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16일 정오 증시체크(키오스크 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8. 7. 16.

목차

    무더운 7월 16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증시는 전체적으로 장 초반에 비해서는 지수가 조금씩 내려가고 있습니다.

     

    코스피는 기관, 코스닥은 외국인과 기관의 매도 물량이 조금씩 많아지고 있으며, 지수도 플러스에서 마이너스로 전환된 상황입니다.

     

    지난 주말, 2019년도 최저임금이 8350원으로 결정됨에 따라, 무인화 자동기기인 키오스크 관련주들이 시장에서 강한 테마군을 형성하며 최저임금 관련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직원들의 임금이 오르게 되면 기업들이 인건비를 줄이기 위하여 무인자동화기기를 들여 놓기 때문에 키오스크와 관련된 기업들이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날 미국증시는 실적기대감에 대부분 상승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우지수는 +0.38%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고, 나스닥 지수는 +0.03%, S&P500지수는 +0.11% 소폭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전체적으로 보면 지수가 상승한 유럽 국가들이 많이 보이지만 큰 폭으로 오른 것은 아니며, 비교적 조용하게 마무리가 된 것 같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는데, 일본 증시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본은 현재 니케이225 지수가 +1.85% 상승하면서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중국, 홍콩, 인도, 호주 등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지수는 +0.06% 상승하면서 장을 시작했고, 오전 한 때 +0.30%까지 상승했지만 현재는 -0.20% 하락한 2306.32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94종목, 보합 76종목, 하락 519종목 등으로 아침에는 상승 종목과 하락 종목 숫자가 엇비슷했지만 현재는 하락종목 숫자가 더 많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전체적으로 좋지 않은 가운데 그나마 운수장비 업종과 제약주의 업종지수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운수장비업종에서는 현대미포조선이 +6%대 상승으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시가총액 비중이 큰 현대차와 현대모비스, 기아차, 삼성중공업 등이 상승하면서 전체적으로 지수가 상승하는 효과를 보이는 것 같습니다.

     

    제약주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지만 시가총액 비중이 큰 셀트리온과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각각 3%대와 2%대 상승을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반대로 오늘 대부분 업종이 좋지 않은 가운데 음식료업종 종목들이 대체적으로 좋지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SPC삼립이 -5%대 하락을 보임과 동시에 대상, 동원F&B, 하이트진로, CJ제일제당, 삼양식품, 고려산업, 롯데푸드, 남양유업, 팜스코, 사조오양, 롯데제과, 크라운제과, 대한제분, 대한제당우 등이 동반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0.36% 상승으로 출발했지만 이를 지키지 못하고 현재 -0.11% 하락한 826.98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비롯하여 상승 487종목, 보합 94종목, 하락 651종목 등으로 하락종목 숫자가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인터넷 업종이 가장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상네트웍스와 카페24가 +5%대 상승을 보이고 있기 때문인데, 이 외에도 다나와, 케이아이엔엑스, 가비아, THE E&M 등이 동반 상승세를 보이면서 인터넷 업종 지수를 끌어 올리고 있습니다.



     

    그 외에 컴퓨터서비스업종이 키오스크 관련 테마로 인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케이씨에스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케이씨티와 로지시스 또한 20% 강세를 보이면서 전체 업종 지수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반대로 오늘 게임주가 포함된 디지털업종은 좋지 못합니다. 위메이드가 -11%대 급락을 보이고 있고, 조이맥스와 와이디온라인이 -10% 안팎의 하락을 보이고 있으며 이 외에도 네오위즈, 컴투스, 넷게임즈, 드래곤플라이, 조이시티, 선데이토즈, 웹젠, 마스터블루 등이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증시에서는 최저임금 상승으로 인해 키오스크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케이씨에스가 대장주로 치고나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케이씨티, 한네트, 씨아이테크, 토필드 등이 키오스크 관련 테마를 타고 있습니다.

     

     

    이 외에 오늘 증시에서는 전체적으로 시간이 지날수록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지는 모습을 현재까지는 보여주고 있습니다.

     

    테마도 키오스크 관련 테마를 제외하고는 비교적 잠잠한 모습을 보이고 있고, 2분기 실적발표 시즌이기 때문에 실적이 좋지 않은 기업들은 유의해서 대응할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내일은 초복이라고 합니다. 복날에는 삼계탕이나 육계 관련주를 찾는 분들이 많은데, 하림과 마니커 주가는 오늘 비교적 조용한 모습을 보이고 있어, 단발성 이슈에 그칠 수도 있으니 이 부분 유의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7월 16일 정오 증시체크를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