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8월 8일 정오 증시체크(인터넷은행 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8. 8. 8.

목차

    8월 8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합니다. 오늘의증시는 인터넷은행 관련주 및 핀테크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가 새 먹거리로 CMOS 이미지센서를 낙점했다는 소식에 카메라모듈/부품주가 강세를 보이고, 비료 관련주도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코스피 시장과 코스닥 시장 무난한 모습을 보이면서 강보합, 약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데 코스피는 외국인 투자자들이 강한 매수세를 보이고 있고, 코스닥 시장은 개인들의 매수세가 강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어제 오후 규제혁신을 위한 두 번째 현장 간담회에 참석했는데, 이곳에서 "은산분리 지키면서 인터넷은행 투자 확대"를 주요 내용으로 연설했습니다.

     

    은산분리라는 대원칙을 지키면서 인터넷전문은행이 운신할 수 있는 폭을 넓혀주고, 인터넷전문은행에 한정하여 혁신 IT 기업이 자본과 기술투자를 확대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는데, 이 때문에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인터넷은행 관련주와 핀테크 관련주들이 주목받으며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생각보다 테마가 크게 일어나지는 않습니다)



     

     

    어제 해외증시는 대체로 양호했습니다. 미국 뉴욕 증시는 일제히 상승했는데, 2분기 실적 호조가 주 원인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다우지수는 +0.5% 가량 상승한채 마감했고, 나스닥 지수는 +0.31%, S&P500지수는 +0.28%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도 대체적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그리스, 스위스, 스웨덴 등 거의 대부분 유럽 증시가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홍콩 증시가 소폭 상승하고 있고, 대만과 인도, 중국 증시 등은 소폭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은 오늘 +0.24% 상승한 채 시작했고, 최근 무난한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외국인 투자자들의 매수세가 강한데, 현재 포스팅 작성시간 11시 52분 기준, 코스피지수는 +0.14% 상승한 2303.36 포인트를 기록하면서 2300 포인트를 지지해주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22종목, 보합 100종목, 하락 372종목 등으로 상승종목과 하락종목 숫자가 엇비슷한 상태로, 나름 양호한 장이라고 보여집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은행주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은산분리 정책 덕분인데, 이 때문에 우리은행과 기업은행의 주가가 +3%대 상승을 보이고 있고, 광주은행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제지 관련주가 포함된 종이/목재 업종도 오늘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신풍제지가 +13%대 상승을 보이면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영풍제지, 아세아제지, 수출포장, 신대양제지, 태림포장, 한솔홈데코, 컨버즈, 무림P&P, 페이퍼코리아, 무림페이퍼, 한솔제지, 이건산업, 세하 등 대부분 종이목재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오늘 +0.32% 상승한 채 시작했지만 현재는 +0.26% 상승한 786.7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637종목, 보합 92종목, 하락 511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 숫자가 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엔터주들이 대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스튜디오드래곤이 +6%대 상승을 보임과 동시에 JYP Ent.와 아난티, 키이스트, 에스엠, 와이지엔터테인먼트, 레드로버, 삼화네트웍스, 초록뱀, 쇼박스, 이에스에이, NEW 등의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제지 관련주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양제지가 +8%대 상승, 삼보판지가 +5%대 상승을 보이면서 업종을 주도하고 있고, 국일제지와 대림제지, 한국팩키지, 무림SP 등도 상승세를 보입니다.



    전반적으로 크게 두드러지는 업종이라기보다는 위에서 언급한 카메라 모듈 부품주와 비료 관련주 등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상한가가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한종목 기록되고 있는데, 픽셀플러스(087600) 라는 종목입니다. 픽셀플러스는 CMOS 이미지센서 설계 전문 기업으로, 삼성이 차세대 먹거리로 CMOS(CIS)를 낙점했다는 소식 때문에 상한가를 기록한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 인터넷은행 관련주와 카메라모듈/부품주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픽셀플러스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아이엠, 해성옵틱스, 동운아나텍, 텔루스, 코렌, 바이오로그디바이스, 세코닉스, 나무가 등이 삼성CMOS 테마를 타면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료 관련주도 오늘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인터넷은행 관련주도 장 초반 강한 상승세를 보이다가 현재는 상승세가 둔화된 상황입니다.

     

    주식시장이 크게 반등하지는 못하고 있지만 완만한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고, 나름 양호한 시장이 이어지고 있다고 봅니다.

     

    오후장까지 모두 힘들 내셔서 큰 수익들 챙기셨으면 하는 바램으로 8월 8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