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비가 많이 오는 주말,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사료 관련주 대한제당(001790) 입니다. 대한제당은 설탕과 사료를 주 제품으로 제조와 판매를 하는 음식료품 제조 기업입니다.

 

사업은 설탕제품과 배합사료를 제조와 판매하는 사업을 하는데, 식품사업과 축산 및 축산물을 유통하는 축산유통, 레져 및 외식사업, 바이오, 임대 및 금융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올해 1분기 매출액은 식품(45.5%), 사료(23.7%), 축산유통(26.6%), 기타사업(4.2%) 순을 보입니다. 사료 관련주로 소개해드리고 있기는 하지만 유동성이 부족한 종목으로, 우성사료나 현대사료 같이 최근 사료주 폭등과는 조금 동떨어져있는 기업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사료 테마주 대한제당(001790)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우선 봐야할 것은 거래량인데, 최근 20일동안 평균 거래량이 4,717주로 굉장히 적습니다.

 

유통주식수에 비교해도 거래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유동성이 좋지 않아 이를 차트만 보고 단기적으로 대응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니, 되도록이면 중장기적인 관점으로 접근해야 할 종목인 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봉차트를 보면 지난 6월 중순 이후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변동성이 비교적 강해지는 것을 볼 수 있고, 현재는 추세선을 확실히 이탈한 상황입니다.



 

추세선은 현재 2500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이 부근 위로 매물대 저항도 몰려 있어, 단기적으로 상승시에는 이 부근이 저항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대로 하락시에는 지난주 저점인 23800 부근 아래로 빠진다면 단기적으로 추가 하락이 강해질 수 있는 위치라고 봅니다. 다만, 현재가 대비 크게 차이나는 지점은 아니기 때문에 손절라인으로 보고 대응하기에는 어렵고, 주봉차트까지 체크해 보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사료 관련주

대한제당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아쉽게도 올해 3월부터 올라오는 추세선을 지난주 종가기준으로 이탈했습니다.

 

 

다행히 52주 최저가 대비 12.44% 밖에 차이나지 않는 지점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추세선을 이탈했다고 하더라도 전저점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는 방법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 아래 2차 추세선이 있는 23100 부근을 주봉차트상 종가기준으로 이탈할 때를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은데, 개인적으로는 이 방법을 추천합니다.



 

현재 추세선을 이탈하는 하락추세가 나왔다고는 하지만 워낙 거래량이 없이 떨어지고 있기 때문에 크게 위축될 것은 없습니다.

 

2차 추세선 부근만 이탈하면 크게 문제될 것은 없고, 상승시에는 이전 상승시 고점 부근인 27000 부근에서 저항이 시작될 것 같습니다.

 

즉, 상승시 이 부근에서 저항이 걸려 위의 매물을 소화하지 못한다면 이 부근에서는 익절을 한 번쯤 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한제당은 지난해 실적이 2016년에 비해 크게 감소했는데, 다행히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134.3% 증가했기 때문에 올해 실적은 지난해 실적보다 기대됩니다.

 

현재 유동성이 부족해 차트를 보고 단기적으로 대응하기에는 어렵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스윙 내지는 중장기 관점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고, 2차 추세선을 기준으로 단기 손절라인을 설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