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MH에탄올(023150) 주가 간단 차트분석[주정관련주]

by 주소남 2018. 1. 6.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주정관련주 MH에탄올(023150) 입니다. MH에탄올은 앞선 주류, 주정, 막걸리 관련주 총정리 포스팅에서 잠시 소개해드린 바가 있는 종목입니다.(2017/11/17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주류, 주정, 막걸리 관련주 총정리)

     

    MH에탄올은 경남 마산에 위치하며 소주의 원료인 주정의 제조 및 판매를 하는 기업으로 현재 국내 주정시장에는 10개사의 주정 제조 회사가 참여하고 있으나 정부 통제 하에 원료의 배정 및 생산량이 결정되는 관계로 시장점유율 경쟁은 치열하지 않습니다. 에너지 절약형 증류설비를 보유한 기업이기도 합니다.

     

    주류산업 규제개혁에 따른 단계적인 시장 개방과 자유화에 대비하여 품질향상, 제조수율 향상 및 부산물 생산 판매 증대와 생산비용 및 폐수처리비용 절감 등 원가 절감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주정관련주

    MH에탄올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역배열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져오다가 지난 11월 중순 저점을 확인하고 상승파동이 나왔고, 12월 중순부터는 하락추세 흐름이 나오다가 어제 다행히 양봉이 나왔습니다.

     

     

    현재 전저점 부근 대비 3.4% 정도 상승한 위치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나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이 부근을 체크해 볼 필요가 있고, 단기적으로 본다면 전저점 이탈은 차트상 좋지 않은 신호이기 때문에 이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선 어제 양봉이 나왔고, 반등 상승 파동이 나온다면 6400 부근까지는 비교적 쉽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부근에서 저항이 어느 정도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이 매물 저항을 소화시키는 거래량이 동반되어야 추가 상승을 할 수 있으며 추가 상승시에는 목표가를 7000 부근까지 잡아 놓고 대응해도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주정관련주 MH에탄올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 지난 8월 중순 이후 하락 흐름이 강해졌고, 이후 11월까지 하락 흐름이 나오다가 다행히 12월 중순까지 상승 파동이 한번 나왔습니다.

     

    이후 지난주까지 4주 연속 음봉을 보이며 주봉차트상 여전히 하락추세이지만 전저점을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주봉차트상 쌍바닥 흐름 만들면서 반등의 여지는 있습니다.

     

    다만 전저점 부근을 이탈한다면 재차 저점을 확인하는 작업을 거쳐야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빠르게 정리하고,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추가 진입 여력을 만들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 진입 여력을 만들어 놓으라는 것이 무슨 말이냐면, 만일 추가 진입할 자금이 남아 있다면, 실적와 재무가 나쁘지는 않은 기업이기 때문에 재차 저점을 확인할 때까지 추이를 지켜봐야하고, 그렇지 않고 비중이 크다면 절반 정도는 전저점 손절라인 이탈시 단기 대응하여 리스크를 줄여 놓고 대응하라는 것입니다.



     

    소나기는 피하고 보랬다고 우선 비중을 줄여 놓고, 이후 저점이 확인 된다면 재진입하여 보유 수량 및 평단가를 낮게 가져가는 것이 중장기적으로 유리합니다.

     

    위에서 실적 이야기를 잠시 했는데,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은 약 83억으로 2016년 같은 기간 즉,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 약 90억에 비해 조금 떨어지는 모습을 보입니다.

     

    4분기 컨센선스 실적까지 합쳐 보아도 지난해보다는 실적이 소폭 줄어들 것으로 보이나 그래도 꾸준히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이고 부채비율도 낮아 재무 건전성은 괜찮은 기업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가져가기에는 괜찮은 기업입니다.

     

    물론 그동안 주가가 많이 하락해 저점 매력이 있고 지난번 반등 때도 현재가 부근에서 반등한 적이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기대가 되는 것은 사실이나 만일 전저점을 이탈한다면 이러한 단기 기대 물량이 투매 물량으로 바뀌며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고 하락이 나온다면 급락도 가능한 위치이기 때문에 전저점인 5890 부근을 이탈하지 않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