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4월 25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품절주 테마)

by 주소남 2018. 4. 25.

목차

     

     

    서서히 미세먼지가 다시 오고 있는 4월 25일 정오입니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할텐데, 전날 미국 증시가 좋지 못했습니다. 미국 국채금리가 3%를 돌파했다는 소식에 뉴욕 증시는 대부분 하락했습니다. 보통 금리가 인상되는 것은 기업들에게 이자 비용 부담이 증가해 주식시장에는 악재로 받아들여지는데, 미국장에서 고스란히 이러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다우지수는 -1.74% 하락했고, 나스닥 지수 역시 -1.70% 하락했으며 S&P500 지수도 -1.34% 하락했습니다. 3대 지수 모두 장초반 기업들의 실적 호조 소식에 좋은 상승 흐름을 보였지만 채권시장에서 10년 만기 국채수익율이 3%를 돌파하자 하락이 시작되어 비교적 강한 하락이 나왔습니다.

     

    유럽증시는 어제에 이어 오늘도 여전히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모든 유럽 증시가 1% 미만의 상승과 하락을 보였고 러시아 증시는 어느 정도 안정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미국의 국채금리 3% 돌파 여파로 인해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 증시도 좋지 못합니다. 우리나라와 중국, 일본 증시 모두 하락하고 있고 지수는 물론 하락 종목이 월등히 많은 하락장입니다. 다만 이런 하락장에서 품절주 테마가 뜨기 때문에 오늘의 증시 키워드는

    품절주 테마

    로 잡아 보았습니다.

     



     


     

     

    코스피 시장은 현재 포스팅 작성시간 11시 31분 기준 -1.07% 하락한 2437.0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46종목, 보합 71종목, 하락 559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에 비해 하락 종목이 월등히 많은 하락장입니다.

     

    오늘 코스피 업종별로 보았을 때도 전체 업종 지수가 상승하는 업종은 통신업과 보험업 밖에 없을 정도로 처참하게 대부분의 업종 지수들이 무너지고 있습니다. 통신업과 보험업도 특정 종목의 상승 때문에 아주 약하게나마 상승을 유지하고 있을 뿐 하락으로 전환될 우려가 크고 대체적으로 종목들이 힘을 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 시장에서 가장 좋지 못한 업종은 화학 업종입니다. OCI가 -7% 안팎의 급을 보이고 있고 비교적 시가총액이 큰 S-Oil, LG화학 등이 -5% 안팎의 급락을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제이준코스메틱, 롯데정밀화학, 애경산업, LG생활건강, 한국화장품제조, SKC, 일진다이아, 서흥, 이수화학, 금호석유, 코스모화학, 롯데케미칼, 한화, 효성, 휴비스, 토니모리, 에이블씨엔씨, 테이팩스, LG하우시스, 코오롱인더, 한농화성, 카프로, SH에너지화학, 강남제비스코, 동일고무, 현대EP 등의 화학 그리고 화장품 관련 업종도 대부분 하락하고 있습니다.

     

    기계 업종도 만만치 않게 좋지 않습니다. 퍼스텍이 20% 안팎의 급등 흐름을 보이고는 있지만 그 외의 대부분 기계 업종은 좋지 못합니다. 디와이파워가 -8%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현대건설기계, 나노메딕스, 두산인프라코어, 다스코 등이 -5% 안팎의 하락을 보이고 있으며 계양전기, 씨에스윈드, 청호컴넷, 한신기계, 현대엘리베이, 큐로, 화천기계, LIG넥스원, STX엔진, STX중공업 등이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현재 포스팅 작성 시간 11시 48분 기준 -0.74% 하락한 867.1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35종목, 보합 76종목, 하락 822 종목 등으로 역시나 하락 종목이 월등히 많은 하락장입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섬유/의류 업종은 비교적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데즈컴바인이 품절주 테마로 움직이고 있기는 하지만 10% 안팎의 급등 흐름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웰크론, 좋은사람들, 케이엠, 에스마크, 지엔코, 데코앤이, 아즈텍WB, GH신소재, 코웰패션, 원풍물산 등의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대북 관련한 의류 기업들이 많이 보여 대북 관련 테마도 어느 정도 영향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외의 대부분 업종들은 좋지 못합니다. 인터넷 대표주인 카페24가  -8% 안팎의 급락을 보이면서 인터넷 업종 지수가 가장 좋지 않으며 요즘 좋은 흐름을 보였던 건설업종도 대부분 하락하고 있습니다.

     

    IT업종에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지만 상대적으로 시가총액이 큰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어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바이오닉스진, 데일리블록체인 등이 비교적 강한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고 넥슨지티, 투비소프트, 시큐브, SGA솔루션즈, 브레인콘텐츠, 이스트소프트, 디앤씨미디어, 라온시큐어, 드래곤플라이, 갤럭시아컴즈, 아이오케이, 다나와, 선데이토즈, 알티캐스트, 인피니트헬스케어, 지와이커머스, 엔터메이트 등의 보안 관련주와 게임 관련주 위주로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대로 앞서 이야기 했던 카페24가 하락을 보이고 있고 지트리비앤티, 상상인, 네오위즈, 링크제니시스, 웹젠, 비즈니스온, 대아티아이, 셀바스AI, 오상자이엘, 펄어비스, THE E&M, 미스터블루, 조이맥스, iMBC, 예스24, KG모빌리언스, 미투온, 게임빌, 한컴MDS 등이 하락세를 보이면서 상승 종목과 균형을 맞추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상한가가 두종목 나왔는데, 양지사와 티플렉스입니다. 양지사는 오늘 품절주 테마 대장주로 올라서면서 상한가를 기록한 것으로 보이고, 티플랙스는 북한 희토류 개발 테마로 인해 상한가를 기록중인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시장에서 부각되는 뚜렷한 테마군은 품절주 테마 및 북한 희토류 개발로 인한 자원개발주인데, 품절주 테마가 조금 더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오늘 장이 끝나고 품절주 테마주를 총정리 하는 시간을 가져야 겠습니다.

     

    품절주 중 대장주로 여겨지는 양지사가 현재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같은 품절주로 여겨지는 신라섬유, 연이정보통신, 코데즈컴바인 등이 강한 상승 테마를 보이고 있고 이 외에 나노스와 신화실업 등의 품절주 테마도 상승 흐름이 강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일자리 관련주가 테마 상승 가장 윗부분에 올라가 있지만 인포스탁에서 제공하는 테마 업종군에 품절주 및 희토류 관련 테마가 없기 때문에 일자리 관련주가 가장 상단에 위치하는 테마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시장이 좋지 않습니다. 장 초반까지만 해도 괜찮다고 보았는데, 후반으로 갈수록 밀릴 것 같은 느낌이 드니 오늘 장 대응 보수적인 접근으로 가져가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이야기 드리면서 4월 25일 정오 증시체크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