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KPX케미칼(025000) 간단 차트분석[석유화학관련주]

by 주소남 2017. 12. 24.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석유화학관련주 KPX케미칼(025000)입니다. KPX케미칼은 폴리프로필렌글리콜과 전자재료의 제조 및 판매업 등을 하는 기업입니다. 주요 사업으로는 우레탄사업과 전자재료 사업을 하며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폴리프로필렌글리콜을 최초로 국산화하여 국내에 공급했으며 시장점유율 1위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석유화학관련주 KPX케미칼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하루 거래량이 5000주가 되지 않는 날이 많을 정도로 시장에서 조금 소외되어 있는 종목이며 최근 5000주 안팎의 거래량으로도 주가가 4% 정도 변동성이 생길 만큼 개인이 단기적으로 대응하기에는 조금 힘들 수 있다는 점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지난 10월 말 단기 고점을 형성한 이후 최근까지 계속된 하락추세 흐름으로 주가가 내려왔으며 이후 지난주 목요일 장대 양봉이 나왔지만 바로 다음날 장대 음봉이 나오고 있습니다. 원래대로라면 음봉이 양봉의 절반 이상을 넘었기 때문에 다음주 초반 좋지 않은 단기 흐름을 예상할 수 있으나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이렇게 거래량이 없는 종목에서는 차트 왜곡 현상이 종종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하락할지 상승할지 조금 예측이 어려우며, 지난 8월 중순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688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 추세선을 이탈할 때를 오히려 진입 시점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진입 시점으로 본다면 손절라인은 240일선인 67000 부근까지 내려 놓고 보아도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석유화학관련주 KPX케미칼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지난해 초 즉 거의 2년 동안 주가가 62% 정도 올라왔기 때문에 굉장히 완만한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상승과 하락파동을 반복하며 꾸준히 우상향하고 있고 올해 5월부터는 추세선의 기울기를 좀 더 높이며 비교적 강한 상승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이 추세선을 11월에 이탈하며 이후 한달 가량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지다가 최근 다시 반등하려는 움직임은 보이나 신뢰성은 낮은 구간입니다.

     

    KPX케미칼을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손절라인을 57500 부근 매물대 하단까지 낮게 잡아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현재가 부근이나 현재가 이상 평단가가 형성되어있고, 비중이 크다면 57500 부근 손절라인으로 대응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이러한 분들은 비중을 절반 정도로 분할하여 절반정도는 단기 흐름에 맞게 대응하여 비중을 줄였다 늘렸다 하며 유동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 진입 여력이 있다면 지난해 2월부터 이어져오는 중장기 추세선인 64500 부근을 이탈할 때 추가 진입을 노려보는 것이 좋습니다. 원래대로라면 이 추세선을 이탈할 경우를 손절라인으로 잡겠지만 이 손절라인 아래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이 굉장히 강하게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추세선을 이탈하더라도 일시적으로 흔들릴지는 모르겠지만 재차 반등이 일어날 가능성이 비교적 높습니다.

     

    매물대 지지선 존재한다고하여 무조건 반등이 나오는 것은 아니나 중장기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잡고 중장기 대응하기에는 무언가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들기 때문에 이러한 종목 같은 경우는 손절라인을 매물대 하단으로 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만 매물대 하단 이탈시에는 아래로 지지라인도 약하고 굉장히 큰 변동성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매물대 하단 손절라인인 57500 부근은 반드시 지켜 대응해야 합니다.

     

    KPX케미칼 전망은 괜찮은 기업입니다. 올해 매출이 늘어나기는 했지만 매출원가와 판관비의 증가 등으로 인해 지난해보다 실적은 좋지 못합니다. 다만 어느 정도 꾸준히 실적은 나오고 있는 기업이고 부채비율도 낮은 기업이기 때문에 중장기 전망을 보고 대응하기는 괜찮은 기업입니다.

     

    지난주 5주선을 돌파하는 양봉이 나왔고, 재차 반등한다면 전고점 이상까지도 상승을 노려볼 수 있기 때문에 석유화학관련주 KPX케미칼 좋은 반등 흐름 나오길 기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