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비트코인 관련주 옴니텔(057680) 주가 종목 집중분석

by 주소남 2017. 11. 12.

목차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할 종목은 비트코인 관련주 옴니텔(057680)입니다. 옴니텔은 1998년에 설립되어 이동통신 방송서비스를 도입한 업체로 지상파DMB, 모바일앱, 모바일게임 등을 서비스하는 기업입니다. '한국DMB'와 몽골의 'Mongol Content, LLC', '한국난방필름', 홍콩의 '전천통집단유한공사', '방화집단유한공사', 모바일커머스 업체 '이스크라' 6개의 계열회사를 보유했습니다.

     

    한국DMB는 뉴스와 스포츠 중심채널인 QBS를 운영하고 있고 2010년 게임사업을 시작하여 모바일용 게임을 출시했으며 말레이시아 모바일 쿠폰 사업에도 진출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옴니네트웍스(구 옴니뱅크)를 통하여 무료 모바일 TV 스마트DMB를 통한 모바일 방송 광고 플랫폼 사업도 진행합니다.



     

    특히 옴니텔은 올해 3월 빗썸 운영사인 비티씨코리아닷컴의 지분 8.89%를 24억원에 인수하였고 올 한해 비트코인 및 비트코인캐시 등의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덩달아 테마군을 형성하며 주가가 강하게 오르기도 했습니다. 최근 옴니텔 등 빗썸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주주 기업들이 동부증권을 통하여 자신들이 보유한 지분 일부를 매각하는 작업을 추진중이라고 함에 따라 주가 변동성이 있었고 현재 진행중입니다.

     

    옴니텔은 제2의 빗썸인 코인스탁에도 투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코인스탁은 빗썸을 운영중인 비티씨코리아닷컴과 옴니텔이 각각 25억원씩 출자하여 전자화폐 거래소 사업을 위해 신규 설립된 기업으로 코스닥 상장업체인 비덴트가 25억원의 유상증자에 참여함에 따라 옴니텔과 비티씨코리아닷컴, 비덴트가 각각 33.33%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옴니텔은 모바일 커머스 전문 기업일 뿐 아니라 비트코인이나 비트코인캐시와 같은 가상화폐 테마주로도 성격이 짙기 때문에 가상화폐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한번쯤 참고해볼만한 기업이 아닐까 싶습니다.

     

    옴니텔은 2015년과 2016년 영업 적자를 기록했고 올해 2분기까지도 누적 적자를 기록하고는 있지만 서서히 흑자전환 가능성도 내비치고 있을 만큼 실적 성장성은 서서히 올라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위의 차트는 가상화폐 관련주 옴니텔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8월 비트코인 거래소 빗썸의 거래대금이 코스닥 거래대금을 추월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했고 이후 단기 고점을 형성한 뒤 10월 중순까지 강하게 주가가 흘러내렸습니다.

     

    이후 5000 중반대를 저점으로 서서히 파동을 그리며 단기 이평선들이 수렴하는 모습을 보였고 120일선 부근을 아슬아슬하게 지키고 있었습니다. 120일선 부근에서는 반등이 나올 수 있다고 보았기 때문에 지난주 차트를 보고 2017/11/06 - [신나는 주식공부/주간 관심종목] - 11월 2주차 관심종목에 넣었던 종목이며 120일선을 목요일 일시적으로 이탈하기는 했지만 금요일 재차 강하게 치고 올라오면서 현재 차트 흐름이 좋아졌습니다.

     

    금요일 상승으로 인해 단기이평선들의 방향이 상승쪽으로 돌아섰고, 상승시 비교적 상승 흐름이 강하게 나온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다음주도 충분히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상황입니다. 때문에 한주 더 관심 종목에 넣어두고 체크 해볼 필요성이 있다고 봅니다.

     



    지난 7월부터 추세선을 이어서 그어보면 가장 위에 있는 추세선을 화요일 이탈했으나 아래로 120일선이 존재했기 때문에 조금 더 지켜보고 있었습니다. 목요일 120일선까지 이탈했기 때문에 주말에 관심 종목에서 지워야겠구나 했는데 금요일 다행히 시세가 나와주어 차트가 급반등하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반등 추세를 이어나가지 못한다면 금요일의 저점 부근인 535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단기 대응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물론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주봉차트까지 함께 체크하고 대응해야하며 단기적으로 볼 때는 금요일의 저점을 이탈한다면 재차 차트가 망가지고 실망 매물까지 나올 수 있는 위치이기 때문에 이 부근을 유의해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가상화폐 테마주 옴니텔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개인적으로 주봉차트 흐름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3주전 하락하다가 5주선을 살짝 넘는 윗꼬리가 달린 양봉이 나와 단기적으로 상승이 짧게는 오겠다 생각이 들었는데, 짧게 상승 후 이번주 하락 반전하나 싶더니 금요일 강하게 올라 현재 주봉차트 흐름도 매력적입니다.

     

    현재가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이 크지 않기 때문에 만일 2차 상승 시작점이라고 본다면 7600 부근까지는 목표가를 비교적 크게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그 사이 여러 이슈들이 있어 상승시 그러한 이슈들까지 체크하면서 대응해야겠지만 현재 차트상으로는 7600 부근까지는 어느 정도 길이 열려있다고 보기 때문에 차트 흐름은 긍정적입니다.

     

    주봉차트상으로는 5130 부근 추세선만 이탈하지 않는다면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도 비교적 안심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부근을 이탈한다면 하락파동이 더 이어질 수 있겠지만 이 추세선을 지켜준다면 재차 2차 상승 랠리가 나올 수도 있는 구간입니다.

     



    더군다나 이번주 주말 비트코인캐시 가격이 급등함에 따라 재차 가상화폐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월요일 이러한 기대감으로 인해 주가가 상승 모멘텀을 탄다면 강한 상승 흐름이 나올 수도 있는 만큼 우선 단기적으로는 좋은 흐름이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한편으로는 기대가 되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위에서도 이야기했듯이 옴니텔은 2년 연속 영업 적자를 기록했고 올해도 현재까지는 적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3,4분기 실적에 따라 흑자 전환도 가능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실적이나 재무구조 면에서는 부채비율이 다소 높다는 점 정도만 뺀다면 큰 문제는 없습니다. 물론 이는 올해 실적이 좋다면 부채비율도 자연히 낮아질 수 있습니다.

     

    옴니텔은 비트코인 관련 이슈나 블록체인 관련 이슈가 생길 때 가장 먼저 움직일 수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체크해볼 필요성이 있으며 2차 상승랠리 시작점일 시 큰 상승 흐름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다음주 좋은 움직임을 기대해 봅니다.


    #

    옴니텔

    #

    비트코인 관련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