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25일 코스피&코스닥 증시체크

by 주소남 2018. 7. 25.

목차

    오늘 주식시장은 앞선 포스팅에서 이야기 한대로 코스피는 그럭저럭 버텨주고 있지만, 코스닥 시장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이 진정을 찾아야 코스닥 시장도 진정이 될 것 같은데, 아직 뚜렷한 반등 신호는 나오지 않아 개인적으로도 씁쓸합니다.

     

    이번주 기준으로, 코스피 시장이 쌍바닥을 확인하고 올라선다면 차주부터는 어느 정도 상승장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아직까지는 뚜렷한 반등 신호는 보이지 않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현재까지 기관이 방어해주고 있습니다. 개인과 외국인의 매도세를 받아주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코스닥 시장에서는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 물량이 개인의 매수세를 넘어서면서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외국인들이 코스닥에서 너무하다 싶을 정도로 요즘 매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현재 지수 자체는 소폭 상승하고 있지만 오전 시작 보다는 조금 내려와있습니다. 현재 코스피 시장은 +0.02% 상승한 2280.69포인트를 기록중인데, 포스팅 한줄을 쓰는 와중에도 지수가 빨개졌다가, 하락했다가 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코스피 시장은 현재 상한가 없이 상승 313종목, 보합 66종목, 하락 508종목 등으로 중형주들이 그나마 버텨주고 있고, 소형주들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 하락 종목이 조금 더 많은 상황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오늘 대형주들이 받쳐주는 모양새이기 때문에, 대형주들의 변동성이 코스피 시장에 그대로 반영되는 듯한 모습이기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시멘트 관련주가 포함된 비금속광물 업종이 비교적 큰 지수 상승을 보이고 있는데, 업종군 중에서 비교적 시가총액 비중이 큰 쌍용양회가 +10% 안팎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됩니다.

     

    부산산업이 어제에 이어 오늘도 좋은 모습을 보이며 +15% 안팎의 상승으로 뒤를 받치고 있고, 아세아시멘트, 성신양회, 한국석유, 현대시멘트 등이 상승하고 있지만 하락하는 종목도 많아 업종 전체가 좋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업종지수가 크게 오르는 것은 아니지만 증권주들이 그나마 오늘 양호한 모습을 보이는 업종입니다. SK증권우가 +5% 안팎의 상승으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KTB투자증권, DB금융투자, 삼성증권, 미래에셋대우, 한화투자증권, SK증권, 메리츠종금증권 등 증권주들이 전반적으로 무너지지 않고 소폭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제약주와 의약품 관련주들은 전반적으로 업종 종목들이 대부분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줄기세포 관련주인 파미셀이 최근 좋지 않은 흐름을 이어가면서 -12%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셀트리온, 한미약품, 삼성바이오로직스, 한올바이오파마 등 비교적 시가총액 비중이 큰 종목들도 하락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동성제약, 제일약품, 에이프로젠제약, 오리엔트바이오, 삼성제약, 녹십자, 진원생명과학, 삼일제약, 신풍제약, 국제약품, 삼진제약, 한독, 동화약품, 명문제약, 광동제약, 이연제약, 경보제약, 부광약품, 일동제약, 대웅제약, 유유제약, 일양약품, 유한양행, 종근당 등 많은 의약품 업종들이 전반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요즘 너무 좋지 못합니다. 현재 포스팅 시간 12시 20분 기준, 코스닥지수는 -1.39% 하락한 750.98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15종목, 보합 67종목, 하락 857종목으로 상승 종목에 비해 하락 종목이 많은 완연한 하락장입니다.

     

    현재 코스닥은 760선에 주봉차트상 추세 지지선이 있는데, 이번주 금요일 기준으로 이를 지켜주는지의 유무에 따라 다음주 기술적반등을 노려볼 수 있을지, 아니면 코스피 시장이 진정될 때까지 흘러내릴지가 가려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업종 모두가 좋지 않지만 그 중 그나마 시멘트 관련주가 포함된 비금속 업종이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가총액 비중이 큰 포스코켐텍이 +4.5% 가량 상승하고 있는 영향이 크며, 앤디포스와 미래SCI, SG, 동국알앤에스, 삼표시멘트, 유진기업, 모헨즈, 고려시멘트 등이 동반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 외의 대부분 코스닥 업종은 좋지 못합니다. 특히 운송/부품주들이 좋지 못한데, 세원과 에이치엘비, 에스모, 케스텍코리아, 오스템, 성창오토텍 등이 -5% 이상 하락하고 있고, 에스제이케이, 유니크, 코리아에프티, 케이프, 구영테크, 서연전자, 광림, 오리엔탈정공, 한일단조, 서진오토모티브, 화신정공, 광진윈텍, 모트렉스, 아진산업 등이 동반 하락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포스팅을 작성하는 도중 코스닥 시장은 계속해서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 부디 종가기준으로는 어느 정도 반등이 나와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포스팅 질을 높이고자 섹터를 분류하여 포스팅을 해 보았는데, 구독자분들이 불편하게 느끼시지 않을까 염려됩니다. 당분간은 이렇게 섹터를 분류하여 포스팅을 할 예정이니, 불편하신 점이 있다면 언제든 피드백 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