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대원전선(006340) 주가 간단 차트 분석[철도 관련주]

by 주소남 2018. 6. 17.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조금은 더운 주말,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인사드립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철도 관련주

    대원전선(006340) 입니다.

     

     

    대원전선

    전력 및 통신 케이블을 주력으로 각종 전선류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한국전력이나 KT 등의 안정적인 수요로 성장세를 유지해왔지만 최근 중소 전선업체 증가 및 국내 생산량 증가로 경쟁이 치열해져 영업이익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습니다.

     

     



     

    국내시장은 LS전선과 대한전선 등 대형 3사가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고, 대원전선을 포함한 중견업체들이 중상위권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대원전선은 지난해 이맘때쯤부터 올해 초까지 지독한 하락이 이어져왔지만 철도 관련주로 시세가 강하게 터지면서 시장에서 관심받고 있습니다. 최근 변동성도 굉장히 강합니다.

     

    대원전선은 국내 최초로 철도 용품 제작자 승인을 받고 현대로템과 철도시설공단 등에 전선 케이블 등을 공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철도 테마주 대원전선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상한가가 두번 정도 보일 만큼 최근 변동성이 강해진 모습을 볼 수 있고, 지난주 화요일과 목요일 강한 하락이 나오면서 단기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변동성이 큰 종목인 만큼 위, 아래로 스팩트럼을 넓게 해놓고 대응해야 하는데,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짧게 대응하실 분들은 최근 만들어지는 추세선인 2285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아래 추세선은 1970 부근에 추세선이 있는데, 시일이 지나 이 추세선이 올라온다면 모를까, 현재 이 아래 부근으로 1900 아래로 단기 매물대 지지선이 남아 있어, 차라리 그 아래 120일 이동평균선 부근인 165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놓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이렇게 손절라인을 내려 놓고 대응할 경우, 추세선 이탈시 추가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 두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대응하기 어렵기 때문에 주봉차트상 10주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대응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아래 주봉차트를 보면서 이야기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차트는 철도 관련주 대원전선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지난해 5월 말부터 올해 초까지 지독한 하락이 이어져 왔고, 이후 올해 3월부터 철도 관련 테마를 타면서 주가 변동성이 굉장히 강해졌습니다.

     

    지난해 말 최저점 1030 대비 3배 넘는 주가 상승률을 보이기도 했고, 최근에는 윗꼬리가 달리는 음봉이 4주 연속 나오면서 단기 하락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주봉차트상 추세선은 아직 이탈하지 않았습니다. 다만 계속해서 10주 이동평균선을 지켜주고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이동평균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잡아도 좋습니다.

     

    중장기 추세선은 198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추세선을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재차 반등할 여지는 있으나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있는 것도 사실입니다.

     

    때문에 10주 이동평균선 이탈시 비중을 줄였다가, 추세선 부근 조금 위에서 재진입하여 평균단가를 내려 놓고 대응할 필요가 있고, 종가기준으로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할 경우에는 손절라인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 대원전선은 실적이 기반된 상승이 아니라, 단순 대북 철도 테마로 인해 상승 후 조정을 보이고 있습니다. 때문에, 하락한다면 큰 하락이 나올 수 있는 만큼 현재가 부근에서 접근해 중장기 대응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