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2일 정오 증시체크(또 다시 하락장)

by 주소남 2018. 7. 2.

목차

    이번 주말 비가 굉장히 많이 왔고, 공기도 상쾌해졌지만 7월 새롭게 시작하는 첫 날 증시는 상쾌하지 못합니다.

     

    해외 지수가 어느 정도 상승 흐름을 보였기 때문에 큰 흐름을 돌리지는 못해도 일시적으로 숨통이 트일만한 반짝 시장 반등을 예상했는데, 현재 오전장 까지는 또 다시 하락장이 나오고 있습니다.

     

    물론 아직, 우리나라 증시가 이번주 반짝 반등을 한다는 의견에는 변함이 없지만, 월요일 시작부터 이렇게 시장이 흘러내리니 많은 분들이 고민이 깊어지시는 것 같습니다.

     

     

    지난 주말, 미국 뉴욕증시를 비롯해 유럽증시도 모두 괜찮았습니다. 미국 3대 지수가 소폭 상승했는데, 다우지수는 +0.23%, 나스닥지수는 +0.09%, S&P500지수는 +0.08% 상승하면서 올해 다우지수는 상반기 -1.8% 하락으로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도 지난 주말 괜찮았습니다. 포르투갈 증시를 제외하고는 유럽 모든 증시가 상승했는데 특히, 러시아와 헝가리증시가 2%대 지수 상승을 보이면서 크게 상승했고, 독일, 그리스, 스위스, 스웨덴, 덴마크, 폴란드 증시가 1% 이상 상승하면서 대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좋지 못합니다. 일본증시와 중국증시를 비롯하여 우리나라 증시까지 모두 하락하고 있고, 홍콩증시는 오늘 휴장입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최근 하락장이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는 모습을 보입니다. 현재 코스피지수는 -0.83% 하락한 2306.87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76종목, 보합 53종목, 하락 657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상승 종목 숫자에 비해 월등히 많은 날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늘 건설업종이 크게 무너지고 있습니다. 현대건설우와 남광토건이 -10% 안팎의 급락을 보이고 있고, 동부건설우, 고려개발, 한전KPS, 코오롱글로벌, 금호산업우, 두산건설, HDC아이콘트롤스, 동아지질, 진흥기업우B, 일성건설, 대우건설, 한라, 계룡건설, GS건설, 현대건설, 태영건설, 삼호개발, 대림산업, 까뮤이앤씨 등 거의 대부분 건설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철강금속업종과 비금속광물 업종도 좋지 못합니다. 대표적으로 철강금속 업종에서는 동양철관과 대호에이엘, 현대비앤지스틸, 동국제강, 문배철강 등이 -5% 이상 하락하고 있고, 비금속광물 업종에서는 현대시멘트, 성신양회3우B, 아세아시멘트, 동양2우B, 부산산업, 한국석유 등이 -5%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 뚜렷하게 좋은 업종은 없지만 의약품 업종이 그나마 괜찮습니다. 하락하는 종목도 있지만, 삼일제약이 +20% 안팎의 급등을 보여주고 있고, 진원생명과학과 대웅제약, 유나이티드제약, 동성제약, 오리엔트바이오, 셀트리온, 파미셀, 제일약품, 삼성바이오로직스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현재 상한가가 한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STX엔진(077970)이 현재 이시간 상한가를 기록중인데, STX엔진은 최근 공동관리절차를 마무리하고 최대주주 변경을 앞두고 매수세가 몰리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도 좋지 못합니다. 현재 코스닥지수는 -0.80% 하락한 811.67포인트를 기록하고 있고, 오후장으로 갈 수록 조금씩 더 빠지는 듯한 느낌이 듭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01종목, 보합 56종목, 하락 874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월등히 많은 가운데 여전히 하락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상승하는 업종을 찾아보기 힘든 하루로, 코스닥 시장에서도 건설업종이 오늘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원개발을 비롯하여 일진파워, 특수건설, 서희건설, 이화공영 등이 -5% 이상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남화토건, 삼일기업공사, KCC건설, 금화피에스시, 이엑스티, 서한, KT서브마린, 웰크론한텍, 일경산업개발, 동신건설, 신원종합개발 등이 동반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는 금속, 건설, 통신장비, 운송/부품, 방송서비스, 운송, 통신/방송, 오락, 전기/전자, 정보기기, 비금속, 금융, 종이/목재, 컴퓨터서비스, 기타서비스, 디지털, 의료/정밀, 기타제조, IT종합, 통신서비스, IT H/W, 인터넷, 반도체, 벤처기업, 제조, 기계장비, IT S/W & SVC, 섬유/의류, IT부품 업종군 모두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출판매체, 유통, 음식료담배, 제약, 화학, 소프트웨어 업종 지수는 상승하고 있는데, 대체적으로 좋은 업종이 아니라 특정 종목 때문에 업종 지수가 버텨주고 있다고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그나마 상승 종목이 많이 보이는 곳이 코스피 시장과 마찬가지로 제약업종입니다. 삼천당제약이 +7%대 상승을 비롯하여 셀루메드, 제노포커스, 대화제약, 안트로젠, 퓨쳐켐, 아스타, 동구바이오, 나이벡, 씨젠, 메디톡스, 테고사이언스, 대성미생물, 휴젤, 경동제약, 에스티팜, 동국제약, 오스코텍, 바이오니아, 중앙백신 등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상승종목 숫자와 하락종목 숫자가 5대5 비율이라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증시에서는 수소차 관련주들과 가상화폐 관련주들이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큰 상승은 아니지만, 이러한 하락장에 저정도 상승만 나와주는 것이 어딘가 싶을 정도입니다.

     

     

    수소차 관련주 중에서는 오늘 평화산업과 삼화전기가 대장주로 치고 나가는 모습을 보이고, 시노펙스와 화진, 삼화전자, 코오롱머티리얼, 제이케이엔히터, 유니크, 일진다이아, 지엠비코리아, 삼보모터스, 인지컨트롤스, 평화홀딩스, 이엠코리아, 성창오토텍, 대우부품, 국일제지, 코웰패션, 풍국주정, 엔케이 등이 동반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상화폐 관련주들은 큰 흐름은 타고 있지 못하지만 퓨쳐스트림네트웍스가 +20%대 상승을 보이고 있고, 매커스와 SCI평가정보, SBI인베스트먼트, 갤럭시아컴즈, 에이티넘인베스트, SGA솔루션즈 등이 동반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포스팅을 하는 도중에도 지수가 조금씩이지만 계속해서 흘러내리는 모습을 보입니다. 6월 증시가 좋지 못했는데, 이러한 분위기가 7월 초까지 이어지는 모습이 들어 안타깝습니다.

     

    계속되는 하락장에서도 힘드시겠지만 모두들 꼭 살아남으시길 바랍니다. 하락이 깊으면 상승 또한 강하게 옵니다. 무조건 버티라는 이야기가 아니라, 유동적이고 현명하게 대처하시길 바라면서 7월 2일 정오 증시체크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