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동서(026960) 주가 간단 차트분석[커피 관련주]

by 주소남 2018. 7. 27.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커피 관련주 동서(026960) 입니다. 동서는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맥심 커피로 유명한 기업입니다.

     

    가정집이나, 회사에 꼭 비치되어 있는 국민 커피 맥심을 만드는 회사로, 커피 외에도 음식료품 제조 등을 하는 기업입니다.

     

    식품사업에서 전국에 걸친 안정적인 유통망 및 물류시스템, 품질관리, 브랜드 인지도 등의 강점을 지니고 있는 기업이며, 포장 사업에서는 고기능성 포장재 및 체계적인 품질관리시스템에서 경쟁력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는 기업입니다.

     

    동서의 브랜드로는 리치스를 비롯하여 리치스벨리후레쉬, 산베니토, 크라프트, 몬델리즈, 레드불, 오션스프레이, 타라, 동서티, 낼리, 다이아몬드, 썬메이드, 스튜어트엔제스퍼, 1883, 바두아, 에비앙 등이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커피 관련주 동서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일별 거래량은 5만주 안팎으로, 많지는 않고, 등락폭도 비교적 크지 않습니다.

     

    현재 저점 25000 부근을 확인한 후에 상승하다가, 어제 음봉이 나오면서 이동평균선들을 이탈했고, 단기 추세선은 이탈하지 않았습니다.

     

    추세선으로 보는 것보다는 최근 저점인 250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역배열 흐름에서 일시적으로 단기 이동평균선들이 상승세를 보이고는 있지만,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해 지지라인을 다져야 안정적인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즉, 지금은 불안정한 자리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대응한다면 손절라인을 전저점으로 짧게 잡고 대응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반대로 상승한다면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 뿐만 아니라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강합니다. 거래량이 늘어나면서 위의 매물을 소화한다면 모르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추가 하락이 나올 수 있어 이점은 유의해서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커피 관련주

    동서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지난해 말부터 꾸준한 우하향 차트 흐름을 보이고 있고, 이동평균선도 역배열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주가도 이동평균선 아래에 있으며, 100주 동안 보이는 최저점이 24650원으로, 현재가 대비 +3.65% 밖에 차이나지 않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보는 분들은 이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아도 좋습니다.



     

    등락폭이 워낙 작은 종목이기 때문에, 우량주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중장기 성장을 목적으로 진입하는 경향이 짙은 종목인데, 아쉽게도 실적이 정체되어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다행히 올해 1분기 실적은 전년동기대비 상승했고, 고점 대비 크게 하락했기 때문에 저점 매수 기회일 수는 있겠지만, 전저점을 이탈하지 않는 선에서 대응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차트 흐름도 여전히 하락추세이고, 전저점대의 매물대 지지선도 약하며, 첨부하지는 않았지만 월봉차트 흐름으로도 이동평균선을 이탈해 조금 위험한 위치입니다.

     

    실적이 괜찮은 기업이기 때문에 전저점을 이탈하더라도 추가 진입 여력이 남아 있다면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종목이기는 하지만 상승 모멘텀이 떨어지는 경향이 짙기 때문에, 전저점을 이탈하지 않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