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대신증권2우B(003547) 주가 간단 차트 분석[우선주]

by 주소남 2018. 6. 7.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앞서 소개해드린

    대신증권

    의 우선주인 대신증권2우B(003547) 입니다.

    대신증권2우B

    는 대신증권의 우선주 중 하나로 다른 우선주는 '대신증권우'가 있습니다.

     

     

    대체로 알파벳 A나 B가 붙는 경우에는 1995년 상법 개정 이후 나온 우선주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즉 구형 우선주는 보통 종목명 뒤에 '우'가 붙게되고, 1995년 상법개정 이후 나온 신형 우선주의 경우에는 A,B와 같은 알파벳이 붙습니다.

     

    위의 차트는 대신증권2우B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차트를 보기에 앞서 우선 거래량을 먼저 살펴보면 일별 거래량이 1만주가 되지 않는 날이 많을 정도로 수급이 원활하지 못한 종목이기 때문에 이를 단기 목적으로 차트를 보고 대응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 차트를 본다면 주봉차트를 위주로 보고 분석하는 것이 좋으며,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보통주인 대신증권의 움직임과 비슷한 움직임을 보이기 때문에 본주의 움직임을 파악하는 것도 좋습니다.

     

    주식시장에는 우선주 테마가 있는데, 아쉽게도 대신증권2우B는 우선주 테마를 타지 않는 종목입니다.

     

    일봉차트상 조용한 흐름을 보이다가 지난 5월 30일, 보통주가 일시적으로 평소보다 변동폭이 큰 하락이 잠시 나오기는 했지만 이러한 영향 보다 일시적으로 매도 물량이 많을 경우, 유동성이 부족한 종목에서 나오는 특징 정도라고 해석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즉, 누군가가 단 몇천주 정도라도 물량을 던지게 되면 저렇게 장중 강한 하락, 혹은 반대로 매수하게 된다면 강한 급등이 나오는 것이 유동성이 약한 종목의 특징입니다.

     

    차트상 따로 볼 것은 없고, 8480 부근을 넘어서야 비교적 매물대 저항을 돌파한다고 볼 수 있으나 이 역이 유동성이 풍부하지 않아 신뢰성이 크지 않습니다.

     


     

     

     

    위의 차트는 우선주 대신증권2우B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보니 대신증권 주봉차트와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기상의 차이는 있지만 올해 초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한 것도 비슷하고, 올해 초 이후로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는 모습도 비슷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더 본주의 움직임을 확인하며 대응하는 것이 좋으며, 현재 주봉차트상으로는 8170 부근 이탈시에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없어 지난 5월 30일처럼 장중 급락이 나올 우려가 있다는 점 정도만 체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상승한담녀 이전 추세선이 매물대 저항과 맞물려 있는데, 이 부근이 현재 8760 부근입니다. 즉, 이 부근을 돌파하기 위해서는 최근의 거래량이 아닌 비교적 대량거래가 나와주어야 위의 매물을 소화하면서 상승할 수 있는 힘이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이렇게 유동성이 부족한 종목들은 차트 왜곡 현상이 있기 때문에 보통주에 비해서 차트 신뢰성이 낮아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차트 분석 보다는 보통주의 기업과 차트를 살펴보고 함께 응용해 대응하는 것이 좋으며, 단기투자로는 적합치 않은 종목이니 이점 양지해서 대응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