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동부제철우(016385) 주가 간단 차트분석[우선주테마]

by 주소남 2018. 7. 26.

목차

    열대야가 한창인 밤,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이 소개해드릴 기업은 앞서 소개해드린 동부제철의 우선주인 동부제철우(016385) 입니다.

     

    동부제철우는 동부제철의 우선주로, 동부제철이 품절주 테마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동부제철우도 같은 움직임을 보임과 동시에 우선주 테마 성격도 가지고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주가 변동성이 한 번 강해지면 굉장히 강해집니다.

     

    지난 5월 8일 보통주인 동부제철이 장중 +19%까지 올랐다가 +5%대 종가로 마무리 한 적이 있었는데, 이 때 동부제철우는 당일은 물론 다음날까지 상한가를 가는 변동성이 강한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만 동부제철우도 동부제철과 마찬가지로 유동성 부족에 시달리는 종목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보기에도 애매하고, 보통주인 동부제철의 재무 리스크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보기에도 애매한 종목이기 때문에 섣불리 진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는 종목입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동부제철우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5월 강한 상승 이후 서서히 거래량을 줄이면서 하락추세가 진행되고 있고, 이에 따라 이동평균선도 역배열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7월 18일에는 지난 3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이탈하는 모습을 보였고, 이제는 이 추세선이 저항선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현재로서는 있어보입니다.



    어제 뛴 시가를 지키지 못하고 하락한 것은 이 추세선의 영향도 어느 정도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데, 하락시에는 화요일 저점과 연결한 추세선인 3800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지켜 주어야 재차 기술적 반등 구간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즉,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려는 분들은 38000 부근에 위치한 추세선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하고, 상승시에는 이전 추세선을 돌파하는지의 유무를 체크하고, 이 부근에서 저항이 걸린다거나, 45000 부근의 매물대 저항을 소화하지 못한다면 단기 익절 하는 것이 나아보입니다.

     


     

     

    위의 차트는

    우선주테마

    동부제철우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으로는 지지난추 추세선을 이탈하는 양봉이 나왔고, 그 다음주 장대 음봉이 나오면서 추세가 확실한 하락 추세로 자리잡았습니다.

     

     

    현재 20주 이동평균선을 지지해주고 있지만 이번주 이를 지지하느냐 이탈하느냐에 따라 다음주 단기적으로 반등이 나올지, 추가 하락이 나올지 결정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동부제철우 역시 보통주와 마찬가지로 중장기 대응보다는 단기적인 흐름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은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장기적으로 보자면 손절라인은 추세선이 위치한 23700 부근으로 설정하고, 30000 부근 이탈시 추가진입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 놓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현재 주가와 괴리감이 크고, 저렇게까지 손절라인을 낮추어 놓고 대응하기에는 현실적으로 힘들기 때문에, 동부제철우 같은 경우에는 본인이 감당할 수 있는 손절 퍼센테이지를 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령 -10% 정도 손해는 감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본인의 평단가에서 -10% 하한을 설정해 기계적으로 손절 대응하고, 그 전에는 홀딩하여 반등을 노려보는 전략을 세워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