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ㅍ]

페이퍼코리아코리아 주가 골판지 대란 주목

by 주소남 2021. 4. 10.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제지와 골판지, 택배 관련주로 테마를 타는 페이퍼코리아(001020) 입니다.

     

    페이퍼코리아는 산업용지 및 신문용지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하는 업체로 국내 시장은 4개 제조업체(페이퍼코리아, 국일제지, 아세아제지, 송학제지)가 약 70%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페이퍼코리아는 이 중 시장점유율 1위 기업입니다.

    <출처 : 페이퍼코리아 홈페이지>

    산업용지의 경우 산업구조가 고도화되면서 다양한 산업과 영역에서의 신제품을 포장하고 관리하기 위한 수요가 자연스럽게 증가하는 상황이고, 골판지와 함침지 등의 생산 판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골판지 사업을 하기 때문에 지난해 코로나19 수혜주로 부각되었고, 실제로 제지 사업의 매출이 크게 늘어났고, 부동산 매각 등으로 손익 구조를 개선하면서 지난해 실적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하세요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안녕하세요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주식시장에는 약 2300개의 주식 종목들이 존재합니다. 예전부터 한가지 꿈이 있었는데, 우리나라 코스피와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기업들

    kakao777.tistory.com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 종목을 주제로하는 토론방에 가보면 한달 가량 계속해서 하락하는 종목인데도 주구 장창 욕을 하는 사람과 믿고 기다리는 사람, 광고나 홍보를 하는 사람, 수익권이라고 아직은 덤덤한 사

    kakao777.tistory.com

    위의 차트는 페이퍼코리아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11월 중순쯤 코로나19 3차 유행 당시 골판지 대란 가능성에 강한 주가 상승을 보였고, 이후 최근까지 저점을 지속적으로 낮추면서 하락 조정이 비교적 길게 나왔습니다.

     

    그러다가 지난 3월 중순 이후 단기 추세선을 만들면서 주가가 서서히 반등하고 있는데, 현재가 위로 추세 저항선을 이겨낸다면 단기간 강한 주가 상승이 뿜어져 나올 수 있는 자리입니다.

    <페이퍼코리아 제지 사업, 출처 : 페이퍼코리아 홈페이지>

    반대로 하락시에는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아주 짧게 대응한다면 추세선이 위치한 2250원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 후 손절라인을 이탈하지 않는 선에서 홀딩하는 것이 유효합니다.

     

    또한 스윙 관점으로 본다면 1차 추세선 이탈 시 추가진입까지 고려하고, 2100부근 안팎에서 추가진입 후 최종 손절라인을 단기 매물대 하단인 2,040원 부근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페이퍼코리아 주식 주봉차트상 지난해 3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은 현재 1,870원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높은 손절라인입니다.

     

    하지만 지난해 6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 이탈 후 추가진입까지 고려해 중장기 대응한다면 대응하지 못할 손절라인은 아닙니다.(현재 기준) 물론, 주가가 현재가 대비 더욱 높아진다면 중장기 익절 및 손절라인도 달리 잡아야 합니다.

    <페이퍼코리아 부동산 사업, 출처 : 페이퍼코리아 홈페이지>

    다행히 지난주 5주 이동평균선을 재돌파하는 의미있는 양봉이 나왔고, 추세선 위에서 움직이고 있기 때문에 반등에 대한 기대감이 있습니다.

     

    기술적으로도 2,660원 부근까지는 중장기 매물대 저항도 약한 부근이기 때문에, 이 부근을 1차 목표가로 설정해 볼 수 있겠고, 이 부근 위로 저항을 소화하는 거래량이 회전될 경우, 상황에 따라 2차 목표가를 설정해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페이퍼코리아 골판지 사업, 출처 : 페이퍼코리아 홈페이지>

    반대로 하락시에는 지난해 3월부터 이어져오는 장기 추세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할 때를 손절 시점으로 설정하는 방법이나 그 바로 아래 위치한 60주 이동평균선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방법도 고려 해 볼 수 있습니다.

     

    페이퍼코리아는 코로나19 시대에 골판지 수요 부족, 택배 관련주 등으로 주가 상승 모멘텀을 보유하고 있는 종목으로 현재 코로나 4차 대유행 조짐이 보이고 있기 때문에, 단기간 주목해보아도 좋을 것으로 보이며, 중장기 대응하시는 분들은 지난해 실적 성장이 올해도 이어지는지(부동산 매각 등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실적이 상승한건 아닌지) 체크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