, 보합 58종목, 하락 759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이 더 많은 상황입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늘 엔터주가 가장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방탄소년단이 미국 빌보드차트 1위를 기록했다는 소식에 업종 전체적으로 상승을 보이고 있는 모습이며, 방탄소년단 관련주로 이스타코가 엮이면서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키이스트가 +15%대 급등을 보이고 있고, 에프엔씨엔터, 스튜디오드래곤, JYP Ent., 삼화네트웍스, 에스엠 등이 5% 이상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와이지엔터테인먼트, 큐브엔터, SM C&C, 화이브라더스, 초록뱀, NEW, 아이오케이, 팬엔터테인먼트, 파라다이스, 쇼박스, 이매진아시아 등이 동반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코스피 시장과 마찬가지로 금속, 비금속 업종은 조정이 나오고 있습니다. 걔중에 상승하는 종목들도 더러 있지만 대체적으로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금속 업종 유에스티가 -23%대 급락을 보이고 있고, 비금속업종에서는 서산을 비롯하여 유진기업, 국영지앤엠, 동양파일, 쎄노텍 등이 -5% 이상 하락중입니다.

     

    코스닥 시장에서 현재 상한가는 한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바로 오늘 코스닥 시장에 신규상장한 세종메디칼(258830) 이란 종목인데, 세종메디칼 공모가인 15,000원의 두배인 3만원으로 상한가를 기록 중입니다.

     

    세종메디칼의 일반 공모주 청약 경쟁률은 922.71대 1이었으며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에서도 837 대 1의 경쟁률을 기록했을 만큼 시장에서 관심이 뜨거운 종목 중 하나였습니다.

     


     

     

    오늘 엔터주가 방탄소년단 이슈 때문에 대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현재 철도 관련주도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엔터주 중에서는 에프앤씨애드컬쳐가 현재 상한가에 거의 근접해있고, 키이스트와 바른손이앤에이 등도 10% 이상 상승을 보이는 가운데, 에프엔씨엔터, 스튜디오드래곤, JYP Ent., 삼화네트웍스, SM C&C, 화이브라더스, 초록뱀, IHQ, 바른손, NEW, 팬엔터테인먼트, CJ E&M, 제이콘텐트리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철도 관련주도 오늘 좋은 종목들이 많습니다. 대체적으로 관련 업종인 금속업종이 조정을 보이고는 있지만 부산산업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철도 대장주 격으로 움직이는 대아티아이도 15% 안팎의 급등을 보이고 있으며, 푸른기술, 대호에이엘, 특수건설, 에코마이스터 등도 15% 이상 상승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어제 상한가가 64종목이나 나오는 대한민국 증시 역사적인 날이었는데, 이 흐름을 이어가지 못하고 오늘 대체적으로 조정을 보이고 있는 하루입니다.

     

    방탄소년단이 빌보드차트 1위를 기록하면서 엔터주가 탄력을 받은 가운데, 앞으로 엔터주의 상승에 기폭제가 될 수 있을지 지켜보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습니다.

     

    5월 29일 남은 오후장 모두들 잘 대응하시길 바라면서 이만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