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동양물산(002900) 주가 간단 차트분석[농기계관련주]

by 주소남 2018. 8. 11.

목차

    여전히 열대야가 이어지고 있지만 그래도 최고 온도를 기록한 날 보다는 조금 선선한 것 같습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농기계관련주 동양물산(002900) 입니다.

     

    동양물산은 농기계 사업과 담배필터 사업을 주 사업으로 하는 기업으로, 농기계 사업이 전체 매출액의 78.5% 정도로 높습니다.

     

    미국 놀스캐롤라이나 윌슨에 위치한 농기계 판매사 TYM-USA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고, 농기계 사업 중에서 트랙터와 콤바인, 이앙기 등을 주로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동양물산 계열회사로는 농기계 제조 및 판매를 하는 중국의 강소동양기계(유), 위해위력동양기계(유)와 앞서 소개한 미국 TYM-USA, 국내의 (주)지엠티, 셀파피엔씨(주), 동양미디어판매(주) 등이 있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농기계관련주 동양물산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4월 중순부터 대북 관련주로 테마를 타면서 주가가 강하게 치솟았고, 북미 회담이 일시적으로 결렬될 위기가 있던 5월 25일 급락하는 것을 보아 대북 테마주로 움직인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5월 중순 고점을 형성하고 7월 중순까지 하락이 이어지다가 7월 말부터 서서히 상승 추세선을 타고 상승하고 있습니다.

     

    현재가 위로 매물 부담이 강한 자리는 아니고, 단기 이동평균선도 수렴 후 정배열로 들어서려는 모습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매물대가 강해지는 2375 부근을 단기 목표가로 설정해 두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본다면 지난 7월 저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이 있는 203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 진입 여력을 남겨 놓고 스윙 관점으로 본다면 추세선 이탈 후 20일 이동평균선 이탈까지 확인한 후 추가 진입을 하고, 최종 손절라인은 매물대 하단인 1905 부근으로 설정해 놓는다면 차트상 단기 대응방법으로 적합할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농기계관련주

    동양물산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대북 관련주가 전체적으로 조정을 받을 때 동양물산도 역시 조정을 받았고, 지지난주 저점을 확인하고 상승하면서 5주 이동평균선을 돌파한 이후로는 종가기준으로 계속해서 이동평균선을 지지해주고 있습니다.

     

     

    현재가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은 강하게 남아있습니다. 단기 매물대 저항은 강하지 않았는데, 이럴 경우 충분한 거래량이 실리지 못하고 어설프게 거래량이 실린다면 장중에 급등했다가, 꼬리를 남기고 하락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승시에는 되도록이면 대북 관련 테마를 다시 타서 수급이 강하게 붙어주어야만 이전 상승파동과 비슷한 상승 파동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오히려 이전 상승 파동 보다는 거래량이 더 붙어 주어야 지난 상승 파동 만큼의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하락시에는 올해 초반 저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이나 매물대 하단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추세선은 1765 부근에 위치해 있고,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은 1620 부근인데, 추세선 이탈 후 추가진입 여력까지 생각한다면 매물대 하단을 손절라인으로 놓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동양물산은 부채비율이 적정 수준이 100%보다 다소 높은 166.60%(지난해말 기준)이지만, 매해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실적 성장성은 괜찮은 기업입니다.

     

    대북 관련 테마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요즘 서서히 살아나는 대북 관련 테마 모멘텀으로 강한 반등이 나와주길 기대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