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무역전쟁 대장주 동원수산(030720) 다시 한번 상승할까

by 주소남 2018. 8. 20.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무역전쟁 대장 주식 동원수산(030720) 입니다.

     

    동원수산은 원양어업을 통한 어획물이나 수산물 판매 전문 기업으로 참치 관련 매출이 주를 이룹니다. 중국 내 참치 소비 증가 및 경쟁국의 대규모 선박 감척에 의한 공급 부족으로 동원수산의 수요 전망은 양호한 편이고, 최근 무역전쟁 관련주 중 대장주로 주가가 강하게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무역전쟁 대장주로 사조해표나 샘표와 같은 대두 관련주를 생각하는 분들도 많은데, 동원수산은 수산주 중 가장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며 미중 무역전쟁이 한참일 당시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할만큼 변동성이 강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미중무역전쟁이 대화로 풀어가려는 모습이 보이자 이전에 상승했던 상승폭을 대부분 반납하고, 최근 하락추세가 굳어진 모습입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수산주 동원수산 주가 일봉차트인데, 지난 6월 21일 남북교류 협력 추진에 급등했던 적도 있기 때문에 무역전쟁 테마가 아니더라도 대북 관련주 테마로 상승 모멘텀은 남아 있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 주가 흐름은 좋지 못합니다. 지난 4월 중순부터 이어지는 추세선을 최근 8월 중순 이탈하는 모습이 보였고, 이제는 이 추세선이 추세저항선으로 작용하는지 체크해 보아야 합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볼 때 현재가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하기 때문에 현재가 부근에서 단기적으로나 중장기적으로 보고 접근한다면 반드시 추가 진입 비중을 남겨 놓고 분할로 진입해야 합니다.

     

    일봉차트상으로는 9300 부근을 이탈한다면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해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구간이기 때문에 이를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으며, 상승시에는 1차적으로 이전의 추세선이었던 추세선을 돌파한다면 11000 부근까지는 상승길이 열려있다고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무역전쟁 대장주

    동원수산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를 보니 하락추세가 더욱 뚜렷하고, 지난주 그나마 60주 이동평균선을 종가기준으로 지켜주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번주 주봉차트가 아직 1거래일 밖에 지나지 않아 생성된 봉이기 때문에 현재 60주 이동평균선 이탈은 큰 문제가 되지 않으며, 종가기준으로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해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은 897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조금 긴 관점으로 보고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 추세선 이탈시 추가진입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 놓고, 최종 손절라인은 52주 최저점인 8250 부근까지 내려 놓고 대응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가 대비 약 16% 정도 밖에 차이나지 않는 손절라인이기 때문에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하거나 혹은 손실을 보고 계신 분들이라면 추세선 이탈시 추가진입 시점을 완전히 낮게 잡아 평단가를 크게 끌어내릴 필요가 있습니다.

     

    동원수산은 다행히 지난해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고,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소폭 줄어들기는 했지만 상반기 누적 영업이익은 오히려 지난해 보다 좋기 때문에 실적 성장성이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즉, 실적이나 재무 리스크는 크지 않은 기업이기 때문에 손절라인을 낮게 내려 놓고 대응해도 현재 상황으로서는 큰 문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추가 진입 여력이 있고, 조금 길게 보고자 하신다면 무리한 손절보다는 적절한 추가진입 시점을 보고 평단가를 낮추어 대응하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