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기업 배당금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을 알려드립니다(Feat. 배당기준일)

by 주소남 2018. 8. 10.

목차

    삼성전자는 주식을 하는 사람들 뿐만 아니라 전국민이 아는 기업입니다. 국내 1위 대기업이자 세계에서도 스마트폰 분야에서 정상에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주식을 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삼성전자 주식을 가장 먼저 체크해 보고는 합니다.

     

    최근 액면분할 이후 삼성전자에 대한 투자자들의 진입도 쉬워졌고, 1년에 두 번 정도 배당을 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삼성전자 배당금을 노리고 투자에 임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지난 7월 31일 삼성전자는 현금, 현물 배당 결정 공시를 냈습니다. 배당기준일인 6월 30일 기준으로 주식을 보유하고 있던 사람들은 이번에 삼성전자 배당금을 지급받을 수 있는데, 그렇다면 언제 우리 계좌에 배당금이 들어올까요?

     



     

    지난 삼성전자 현금, 현물 배당결정을 확인해 보면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은 8월 20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즉 열흘정도 남아있는 상황인데,

    배당기준일

    기준으로 6월 30일이기 때문에 영업일 기준 -3일을 하게 되면 6월 28일까지 삼성전자 주식을 보유하고 있었다면 위의 배당금을 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됩니다.

     

     

    배당기준일에 대해 조금 햇갈려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주식을 구입 후 해당 회사의 주주로 이름이 등재되기 까지는 3일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보통, 주식을 팔고 나서 내 계좌에 예치금으로 돌아오기 까지 매도한 날을 포함하여 3거래일이 걸리는데, 이와 같은 이치입니다.

     

    6월 28일에 삼성전자 주식을 매수했다면, 그 날이 첫번재 날이 되고, 29일과 30일 3일이 지나기 때문에 삼성전자 배당기준일에 맞출 수 있습니다. 29일 이후에 삼성전자 주식을 매수했다면 위의 배당금은 받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번에 받을 수 있는 삼성전자 배당금은 보통주와 우선주 모두 1주당 354원으로 보통주는 시가배당률이 +0.8%이고, 우선주는 시가배당률이 +0.9% 입니다. 즉 배당수익률은 0.9% 정도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정리하자면 이번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일

    은 8월 20일로 예정되어 있는 상태에서 기업 상황에 따라 변경될 여지는 있지만 대부분 예정된 날짜에 배당금이 지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6월 28일에 삼성전자 주식을 매수했다면,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주식 수 x 354원이 본인의 계좌에 지급 될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 배당금 지급 받으시는 분들 모두 8월의 보너스, 휴가비라고 생각하시고 축하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