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8월 13일 정오 증시체크(해외증시&특징주)

by 주소남 2018. 8. 13.

목차

    오늘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큰 하락장입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0일 터키 철광과 알루미늄에 대한 관세를 2배로 높인다고 발표했고, 이 때문에 현재 터키 리라화 환율이 급락하는 등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터키 리라화가 한 때 달러 대비 17% 까지 떨어졌고, 미국과 터키 간의 무역 전쟁 갈등이 고조되면서 지정학적 리스크로 인해 지난 주말 마감된 미국 및 유럽증시도 대부분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3차 남북고위급 회담으로 인해 대북관련주들만 대부분 상승하는 가운데, 전체적으로 주가가 빠지면서 급락 우려가 나오고 있습니다.

     

    대북 관련주 중에서는 철도 관련주 중심으로 시세가 나오고 있으며, 시멘트 관련주와 남북러 가스관 관련주 일부 종목에서 강한 상승이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주식시장의 하락은 어찌 보면 지난 주말 해외시장 때문에 이미 어느 정도는 예견된 일이었습니다.

     

    지난 주말 미국과 터키의 무역전쟁 리스크로 인해 해외 주식시장이 크게 출렁였습니다. 당사자인 미국증시도 다우지수가 -0.77%, 나스닥 지수가 -0.67%, S&P500지수가 -0.71% 하락하는 등 좋지 않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와 골드만삭스, 모건스탠리 등의 은행주들의 하락이 나스닥 하락을 주도하기는 했지만 터키산 철강과 알루미늄에 대한 관세의 2배 인상을 승인했고, 이에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리라 폭락을 경제 전쟁으로 규정하고 미국의 압박에 굴복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갈등이 고조되어 지수가 빠졌습니다.

     

    유럽증시도 이에 영향을 받아 대부분 하락 내지는 급락했습니다. 라트비아 증시만 +0.09% 상승한 채 마감했을 뿐 나머지 모든 유럽증시가 하락했습니다.

     

    영국과 독일, 프랑스 등을 비롯한 유럽 주요 증시는 물론, 러시아 증시는 -3.68% 가량 급락했고, 폴란드 증시도 -2.77% 가량 급락하는 등 좋지 못한 하락세를 보여 이러한 여파가 현재 우리나라 주식시장에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흐름이 좋지 못합니다. 우리나라 코스피 지수는 현재 -1.46% 가량 하락했고, 코스닥 지수 또한 -2.29% 하락하면서 급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일본과 중국, 인도, 홍콩 등 모든 아시아증시가 현재까지는 하락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오후장 반등해주기만을 바랄 뿐입니다.

     


     

    그나마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대북 관련주들이 테마군을 형성하며 반등하고 있어 그나마 강하게 상승하는 종목이 몇 있는 것 같습니다.

     

    대북 관련주 중에서도 철도 관련주가 좋은 모습을 보이는데, 제 관심종목으로 있는 대호에이엘과 문배철강, 대아티아이 등이 철도 관련주와 가스관 관련주로 각각 강한 상승을 보이고 있으며 이 외에도 에코마이스터가 오늘 철도 관련 대장주로 치고 나가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우원개발, 서암기계공업, 특수건설, 세명전기, 푸른기술, 현대로템, 동아지질, 삼현철강 등이 좋지 않은 시장에서도 철도 테마를 타며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 시멘트 관련주 중에서도 일부 상승세가 나오고 있습니다. 한일현대시멘트를 비롯하여 한일시멘트, 유니온, 부산산업, 보광산업, 아세아시멘트, 유진기업, 고려시멘트, 성신양회 등 시멘트 사업을 하는 기업들의 주가가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가스관 관련주인 문배철강을 비롯하여 하이스틸, 대동스틸, 동양철관, 부국철강, 화성밸브 등 철강업종 일부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코스피와 코스닥 증시체크는 이어지는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