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경남스틸(039240) 주가 간단 차트분석[강판 관련주]

by 주소남 2018. 2. 11.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날이 쌀쌀한 주말입니다. 다들 편히들 쉬고 계신지 모르겠습니다. 어제 임효준 선수의 쇼트트랙 1500미터 금메달 소식에 우리나라가 환호하는 소리가 아파트 곳곳에 울려퍼진 것을 보고 평창동계올림픽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많구나 생각 했습니다. 평창동계올림픽 직관가신 분들이나 저처럼 집에서 응원하시는 분들 모두 응원 신나게 하시길 바랍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금형 및 코일가공 판매 기업인 경남스틸(039240) 입니다. (주)포스코에서 생산한 냉연 및 열연 강판을 공급받아 고객사들이 주문하는 규격으로 전단, 절단 가공하여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경남 창원과 전남 광양에서 강판을 절단 가공하여 자동차와 기계, 가전 업체가 밀집한 경남지역에 주로 공급하고 있고 포스코의 냉연판매점 업체간 점유율로 본다면 2016년 기준으로 8.1% 정도를 차지하는 기업입니다.

     

    경남스틸은 현재 유통 가능 주식수가 최대주주 지분을 제외하면 약 250만주 정도이지만 지난 12월 주식분할을 결정함에 따라 주당 가액을 500원에서 100원으로 분할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액면분할 즉 다른말로 주식분할을 하게 되면 유동성이 증가되어 단기적으로는 호재로 작용할 수 있지만 단점으로는 나중에 경영권 관련해서 문제가 생길 수 있고, 저가 이미지를 갖게 된다는 등의 단점도 있는 만큼 우선은 호재로 작용했으나 이후 주가가 다시 제자리로 되돌아 왔습니다.

     

     

    최근 삼성전자도 주식분할로 인한 이슈가 있었는데, 경남스틸도 삼성전자에 앞서 마찬가지로 주식분할을 결정해 이슈가 된 기업이기도 합니다. 위의 차트는 강판 관련주 경남스틸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그러한 움직임을 볼 수 있습니다.

     

    지난해 12월 주식분할 결정에 따라 장중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했지만 윗꼬리를 강하게 남기며 하락했고, 이후 다시 예전 수준의 거래량으로 돌아갔습니다.

     

    경남스틸은 주식분할 이전에도 일별 거래량이 1만주가 되지 않는 날이 많을 정도로 비교적 소외되어 있던 종목인데 이번 주식분할 이슈로 인해 어느 정도 거래량이 회복되긴 했으나 다시 거래량이 줄어드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추세선을 그어 보면 일단 1차 추세선은 이탈한 상황이고, 지난 2월 6일 저점과 연결한 추세선을 본다면 이 추세선은 9700 부근에 있기 때문에 이 추세선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강판 관련주 경남스틸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을 보면 조용하던 주가가 약 한달 내지 한달 보름 간격으로 일시 급등했다가 주가가 빠지는 모습을 보이는 바람에 윗꼬리가 남아 있는 모습들이 보입니다.

     

    즉 현재까지는 상승시 고점에서 잘못 물리면 굉장히 오랫 동안 마음고생을 할 수 있는 종목으로 보였지만 액면 분할 이슈가 진행중이고, 2016년에 비해서는 2017년 실적 상승이 가시화 되었기 때문에 서서히 저점으로 인식되어 반등 흐름을 보일 가능성도 남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지지부진한 흐름에 지난해 9월부터 이어져오던 추세선이 965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일봉차트와 마찬가지로 주봉차트 흐름도 무너지게되고, 아래로 지지라인도 약해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주식분할은 단기적으로는 호재로 작용할 수 있겠지만 세력이 이를 이용하지 않을 경우 오히려 이러한 이슈로 진입하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그 동안 워낙 소외되어 있던 탔에 단기 호재에도 불구하고 윗꼬리가 남는다는 것은 그만큼 위로 매물이 어느 정도 두텁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상승 이후 추가 수급이 이어지면서 주가 상승이 나와야 하는데 그렇지 못한 것이 윗꼬리를 계속 남기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주봉차트상 이동평균선들이 수렴하고 있고, 11200 부근까지는 매물대 저항이 그리 강하지는 않아 상승시 이 부근까지는 1차 목표가를 볼 수 있고, 실적도 상승 추세로 전환되었으며 부채비율도 낮기 때문에 중장기 매력은 있는 기업이라는 점입니다.

     

    다만 일봉차트와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단기적으로는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고 차트상 저점을 다시 잡아야 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되도록 단기적으로 제가 차트에 그어 놓은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고 반등이 나와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