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6일 정오 증시체크(사료 관련주 상승, 엔터주 약세)

by 주소남 2018. 7. 6.

목차

    벌써 7월도 첫째주가 끝나갑니다. 여전히 주식시장은 하락세인 가운데, 오늘 사료 관련주를 중심으로 상승이 나오고 있고, 엔터주 는 반대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SV인베스트먼트가 신규상장했지만 현재까지 -13%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정부에서는 출산장려정책을 내 놓기는 했지만 출산장려정책 관련주는 크게 힘을 쓰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변동성이 확대되고, 현재까지는 외국인들의 이탈로 인해 증시가 하락 중으로 보이며, 지수 차트 역시 큰 흐름에서는 여전히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날 하루 휴장했던 미국 뉴욕 증시는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미중 무역충돌을 앞두고 다우 증시는 +0.75% 상승했고, 나스닥 지수는 +1.12% 가량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86% 가량 상승했습니다.

     

    유럽 증시도 대부분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스, 스위스, 스웨덴, 스페인 등 주요 유럽 증시가 상승했으며 특히 러시아 증시가 +2%대 강세를 보였습니다.

     

    오늘 우리나라와 중국 증시는 현재까지 약세를 보이고 있고 일본 증시는 +0.93% 가량 상승하면서 오전장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0.17% 하락한 2253.7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30종목, 보합 65종목, 하락 386종목 등 지수는 하락하고 있지만 상승 종목이 오히려 더 많은 상황입니다.

     

    이는 어제와 다르게 대형주들이 하락하고, 중소형주들이 올라오고 있을 것으로 풀이되는데,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운수장비 업종이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만도와 현대위아 등이 +5% 이상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SG충방, 기아차,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동국실업, 쌍용차, 현대모비스, 두올, 세진중공업, 대원강업, 현대차, 대유에이텍, 한국항공, 화승알앤에이 등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은행주도 오늘 좋습니다. 우리은행이 +2.77% 상승세를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끌고 나가고 있고 이 외에도 기업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등이 모두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현재까지 코스피는 상승 종목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지수가 하락하는 원인으로는 전기전자 업종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 전체적으로 상승과 하락 종목 숫자가 비슷하지만 대장주인 삼성전자와 부대장주인 SK하이닉스가 -2% 안팎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코스닥 상황은 코스피 시장과 대조적입니다. 코스피 시장은 지수는 좋지 않지만 상승 종목이 많아 비교적 잘 버티는 반면, 코스닥 시장은 하락 종목도 많고 지수도 좋지 못합니다.

     

    현재 포스팅 11시 57분 기준, 코스닥 지수는 -0.93% 하락한 786.65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38종목, 보합 70종목, 하락 823종목 등 상승 종목에 비해 하락 종목이 월등히 많은 날입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엔터주가 가장 좋지 않은 흐름을 보입니다. 판타지오를 비롯하여 덱스터, 파라다이스, 스튜디오드래곤, 키이스트 등이 -5% 이상 하락하고 있고, 에스엠, 에프엔씨엔터, JYP Ent., 큐브엔터, 레드로버, 화이브라더스, 팬엔터테인먼트, 아이오케이, SM C&C, 이매진아시아, 삼화네트웍스, 초록뱀, NEW 등이 동반 하락하고 있습니다.



     

    출판매체 업종 전반적으로 좋지 못합니다. 메가스터디를 비롯하여 Sm Life Design이 -10%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예림당과 스포츠서울, 퓨쳐스트림네트웍스, 카카오M, 드림시큐리티, 넵튠, 지란지교시큐리티, 제이엠아이, 솔트웍스 등이 동반 하락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좋은 업종은 없지만 IT 부품주 중 시가총액 비중이 큰 나노스가 20%대 급등을 보이고 있어 전체 업종 지수를 끌어올리면서 IT 부품 지수가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현재 상한가가 한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코리아에프티(123410)가 현재 상한가를 기록중인데, 언론에 뚜렷한 상한가 이유는 나오지 않았습니다.

     

     

    오늘 테마군은

    사료 관련주

    들이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일사료가 +16%대의 급등을 보이고 있고, 우성사료, 고려산업, 사조동아원, CJ제일제당, 한탑 등 사료 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들 중 일부가 상승세를 보이면서 테마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오락, 엔터주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는데, 아무래도 미중 무역전쟁 불씨가

    엔터주

    로 튀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이번주 일시적인 반등이 있기는 했지만 제 생각만큼은 반등이 나와주지 않았습니다. 큰 흐름에서 하락장이 나올 것은 어느 정도 예상했지만, 예상대로 지수가 계속해서 흘러내리니 주식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힘이 나지 않는 요즘 시장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하락이 긴 만큼, 추후 반등시에는 강한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부디 이번 힘든 하락장 잘들 버텨내시기를 바라면서 7월 6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주말들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