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ㅁ]

만도주가 반등 고비는 어디일까

by 주소남 2018. 11. 1.

목차

    만도(204320)2014년 한라홀딩스의 제조업 부문이 인적분할 되면서 설립된 기업으로 자동차 제동장치와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 샤시 부품 전문 제조 기업입니다.

     

    현대차 부품업체와 함께 세계적인 부품 회사로 커나가고 있는데, 2014년 미국 Automotive News 기준으로 만도는 45위를 기록한 적이 있습니다.

     

    주로 현대차와 기아차 및 현대모비스, 현대위아에 부품을 납품하며 현대차그룹이 전체 매출액의 약 60%를 차지하고 GM은 약 20%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도는 비교적 10월 하락장을 잘 버틴 축에 속하는 기업입니다. 만도가 속한 코스피 지수가 10월 한 달 -13.37% 하락한데 반해, 만도는 -11.45% 하락으로 비교적 선방했습니다.

     

    지수가 -13.37% 하락한다는 것은 왠만한 종목은 거의 -20%씩 빠졌다고 보면 되는데, 만도주가는 다행히 10월 중순 하락을 멈추고 서서히 반등을 모색하고 있었습니다.



     

    간단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사항을 꼭 참고해 주시길 바라겠습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만도주가 일봉차트인데, 지수가 이번주 초까지 한 달 내내 지속적으로 하락한 것과는 다르게 10월 중순 하락을 멈추고 서서히 반등세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만도는 26250 부근까지 하락했다가 현재는 저점 대비 +16.38% 상승해 있는데, 단기 이동평균선들이 수렴하고, 증시가 상승하면서 반등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단기적인 반등의 고비는 매물대 저항이 재차 강해지는 33000 부근으로 봅니다. 이 부근을 장중 돌파할 가능성은 있지만, 종가기준으로 돌파하는지는 별개의 문제로, 종가기준으로 거래량을 실어 돌파한다면, 재차 강한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돌파하지 못한다면 이 부근이 단기 저항이 되어 단기 하락파동이 한 번쯤 나올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때에 따라서는 목표가로 설정해 놓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만도 주가 주봉차트인데, 꽤 오래 전부터 계단식 하락이 이어져왔고, 그나마 최근 아래에서 지지라인을 만들며 5주 이동평균선을 돌파한 상태입니다.

     

    아직 이번주 종가가 결정나지 않았고, 시장이 워낙 불안한 상황이기는 하지만 저점이라고 생각해 진입하시는 분들은 전저점을 손절라인으로 잡되, 27000 부근 안팎에서 추가진입까지 고려한다면 접근해 볼만 할 것 같습니다.



    만도는 지난해 통상임금 소송관련 충당부채 인식에 따라 이익이 감소하고, 매출 감소에 다른 이익 감소 등의 영향으로 실적이 급격하게 줄었습니다.

     

    하지만 올해는 지난해에 비해 영업이익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며, 현대기아차의 중국판매 회복으로 인한 기대와 상승 모멘텀이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전망은 나쁘지 않은 편입니다.

     

    전망이 아주 밝다고는 볼 수 없지만, 그만큼 오랫동안 주가가 하락했기 때문에 손절라인만 잘 잡아 놓고 대응한다면 중장기적으로 꽤 매력적인 종목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