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TPC(048770) 주가 간단 차트분석[3D프린터 관련주]

by 주소남 2018. 2. 3.

목차

    TPC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3D프린터 관련주 TPC(048770) 입니다. TPC는 생산 자동화기계의 핵심부품인 공압기기 전문생산 기업으로 국내 공압기기 시장 규모는 내수 기준 6000억원으로 추정되는데 TPC 메카트로닉스는 약 15%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국내 자동화기계 관련 M&A와 해외 판매 및 생산법인 설립으로 13개의 회사에 지분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특히 3D프린터 홈페이지를 따로 관리하며 판매와 대리점을 통해 서비스하고 있기 때문에 대표적인 3D프린터 관련주로 많이 알려진 기업입니다.

    뿐만 아니라 로봇관련주로도 테마 섹터군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승 모멘텀은 어느 정도 가지고 있는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주식투자 가이드북

    TPC 주가

    위의 차트는 TPC(048770)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월 중순 저점 이후 상승 추세가 지속되다가 올해 1월 중순 추세선의 기울기를 더욱 높이며 상승 추세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하지만 요 며칠 전체적으로 장이 좋지 않으면서 TPC 역시 주가가 조금 빠졌고, 단기 하락추세로 보이지만 1월 중순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재차 빠른 반등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짧게 보시는 분들은 가장 강한 추세선인 673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하는지의 유무를 체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D프린터

    반대로 스윙 관점으로 추가 진입까지 생각하고 조금 여유 있게 본다면 지난 10월 중순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이 있는 6320 부근을 이탈할 때를 추가 진입 시점으로 잡아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근 이탈 후 추가진입까지 했는데도 불구하고 주가 하락이 멈추지 않고 120일선이 있는 595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일봉차트가 완전히 깨지기 때문에 이를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면 좋겠습니다.

    우선 짧게는 가장 강한 추세선, 조금 더 본다면 그 아래 추세선을 이탈하지만 않는 다면 시장 상황으로 인해 짧은 조정이 나오더라도 충분히 반등이 빠르게 올 수 있는 종목인 것 같습니다.

    TPC 차트

    위의 차트는 3D프린터 관련주 TPC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지난 10월부터 상승추세가 시작되어 최근 상승 폭이 더 커졌지만, 지난주 음봉으로 하락 추세로 전환될 가능성도 있는 지점입니다. 따라서 단기적으로 본다면 현재는 매수 시점이 아니며,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 중 추가 진입을 고려하시는 분들도 추가 진입 시점은 아닙니다.

    조금 길게 보고 중장기 대응을 하시려는 분들은 617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보거나 혹은 6170 부근 이탈시 추가 진입이 가능한다면 5800 부근까지 손절 라인을 내려 놓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10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6170 부근을 이탈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이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생각하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상승시에는 7560 부근을 돌파한다면 8500 부근까지 목표가를 잡아도 좋을 만큼 매물 부담이 크지는 않습니다.

    지난주 하락 음봉으로 인해 다시 매물대 싸움을 해야하고 어쩌면 단기 하락추세로 전환될 수는 있지만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이 위에서는 언제든 반등이 나올 수 있습니다.

    TPC는 현재 환기 종목으로 부채비율이 다소 높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지난해 실적이 2016년에 비해 흑자전환 될 전망이기는 하지만 다소 부채비율이 높아 재무 리스크가 어느 정도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이점은 유의해야합니다.

    다행히 3D프린터 시장이 성장하고 있고, 로봇 관련 시장도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TPC가 부각되는 일은 점차 많아질겁니다.

    다만 이러한 모멘텀은 실적이 기반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실적 전망도 꼼꼼히 체크해서 중장기 대응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