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사물인터넷 관련주 기가레인(049080) 주가 종목 집중분석

by 주소남 2017. 11. 8.

목차

    이번에 포스팅해 볼 기업은 사물인터넷 관련주 기가레인(049080) 입니다. 기가레인은 앞선

    2017/10/21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4차산업 - 사물인터넷 관련주 총정리 상편 포스팅을 통해 잠깐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 기업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도 소개한 바와 같이 기가레인은 조은정보시스템으로 설립되어 RF통신부품 및 반도체 장비 제조사업을 주 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기가레인의 RF통신 부품은 주요 모바일기기에 사용되고 있으며, 반도체 장비인  LED Etcher 역시 지속적으로 수익이 창출되고 있습니다. 블루투스 비콘(Beacon) 기반 위치정보 솔루션을 개발하여 삼성물산에 공급하기 때문에 기가레인은 사물인터넷 관련주 뿐만 아니라 비콘 관련주로도 테마 섹터군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기가레인은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31억70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했고 같은 기간 매출액은 264억 1700만원으로 118.6% 증가했습니다. 당기순이익 역시 27억 1700만원으로 흑자전환했고 4분기 실적만 그럭저럭 나와준다면 올해 지난해에 비해 흑자전환 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기업 성장성 면에서는 괜찮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한편 기가레인은 최근 5G(5세대 이동통신)시스템 상용화의 징검다리가 되는 4.5G용 통신시스템 RF커넥터를 단독으로 공급한다고 밝혔습니다. 4.5G용 RF 커넥터는 10조 5G 시장을 선점하는 계기가 될 수 있으며 최근 인도의 통신사업자가 5G 전단계인 4.5G 통신 인프라에 대규모 투자를 결정하면서 11월부터 4.5G 통신 시스템에 들어가는 RF 커넥터를 양산 공급한다고 합니다.

     

     

    이번 시스템은 주파수와 전력을 증가시키지 않고 통신 속도와 데이터 전송량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기지국 안테나가 사용자의 단말기 상황에 맞게 자동으로 인지함으로써 최적의 통신환경을 구현할 수 있어 5G로 이행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확보해야 하는 기술입니다.



    그리고 최근 기사에 따르면 기가레인은 한국항공우주에서 제작되고 있는 T-50, FA-50, KUH와 대한항공에서 제작되고 있는 UAV(무인항공기)에 '항공용 고주파 RF케이블'을 유일하게 공급하고 있기 때문에 방위산업 관련주(방산주)로 테마군을 형성할 수도 있습니다.

     

    2015년과 지난해 적자전환으로 인해 2014년 말 이후 주가 흐름이 좋지 않았지만 2000 중반대는 계속해서 지지해주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실적도 서서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에 스펙트럼을 조금 넓게 본다면 좋은 종목이 될 수도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사물인터넷 관련주 기가레인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9월 말 저점 대비 21% 정도 올라와 있는 상황이고, 최근 거래량이 실리면서 급등을 보였지만 종가기준으로 상승 흐름을 지키지 못하고 윗꼬리가 달린 모습입니다. 이평선들이 수렴하고 있고 현재가 아래로 어느 정도 단기 지지선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재차 반등을 기대해 볼 수는 있어보이기 때문에 이번주 관심 종목으로 등록해 놓고 체크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다만 차트에 표시해 놓은 2920 부근을 일봉차트상 종가기준으로 무너트린다면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해 변동성이 커질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이 부분을 유의해서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 지지라인이 형성되고 있고 위로는 매물 부담이 크지 않아 지지선을 지켜준다면 재차 강한 상승 흐름은 장중에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상승 흐름이 나올 때 333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돌파하고 이를 지지해준다면 전고점 부근까지도 상승 파동을 노려볼 수 있을 것 같은데, 아직은 시기상조인 것으로 보입니다.



     

    단기적으로는 매물대 저항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장중 상승 흐름이 나오고 있지만 주봉차트까지 체크해 본다면 지난 4월과 5월 들어온 매물들이 이전에는 지지선 역할을 해주다가 최근에는 저항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이 악성 매물을 현재 충분히 소화하지 못해 종가기준으로 계속해서 무너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차트에 표시해 놓은 추세선인 3000 부근을 이탈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이탈한다고 하더라도 아래로 단기 지지 매물대가 있기 때문에 이 매물대 하단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한다면 단기적으로 큰 손실 없이 종목을 대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손절라인을 짧게 잡아 놓는다면 수익보다는 손실로 종목을 단기 정리할 가능성이 조금 더 커지기 때문에 이 부분은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위의 차트는 비콘 관련주 기가레인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를 본다면 현재는 가장 강한 매물대 중앙에 주가가 위치해있으며 주봉차트상 5주선을 아직 돌파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지난 8월 말 고점을 형성한 이후 비교적 강하게 주가가 무너져내렸고, 9월 말 추세선을 이탈하면서 일시적으로 주가가 강하게 무너졌지만 재차 추세선 위로 종가를 올렸고, 현재는 이 추세선과 서서히 괴리가 좁혀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추세선 부근에서는 강한 반등이 나올 가능성이 있고, 반대로 이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아래로 강한 하락이 나올 수도 있는 구간인데 우선 지난주 추세선 위에서 강한 반등이 한번 나오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위의 악성 매물 저항으로 인해 윗꼬리를 강하게 남겼으며 결과적으로 5주선도 이탈하는 흐름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위의 매물을 어느 정도 소화했고, 이번주 5주선을 종가기준으로 돌파해준다면 재차 매물대 싸움을 하며 반등의 기회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이번주 관심종목으로 보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기가레인은 사물인터넷 테마주일 뿐만 아니라 비콘 테마, 그리고 5G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고 시장을 먼저 선점해나가는 과정에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향후 전망도 괜찮다고 볼 수 있습니다.

     

    지난해까지는 실적 모멘텀 부족으로 인해 투심도 많이 악화되었고 주가 흐름도 좋지 못했지만 올해 초반부터 1차 상승 파동이 좋았고, 조정 이후 2차 상승파동 시작 지점이라고 본다면 전고점 이상까지도 중장기적으로 주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자리입니다.

     

    물론 기가레인을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차트상 위험 구간에서는 적절한 대응이 필요합니다. 차트상으로는 2840 부근 아래로는 중장기 매물 지지선이 약합니다. 이 부근을 이탈한다고하여 무조건 하락이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하락이 나올 때 최근의 하락보다는 변동성이 강한 급락이 우려되는 자리이기 때문에 비콘 관련주 기가레인을 중장기적으로 보고 대응하시는 분들 중 안전지향형 투자자라면 손절라인 이탈시 비중을 줄여놓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비중을 줄이더라도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상승 모멘텀은 계속해서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추후 저점이 확실하게 잡힐 때 추가매수하여 평단가는 낮게 유지하여 중장기적으로 끌고간다면 사물인터넷 테마가 터지거나 비콘 관련 이슈가 터질 때 분명 테마성 시세가 나올 수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손절라인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계속해서 관심종목으로 체크해 놓고 관찰해보고 싶은 종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