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피피아이 상장 후 공모가 넘길 수 있을까

by 주소남 2019. 12. 26.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 앞서 소개해드린 천랩(헬스케어 관련주 천랩 상장 후 공모가 넘길까(Feat. 관련주 총정리))과 함께 5G 부품회사 피피아이(062970)도 신규상장합니다.

     

    피피아이는 수요예측과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 평균 이상의 경쟁률을 보이면서 흥행에 성공했고, 사실상 투자자들의 관심이 덜한 스팩주인 한화플러스제1호스팩 상장(27일)을 제외한다면 2019년 마지막 신규상장 주식입니다.



     

    과연 5G 부품회사인 피피아이가 상장 후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을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피피아이 홈페이지

    <출처 : 피피아이 홈페이지>

     

    피피아이는 광통신 유선통신기기 관련 제품의 연구개발, 제조, 판매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광주 광역시에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데이터 전송 속도를 높일 수 있는 WDM(Wavelength Division Multiplexing, 파장분할다중화) 기술을 실현하기 위하여 PLC(Planar Lightwave Circuit, 평판형광집적회로) 기술을 개발한 기업입니다.


     

    PLC 기술 기반으로 스플리터(Splitter, 광파워분배기), 데이터센터 및 통신용 AWG(Arrayed Waveguide Grating, 도파로 회절 격자), 계측기 등을 생산하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 5G 관련주로 테마군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피피아이 공모가

     

    피피아이는 지난 10일부터 11일까지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한 결과, 1090개 기관투자자가 참여해 997.33대 1의 비교적 높은 경쟁률을 기록했고, 사측이 희망한 6,000 ~ 7,000원 공모가 밴드 최상단인 7,000원으로 공모가가 확정되었습니다.

     

    데이터 센터 증설 및 5G 시장 개화로 인한 AWG 수요 증가와 5G 상용화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중국에서 5G AWG 매출을 확보했다는 점이 기관투자자들에게 어필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어 벌어진 일반투자자 대상 공모청약에서도 1147.7대 1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사실상 2019년 마지막 신규상장주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피피아이 청약

     

    피피아이는 총 100만주를 공모하는데, 이 중 80%인 80만주를 기관투자자에게, 20%인 20만주를 일반투자자에게 배정했습니다.



    기관투자자에게 배정된 80만주 물량 중 약 96%에 달하는 물량이 의무보유확약 미확약 물량이기 때문에, 상장일 기관투자자의 물량이 나올 우려는 있습니다.

    피피아이 재무제표

     

    피피아이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올해 3분기 기준 약 349억원의 자산을 보유한 기업으로, 지난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올해 3분기까지 지난해에 비해 매출은 증가했고, 영업이익도 4분기까지 합해진다면 지난해에 비해 실적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피피아이 주요제품

     

    피피아이의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100GHz, CWDM4 500meter, 2~10km 트렌시버 부품인 데이터센터용 AWG 매출 비중이 지난해 기준 71.83%로 가장 높게 나타나며, 광파워분배기 칩과 모듈에서도 10.44%의 매출이 발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향후 데이터 센터 증설 및 5G 시장 개화로 인한 AWG 수요 증가와 5G 상용화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중국에서 5G AWG 매출을 확보했기 때문에 매출 증가에 대한 기대감이 있습니다.

     

    피피아이 최대주주

     

    피피아이는 이번 공모 후 최대주주인 김진봉 대표이사가 22.45%의 지분을 보유하게 되고, 등기임원과 배우자, 자녀 등 최대주주 관련 지분은 25.89% 정도입니다.

     

    피피아이 관계자는 "통신 부품뿐 아니라 계측, 센서, 의료기기 개발, 광융합 응용 제품 확대 등으로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겠다"고 포부를 밝히기도 했습니다.

     

    피피아이 AWG

    <피피아이 AWG, 출처 : 피피아이 홈페이지>

     

    피피아이는 주식시장에서 좋은 재료인 5G와 관련이 되어 있는 기업이고, 5G 시장은 점차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추세인 블루오션 시장이기 때문에, 상장 이후 공모가를 넘어설 가능성은 충분한 주식입니다.

     

    다만, 상장 첫 날은 상장 프리미엄 등이 더해져 주가 변동성이 강하기 때문에 이를 잘 체크해 섣불리 진입하는 것은 주의해야 합니다.

     

    피피아이 로고

    <피피아이 로고, 출처 : 피피아이 홈페이지>

     

    향후 피피아이의 상장 프리미엄이 어느 정도 제거되고, 추세 흐름이 만들어진다면 차트 분석과 함께 다시 한 번 피피아이 주가를 체크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피피아이 공모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오늘 상장 이후 공모가를 넘어 강한 상승 흐름 나오길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