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13일 정오 증시체크(중국 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8. 7. 13.

목차

    7월 13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에서는

    중국 관련주

    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중국 관련주 중에서도 국내에 상장되어 있는 중국 기업들의 주가 흐름이 좋은 가운데, 삼성바이오로직스가 하락하고 있고, 효성도 분할에 따라 분할된 기업 간의 주가 편차가 큰 편입니다.

     

     

    현재까지 코스피코스닥 모두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수도 상승하고, 상승 종목 숫자도 어느 정도 따라가주면서 영양가 있는 상승장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외국인과 기관의 매수세가 좋고, 코스닥 시장은 반대로 개인들의 매수세로 인해 전체적으로 증시가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전날 미국 증시는 다시 반등에 성공했습니다. 기술주가 상승랠리를 이어가면서 나스닥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분위기도 좋았습니다. 다우지수가 +0.91% 상승했고, 나스닥 지수는 +1.39% 상승했으며, S&P500 지수 또한 +0.87% 상승한 채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괜찮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국증시와 독일증시를 비롯하여 프랑스, 이탈리아, 그리스, 스위스,스웨덴, 덴마크, 헝가리, 폴란드 증시 등 대부분의 유럽 증시가 상승하면서 장을 마쳤습니다.

     

    오늘 우리나라와 일본, 홍콩 증시 흐름은 상승세를 보이고 있지만 중국 증시는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의 중국 상장 기업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는 것과 반대의 행보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대형주를 비롯하여 중소형주 모두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상승 업종이 많은 가운데, 코스피 지수는 현재 포스팅 작성시간 11시 56분 기준 +0.88% 상승한 2305.22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80종목, 보합 80종목, 하락 331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 숫자가 더 많은 영양가 있는 장입니다. 엄청 좋은 장이지만 이정도면 나름 괜찮은 장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늘 기계업종이 +2.37% 가량 상승하면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철강금속, 증권, 전기전자, 섬유의복, 은행, 건설, 화학, 운수창고, 제조업, 금융업, 운수장비, 음식료업, 통신 관련 업종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반대로 어제 마감 시황에서 이야기했다시피 제약주가 포함된 의약품 업종이 가장 큰 조정을 받고 있습니다. 물론 삼성바이오로직스 영향이 크기는 합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기계업종이 가장 좋은 지수 상승을 보이는데, 이는 비교적 시가총액이 큰 한온시스템과 현대엘리베이, 현대건설 등의 상승에 힘입어 지수가 크게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이 외에도 한미반도체, 디와이파워, 청호컴넷, 퍼스텍, KC코트렐, 참엔지니어링 등도 함께 상승세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증권업종입니다. 코스피 증권업종 대부분 종목이 상승하고 있는데, 한화투자증권을 비롯하여 KTB투자증권, SK증권, 미래에셋대우, NH투자증권, 유진투자증권, 유안타증권, DB금융투자, 메리츠증권, 대신증권, 삼성증권, 한화투자증권, 골든브릿지증권, 부국증권 등 거의 모든 증권주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앞서 이야기했듯이 제약주는 오늘 조정을 보이고 있는데, 시가총액 비중이 큰 삼성바이오로직스 영향으로, 어제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장마감 이후 분식회계가 어느 정도 인정된다는 소식에 시간외 거래정지 및 하한가를 보였고 오늘 -5%대로 시작해 장 중 -7%대까지 빠졌다가 현재는 다시 -5%대 하락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를 비롯해 삼일제약, JW중외제약우, 환인제약, 국제약품, 명문제약, 녹십자 등이 하락하고 있지만 그 외의 대부분 종목들은 전날의 상승세를 이어가는 모습입니다.

     




     

     

    코스닥 시장도 오늘은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현재 +0.58% 상승한 824.06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706종목, 보합 91종목, 하락 435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더 많은 상황입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정보기기 업종이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IT부품, 엔터, 오락, 섬유/의류, 전기전자, 인터넷, 기타제조, IT H/W, 운송, 기계 장비, IT종합, 통신장비, 디지털 업종 등이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비금속, 운송부품, 화학, 종이/목재 업종 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정보기기 업종에서는 아이리버와 푸른기술, 제이스테판 등이 상승하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올리고 있고, 섬유/의류 업종에서도 시가총액 비중이 큰 코웰패션이 상승하고 있어 업종 지수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업종 종목 전체적으로 오르는 업종은 엔터주가 포함된 오락 업종입니다. 에프엔씨엔터가 +7%대 상승을 보이면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레드로버, 파라다이스, JYP Ent.,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에스엠, 팬엔터테인먼트, 큐브엔터, 삼화네트웍스, 제이웨이, 아난티, 키이스트, 쇼박스, 아이오케이, SM C&C 등 대부분 업종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가장 좋지 않은 업종운 운송/부품 업종으로 코리아에프티가 -6%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광림, 네오오토, 두올산업, 서연전자, 에이치엘비, 알톤스포츠, 해덕파워웨이, 화신정공, 디젠스, 중앙오션, 동방선기, 성우하이텍, 대양전기 등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테마주는 국내 상장 중국기업입니다. 국내에는 상장된 중국 주식들이 많이 있는데, 헝셩그룹이 상한가에 근접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씨케이에이치, 차이나그레이트, 컬러웨이, 로스웰, 에스앤씨엔진그룹, GRT, 글로벌에스엠, 골든센츄리, 크리스탈신소재, 이스트아시아홀딩스 등이 현재 상승하고 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효성 그룹에 대한 관심이 절대적입니다. 효성이 기업분할을 통해 효성중공업, 효성첨단소재, 효성티앤씨, 효성화학 등으로 분리했는데, 기존에 있던 효성은 -23% 가까운 하락을 보이고, 신규상장한 효성중공업과 효성첨단소재는 큰 하락, 효성티앤씨와 효성화학은 큰 상승을 보이면서 온도차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행히 금요일 시장이 좋아 한주 마무리가 얼추 무난하게 끝나가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지수 하락 파동이 한번쯤 더 와주면서, 전저점을 다시 확인해주고 바닥을 굳혀 안정적인 지수 상승을 보였으면 하지만 이대로 올라가는 것도 현재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7월도 벌써 둘째주가 훌쩍 지나갔습니다. 장마도 끝났고, 본격적으로 무더위가 찾아오며, 복날도 다가오고 있어 본격적인 삼복더위도 조심하시면서 남은 7월 함께 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두들 오후장까지 좋은 결과 얻어가시기들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