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동양피스톤(092780) 주가 간단 차트분석[자동차부품 주식]

by 주소남 2018. 8. 15.

목차

    안녕하십니까 8월 15일 광복절 밤 소개해드릴 종목은 자동차부품 주식 동양피스톤(092780) 입니다. 동양피스톤은 내연기관용 엔진피스톤을 전문적으로 생산하여 판매하는 기업으로 지난해 12월 코스피 시장에 신규상장한 기업입니다.

     

    계열사 오리엔스가 2001년 동양피스톤의 지분 인수 이후 지속적인 연구개발 및 설비투자를 통하여 생산능력과 품목을 확대하있고, 주요 고객사로 현대기아차와 쌍용자동차 등이 있기 때문에 자동차 부품주로 주식시장에서 움직이는 종목입니다.

     

    하지만 일별 거래량이 1만주가 되지 않는 날이 많을 정도로 시장에서는 크게 관심을 받지 못하는 종목으로 인식되어 있고, 3월 초 고점을 형성한 이후로는 최근까지 역배열 하락추세가 길게 이어져 오고 있는 것이 특징인 주식입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동양피스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계속된 하락추세 흐름이 먼저 눈에 들어고, 위에 추세 저항선을 연결해 보았을 때 현재 이 추세 저항선은 430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반등시, 단기적으로 이 추세 저항선을 목표가 부근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은데, 목표가 대응보다는 현재는 최저점 부근이기 때문에 아래 최저점 아래로 지지라인이 없어 리스크 관리에 더 중점을 두어야 할 상황으로 보입니다.



    이동평균선들이 대부분 하락추세 흐름을 보이고 있고, 현재 뚜렷한 상승 모멘텀이 없습니다. 자동차부품 주식이기 때문에 수소차나 전기차, 완성차 등에 부품주로만 인식되어도 상승 모멘텀이 굉장할텐데 현재까지 그러한 움직임은 보이지 않습니다.

     

    기술적으로는 최저점인 3970 부근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 저점이 잡히지 않았습니다.

     


     

     

    위의 차트는

    자동차부품 주식

    동양피스톤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지난해 12월 신규상장한 기업이기 때문에 주봉차트상 봉이 37개 밖에 되지 않으며, 지난 5월 추세선 이탈 전까지는 조정 파동으로 보아도 좋았지만, 이탈 이후에는 하락 파동이 지속되어 최근까지도 하락이 이어지고 있는 좋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상장 이후 최저점을 최근 달성했기 때문에, 이 부근 아래로 기대해 볼 수 있는 지지라인은 없습니다. 주봉차트상 볼 수 있는 것은 전저점 아래로 지지라인이 없다는 거소가, 그나마 4500 부근까지는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약하다는 정도입니다.

     

    그렇다면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실적과 재무를 확인하고 대응법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구간에서 실적이 좋지 않다면 추가진입을 고려하더라도 심리적으로 부담이 되기 때문입니다.

     

    다행히 동양피스톤은 매해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고, 어제 나온 반기보고서에서도 2분기까지 누적 실적이 전년동기대비 기준 소폭 늘어난 모습을 보이며, 당기순이익도 증가한 모습을 보이기 때문에 실적 관련해서는 크게 문제될 것은 없는 기업입니다.

     

    업종PER 대비 PER도 낮은 수준으로, 상승 모멘텀만 붙어준다면 오랜 하락추세 이후 반등 추세로 전환되어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금 길게 보시는 분들은 추가진입 여력만 남겨 놓은 채, 저점이 잡히길 기다려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