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CJ(001040) 간단 차트분석

by 주소남 2017. 11. 27.

목차

     

    •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CJ(001040)는 CJ그룹의 지주회사로 생명공학, 식품 및 식품서비스,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신유통, 인프라 등의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CJ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9월 말까지 단기 이평선 역배열 흐름으로 하락추세를 이어져오다가 9월 말부터 최근까지 추세선을 따라서 상승 흐름이 좋습니다.

     

    현재 단기 상승추세인 종목으로, CJ를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이 추세선을 종가기준으로만 이탈하지 않는다면 홀딩해도 괜찮을 자리이며 새롭게 진입한다면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짧게 잡고 대응하면 좋습니다.

     

    추세가 상승으로 돌아서있으며 비교적 지지라인도 잘 형성하면서 꾸준히 올라왔으며 추세선의 기울기도 너무 급격하지 않고 괜찮기 때문에 추세선만 이탈하지 않는다면 현재의 단기 상승 추세 흐름은 지속될 수 있다고 봅니다.

     



    다만 지난주 월요일 급등 이후 수요일 급락이 나왔고, 5일선과 20일선의 흐름이 서서히 꺾여 가는 상황에서 오늘 추세선 부근을 터치하는 등의 모습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추세선과 주가가 비슷한 선상에서 내일이나 늦어도 목요일까지 재차 추세선 위에서 반등 흐름이 나오지 않는다면 자연스럽게 추세선을 이탈하면서 단기 조정에 들어갈 가능성도 있습니다.

     

    즉 추세선이 주가를 거의 따라왔기 때문에 이 추세선 부근에서는 재차 반등을 해 주어야 한다는 이야기이며 일봉차트상으로는 매물 저항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반등이 일어난다면 지난주 월요일과 같은 강한 반등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CJ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으로도 완연한 상승 추세 흐름을 보이며 지난 9월 말부터 8주 동안 약 7주 동안 양봉 흐름을 보이면서 주 후반으로 갈 수록 좋은 상승 흐름이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봉차트상 202000 부근 위로는 중장기 매물대 저항도 약해지는 위치이기 때문에 재차 강한 상승 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지만 지난번에도 주봉차트상 120주선 부근에서 저항을 받은 만큼 상승시 120주선 부근을 돌파하고 지지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충분히 현재가 부근도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매력 있는 구간일 수 있습니다.

     

    다만 매물벽인 202000 부근에서 막히거나 120주선 부근인 209000 부근에서 주가가 막혀 하락추세로 전환된다면 적어도 한달 이상 정도는 추세 하락이 이어지는 파동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저점 대비 20% 올라온 상황에서는 현재가 부근에서 무리하게 비중을 늘일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저점에서 잡아 현재 수익중이신 분들은 매물대 저항을 돌파하는지 혹은 120주선을 돌파하는지 지켜본 뒤에 자신의 투자 성향에 따라 더 가져갈지, 아니면 비중을 줄이거나 전량 이익실현할지 선택하면 됩니다.

     



    지난주 주봉차트상 양봉이 나오기는 했지만 윗꼬리를 단 거이 조금 아쉬우며 이번주 매물 저항을 모두 소화하지 못하고 5주선을 이탈하는 음봉 흐름이 나온다면 하락 흐름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하락흐름이 나올 때 만일 빠르게 반등한다면 20주선과 60주선이 몰려있는 184000 부근에서 반등이 나올 수 있지만 이를 이탈하는흐름이 나온다면 전저점 부근까지 하락 파동을 각오해야합니다.

     

    따라서 CJ를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주봉차트상 매물대 최하단인 1630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도 좋습니다. 다만 상황에 따라서 하락 파동이 진행될 때, 5주선 이탈시 비중을 빠르게 줄이는 방법과, 20주선이나 60주선이 겹쳐 있는 184000 부근을 주봉차트상 종가 기준으로 이탈할 때 비중을 줄이는 방법 혹은 추가 진입 여력이 있다면 오히려 20주선이나 60주선 부근 이탈시 비중을 더 가져가실 분들 등등 각각의 처한 상황에 따라 대응법을 달리 하시면 됩니다.

     

    CJ는 올해 지난해에 비해 당기순이익이 폭발적으로 증가했고, 매출액과 영업이익도 증가하여 지난해 보다 좋은 실적을 달성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이번 상승 파동이 이쯤에서 잠시 멈춘다면 하락 파동으로 주가가 어려울 수 있지만 이 매물대 저항을 뚫어 낸다면 어쩌면 상승 파동이 더 강하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CJ 주주분들 혹은 예비 주주분들 모두 좋은 결과 있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