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8월 13일 정오 증시체크(코스피&코스닥)

by 주소남 2018. 8. 13.

목차

    앞선 해외증시와 특징주 포스팅에서 이야기 했다시피 오늘 주식시장은 상당히 좋지 못합니다. 미국과 터키의 무역분쟁으로 인해 지난 주말 미국 증시 뿐만 아니라 유럽증시도 모두 하락했고, 오늘 우리나라 증시를 포함하여 아시아증시 역시 이러한 영향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지수는 -0.72% 하락해 시작했고, 현재는 -1.59% 하락한 2246.47 포인트를 기록하며 비교적 큰 음봉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종가기준으로 어떨지는 모르겠지만 우선 현재로서는 최근 이어져오던 추세선을 갭하락으로 이탈해버린 상황이고, 최근 기록했던 저점인 2243.90 포인트를 종가기준으로 지켜줄지, 깨버릴지에 따라 증시 희비가 엇갈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전저점을 지켜준다면 다시 반등이 나오겠지만, 이탈한다면 투매 물량이 나오면서 재차 저점을 확인해야 하는 작업이 나와야하기 때문에 기대했던 8월 상승장이 물건너갈 위기까지 봉착해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상승 137종목, 보합 42종목, 하락 718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이 훨씬 더 많은 완연한 하락장입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시멘트 관련주가 포함된 비금속 업종을 제외하고는 모두 파란 하락을 보이고 있을 만큼 오늘 증시 사정이 좋지 못합니다.

     



     

    그나마 남북 고위급회담으로 인해 대북관련주들이 상승세를 타고 있고, 철도와 남북러 가스관 관련주를 비롯하여 시멘트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어 코스피 업종 중에서도 비금속업종만 상승하고 있습니다.

     

    백광소재와 한일현대시멘트, 한국석유 등이 +10% 안팎의 강한 상승세를 보이면서 업종을 주도하고 있고, 유니온, 한일시멘트, 아세아시멘트, 부산산업, 한일홀딩스, 성신양회 등의 시멘트 종목들도 좋지 않은 시장에 시멘트 테마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외의 거의 모든 종목들은 하락하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특히 증권주의 하락세가 강한데, 유안타증권과 키움증권이 모두 -7%대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유진투자증권, NH투자증권, 메리츠종금증권, 미래에셋대우, KTB투자증권, DB금융투자, 한화투자증권, 교보증권, 한양증권, 삼성증권, 현대차증권, 대신증권 등 대부분 증권주들이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오늘 만만치 않게 빠지고 있습니다. 코스닥 지수는 오늘 -0.52% 하락한 채 시작했고, 현재는 -2.61% 하락한 764.31포인트를 기록 계속해서 하락폭을 키워가고 있습니다.

     

    코스닥 차트를 보아도 최근 올라오는 추세선을 이탈했고, 코스닥 지수 역시 전저점을 이탈하지를 않기를 바래야 하는 상황까지 온 것 같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역시 모든 업종이 파란색으로 물들 만큼 오늘 하락세가 강합니다. 코스닥 시장은 현재 상승 135종목, 보합 38종목, 하락 1071 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1000 종목을 넘어가는 만큼 엄청난 하락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나마 시멘트 관련주가 포함된 비금속 업종의 하락세가 가장 적습니다. 시멘트 관련주로 분류되는 유진기업과 삼표시멘트, 고려시멘트, 포스코켐텍, SG, 국영지앤엠, 서산 등이 소폭 상승하고 있어 그나마 업종 지수를 방어해주고 있습니다.

     

    이 외에는 거의 모든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고, 개별 종목으로 철도와 남북러 가스관 관련 종목들 중 일부가 상승세를 타고 있다고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철도과 가스관 테마를 타는 철강 업종에서는 금강철강이 +13%대 상승으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대동스틸, 세명전기, 삼현철강 등이 +5% 안팎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으며, 유에스티, 태광, 경남스틸, 티플랙스, 쎄니트 등도 좋지 않은 시장에 상승하고 있지만 이 외의 대부분 종목들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굉장히 힘든 장입니다. 월요일부터 이런 하락장이 벌어져 주식 하는 사람 입장에서 굉장히 안타까운 하루입니다.

     

    이번주 8월 15일 광복절 휴장으로 인해 4거래일 밖에 열리지 않는데, 부디 지수가 추가 하락하지 않고, 전저점은 지켜주는 조정으로 마무리 되기를 바라면서 8월 13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