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대림B&CO(005750) 주가 간단 차트 분석[리모델링 관련주]

by 주소남 2018. 5. 26.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미세먼지 가득한 주말이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간단 차트 분석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리모델링 관련주

    대림B&CO

    (005750) 입니다.

     

     

    대림B&CO는 1968년 정부 산하기관인 요업센터로 시작되어 44년 동안 대한민국의 욕실 문화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위생도기나 기타 욕실 건자재 및 서비스(비데, 수전금구, 타일본드, 부속, 욕실리모델링, 욕실관련제품 랜탈 및 클린서비스)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리모델링 관련 테마로 움직이는 기업으로, 꾸준히 외형이 성장하고 있는 기업으로 2016년 말까지는 실적 성장성이 괜찮았지만 지난해 실적이 다소 주춤한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리모델링 관련주 대림B&CO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1월 말 단기 고점을 형성한 이후 하락추세가 시작되어, 3월 말쯤 단기 저점을 확인하고, 4월 중순 다시 한번 하락파동 이후 쌍바닥 확인하고 강한 상승이 나왔습니다.

     

    이후 추세선을 타고 상승하다가, 지난 5월 16일 추세선을 장중 이탈했을 당시 변동성이 커진 모습을 보였고, 지난주 목요일, 이 추세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하면서 다음날 하락이 더 강하게 나왔습니다.

     

    대북관련주 영향으로 전체 시장 흐름이 좋지 않았던 탓도 있지만 차트를 이탈한 것이 가장 크고,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짧게 대응하시는 분들은 60일 이동평균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하는지 유무를 체크하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매물대 하단인 592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면 좋은데, 60일 이동평균선 이탈시 추가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이 있다면 더 좋은 대응 방법이 될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리모델링 관련주 대림B&CO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지난해 6월 이후로 거의 계속된 하락 흐름이 나오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 쯤 잠시 반등이 나오기는 했지만 중장기 하락추세를 되돌리지는 못하는 상승이었습니다.

     

    최근 3월 저점을 확인하고 상승세를 타다가 다시 하락파동이 나오고 있고, 현재가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은 강해보입니다. 즉, 최근의 약한 거래량으로는 위의 매물을 소화하면서 오를 수 없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대림B&CO를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주봉차트상 저점인 5500 부근을 최종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으며, 지난주 저점인 6110 부근 아래에서 추가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봉차트상 아직 쌍바닥 흐름이 나오지 않았고, 최근 추세 흐름을 보았을 때, 다음주도 우선은 상승보다는 하락 쪽에 무게가 실리지만 전저점 위에서는 어느 곳에서든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길게 본다면 섣불리 손절하기도 애매한 구간입니다.

     

    대림B&CO는 지난해 영업이익이 소폭 줄어들기는 했지만 꾸준히 흑자를 기록하고 있고, 매출은 늘어나고 있으며, 재무 건전성도 괜찮은 기업이기 때문에 중장기 대응하기에는 괜찮습니다.

     

    다만 그동안 긴 하락이 아직 완전히 끝났다고 보기는 어렵기 때문에 손절라인도 유의해서 대응해야하며, 현재가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이 강해 수급이 받쳐주어야 위의 악성 매물을 소화하면서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