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와이파이 관련주 버추얼텍(036620) 주가 종목 집중분석

by 주소남 2017. 11. 7.

목차

    이번 시간에는 페이퍼코리아의 모회사인 와이파이 관련주 버추얼텍(036620) 종목 집중 분석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버추얼텍은 고지의 수입 판매를 하는 기업입니다. 해외에서 신문 폐품을 수입하여 국내 신문 용지 제조사에 납품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 외 SI사업으로서 SAP ERP의 유지보수 사업을 하며 신규 사업의 일환으로 보조배터리 판매, 연료 전지를 통한 발전 사업 등도 하고 있었습니다.

     

    고지 판매 매출이 전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보조배터리 부문과 나투라파워 합병을 통하여 본격화한 연료전지 발전 부문에서도 1분기에는 매출이 본격적으로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1분기 연간 매출의 25~ 30% 가량을 차지하던 연료전지 발전사업이 최종 중단되었기 때문에 이제는 매출을 기대하기 힘든 상황입니다.

     

    지난해 9월 말 연료전지 발전설비 유지보수업체인 포스코에너지가 돌연 사후 서비스를 중단하였고 버추얼텍은 올해 3월 관련 사업을 모두 종료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에 따라 버추얼텍은 "포스코에너지가 연료전지 발전설비 재구매 협의를 일방적으로 파기하고 기존 계약금보다 3배 가량 높은 장기유지 보수 안을 제시했다. 그 과정에서 부품 교체와 수리가 이루어지지 않아 연료전지 발전 가동이 멈췄다" 면서 손해배상을 청구한 상태입니다.

     

    한편 버추얼텍은 지난 여름 유암코(연합자산관리)와 자회사 페이퍼코리아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약정서를 체결했습니다. 약정당사자는 페이퍼코리아와 (주)버추얼텍 등 이해관계인들, 연합자산관리(주) 유암코로 연합자산관리는 기업 구조조정과 M&A 전문 기업입니다.



    약정 내용에 따르면 회사측은 회사 경영정상화와 구조조정을 위한 업무를 위임하고 경영정상화의 구체적 방안, 경영일반, 경영관리인 인원 파견, 경영계획 수립 등을 수립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페이퍼코리아가 주력 생산품인 신문용지 수요 감소와 제조시설 노후화 등으로 1분기 84억원의 영업적자를 기록하였고 현재 페이퍼코리아가 진행 중인 공장부지 매각과 버추얼텍이 추진 중인 기업용 휴대폰 배터리 충전기, 와이파이 기반 실내 위치추적 서비스, 전기자동차 충전 솔루션 사업이 어떤 성과를 내느냐가 버추얼텍의 미래를 좌우할 것이라고 업계 관계자가 밝힌 바 있습니다.

     

    버추얼텍이 와이파이 관련주로 부각 되는 이유는 일전에 문재인 대통령이 대통령 후보 시절 '모든 공공기관에 와이파이 설치' 공약을 내걸었을 때 버추얼텍이 반응을 보이며 주가가 강하게 치솟은 사례가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와이파이 관련주로 테마 섹터를 구성하고 있으며 와이파이 기반 실내위치 추적 서비스는 사물인터넷과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크게는 사물인터넷 관련주로도 테마 섹터를 구성할 수 있는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와이파이 관련주 버추얼텍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버추얼텍은 지난주부터 계속해서 체크하고 있는 종목이며

    2017/11/06 - [신나는 주식공부/주간 관심종목] - 11월 2주차 관심종목 을 확인하면 제가 따로 포스팅 해 놓은 것이 있기 때문에 이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현재 저점대비 26.7% 가량 올라와 있는 상황이지만 상승 추세 흐름이 좋으며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 부담도 크지 않아 1280 부근까지는 단기 목표가를 보아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최근 저점 대비 하락파동 없이 계속해서 주가가 올라왔기 때문에 현재가 부근에서 접근하시려는 분들은 하락 파동에도 대응할 수 있을 만큼 비중을 나누어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고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아주 짧게 대응하실 분들은 5일선을 기점으로 홀딩 및 수익, 손절을 정하여 대응하면 괜찮겠지만 일반적으로는 10월 말부터 이어져오는 차트상 표시해 논 추세선을 따라 대응하면 좋습니다.



    이 추세선은 현재 1000 부근에 걸쳐 있으며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올라가게 됩니다. 내일은 1005 부근까지 올라갈 수 있으며 종가기준으로 이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손절 및 이익실현, 이탈하지 않는 선에서는 비중을 조금씩 늘려가거나 홀딩하는 전략이 좋을 수 있습니다.


    저점 대비 많이 올라오기는 했지만 차트 추세 흐름이 상승으로 좋고, 목표가로 잡았던 1280 부근까지는 단기 매물 부담이 크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추세선 부근 이탈만 유의한다면 단기적으로도 기대해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번주 관심 종목으로 선정해 놓고 체크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위의 차트는 와이파이 관련주 버추얼텍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 제 기준으로는 아직 확실한 바닥이라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제 기준으로는 하락 파동이 한번쯤 나와 전저점인 880 부근 위에서 재차 강한 반등이 나오며 쌍바닥 흐름이 나오는 것을 확인해야만 기술적으로 바닥 부근이라고 확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는 바닥이라고 보기에는 약간의 미심쩍은 부분이 있기 때문에 위에서도 이야기했듯이 조금 신중하게 접근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와이파이 테마주 버추얼텍을 중장기적으로 보고 접근하신다면 1000 부근이 무너질 경우도 생각하고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반등 추세 흐름이 지속되고 있고 주봉차트상 20주선 부근에서 저항을 받고 있으며 지난번에는 이 부근을 이겨내지 못하고 4주연속 하락하는 흐름을 보였지만 이번에는 어떠한 흐름을 보일지 체크해보면 굉장히 흥미있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이 부근을 돌파한다면 어쩌면 큰 하락파동 없이 하루나 이틀 정도의 약한 조정 이후 재차 반등 랠리가 이어질 수 있고, 전고점 부근인 1350 부근을 돌파한다면 대시세도 나올 수 있는 상황이라고 보기 때문에 관심종목에 넣어 놓고 체크하고 있는 종목입니다.


    버추얼텍은 와이파이 테마로 엮여있을 뿐만 아니라 4차산업의 핵심인 사물인터넷 테마주로도 테마를 탈 수 있는 기업입니다. 자회사인 페이퍼코리아 문제로 인해 조금 시끄럽고 포스코에너지와의 사업도 정리된 상황이기는 하지만 신사업의 기대감으로 주가는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와이파이 관련주 버추얼텍 이번주 관심있게 지켜보고 향후 변동 생길 시 댓글로 짤막한 의견 정도 올려 놓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