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가상화폐관련주 우리기술투자(041190) 종목 집중분석

by 주소남 2017. 11. 21.

목차

     

    이번에 소개해 드릴 기업은

    가상화폐관련주

    우리기술투자

    (041190)
    라는 기업입니다. 우리기술투자는 중소, 벤처기업 창업지원을 하는 창업투자회사입니다. 중소 창업 기업에 대한 투자지원 그리고 창업투자조합의 결성과 관리, 성장지원을 위한 경영지도 등을 하는 기업이라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때문에 우리기술투자는 창투사 관련주로도 테마군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국내 벤처산업 전반(반도체, 정보통신, 환경, 소프트웨어, 바이오 등)에 걸친 투자활동을 하고 있으며 지난 8월부터 블록체인 관련 테마로 주가가 6배 이상 급등하는 등 올해 하반기 굉장히 핫했던 기업이기도 합니다.

     

    우리기술투자는 최근 가상화폐관련주와 블록체인관련주로 주목받고 있는데, 우리기술투자는 지난 2015년 2월 주식거래 어플 '카카오스탁'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벤처기업인 두나무의 지분 3.7%를 투자 목적으로 사들였다는 이유 때문에 관련 테마에 편입한 것으로 보입니다.

     



    두나무는 지난 2012년 설립된 기업으로 카카오가 이곳 주식을 9.49% 보유했으며, 두나무가 가상화폐 거래소 설립을 추진한다는 소식에 우리기술투자가 관련 테마를 타면서 강한 상승을 보였습니다. 카카오가 지분을 소유하고 있는 만큼 국내 최대 모바일 메신저인 카카오톡을 등에 업은 가상화폐 거래소가 생길지도 모른다는 기대감에 두나무의 지분을 보유한 우리기술투자가 주목받았으며, 정말 소위 미친듯이 주가가 올랐습니다.

     

    그동안 범무부는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를 정식 화폐로 인정할 수 없다는 악재 아닌 악재도 있었고, 두나무의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가 베타 오픈하는 등의 호재 이슈도 나오며 여전히 주가 변동성이 큰 상황입니다.

     

    최근 비트코인과 비트코인캐시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이에 따라 자연히 가상화폐 관련 기업들 및 블록체인 관련 기업들의 주가 흐름도 조금씩 변동을 보이고 있는 추세입니다.

     


     

     

    위의 차트는 가상화폐관련주 우리기술투자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8월 중순 최저점인 566원이었던 주가가 9월 최고점 기준 3490원까지 주가가 약 514% 정도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가히 경이적이라는 표현이 맞을 정도로 올해 2017년 주식시장 하반기 한 획을 그은 종목으로, 급등으로 인해 거래정지 이후에도 다시 급등을 이어나가는 독보적인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이후 파동을 그리면서 최근 이평선들이 수렴하는 모습을 보고 2017/11/20 - [신나는 주식공부/주간 관심종목] - 11월 4주차 관심종목(케이피엠테크外 21개 종목)에 등록해 놓고, 단기적으로 체크하고 있는 종목인데, 우선 어제 단기적으로 짧은 시세가 나와준 것 같습니다.

     

    지난주 금요일까지의 차트를 보고 지난주 목요일 고가 부근인 2065 부근을 돌파한다면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이 약해 매물대 저항이 강해지는 2300 부근까지는 단기 상승 가능성이 있을 것 같다고 기대하고 관심 종목에 넣었는데, 어제 2220 부근까지 상승이 나왔다가 이를 지지하지 못하고 종가기준으로는 흘러 내리면서 윗꼬리가 강하게 달린 음봉 흐름이 나왔습니다.

     

    제가 생각한 목표가까지 미치지는 못했지만 짧게 시세가 나오고 음봉으로 마무리 지었기 때문에 어쩌면 짧게 하루 이틀 정도 조정봉이 나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현재 아래로 매물대 지지선이 강하다고 하더라도 섣부르게 진입하기는 조금 어려울 것 같습니다.

     



    현재가 부근에서 접근한다면 비중을 최소한으로 가져가야하며 하락파동에도 대비해 적어도 10일선 이탈시 추가 진입 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 두고 대응해야 합니다. 지난주 수요일 저점을 추세선으로 이어볼 때 추세선은 오늘 기준으로 1705 부근에 위치해 있으며 종가기준으로 이 부근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일봉차트가 무너지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있는 손절라인이기 때문에 만일 데이트레이딩 관점이나 하루 이틀 정도 보유 목적으로 짧게 본다면 이평선 수렴 구간인 1885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짧게 대응하는 것이 좋겠고, 스윙 관점으로 본다면 오히려 매물대 하단 이탈시 추가 진입한다는 생각으로 대응하되, 지난 8월 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1705 부근까지 손절라인을 내려 놓고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이 추세선이 신빙성이 있을지는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어쩌면 이평선들이 수렴하는 구간이 추세선일 가능성도 있으며, 실제로 10월 말의 저점 부근과 연결해보면 현재 이평선 수렴 구간인 1885 부근이 추세선으로 이 부근이 손절라인이 됩니다.

     

    아직 추세선이 확실히 잡힌 종목이 아니기 때문에 1885 부근을 추세선으로 보느냐 1705 부근을 추세선으로 보느냐에 따라서도 대응 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의 성향에 따라 손절라인을 잡아야 합니다.

     


     

     

     

    위의 차트는 가상화폐관련주 우리기술투자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지난 8월부터 정말 역사적인 상승 흐름이 나왔고, 개인적으로도 주가가 급등하는 것을 보고 굉장히 부러워 했습니다. 물론 저도 소액으로 접근해 소소한 재미를 보기는 했지만 워낙 소액이기 때문에 밥값만 벌고 나왔던 기억이 있습니다.

     

    저렇게 급등락할 때 매매하는 것은 투자가 아닌 투기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선호하지는 않으며 매매한다고 하더라도 소액으로 하는 성격입니다.

     



    현재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그어보면 우선 추세선은 이탈했지만 그간의 추세선의 기울기가 너무나도 가팔랐기 때문에 당연한 수순으로 보입니다. 다행히 최근 1000 중후반대를 지지해주면서 매물대 지지선을 만들었고, 지난주 양봉으로 5주선을 종가기준으로 돌파하지는 못했지만 2차 반등 지점이라면 강한 급등을 재차 기대해 볼 수 있는 구간으로 보았기 때문에 관심 종목으로 체크해 놓은 종목입니다.

     

    만약 급등이 나온다고 가정한다면 이번주 기준으로 2430 부근을 넘어서고 이를 돌파후 지지하는 흐름을 보인다면 어쩌면 전고점 이상까지도 주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을 만큼 탄력을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전의 추세선을 다시 돌파한다는 것은 그만큼 힘이 강하다는 이야기이며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다는 이야기 입니다. 물론 이를 돌파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기간 조정을 거친다면 추세선의 기울기가 워낙 가파르기 때문에 멀리 도망가버려 추후에는 쓸모 없어지는 추세 저항이 되기도 합니다.

     

    주봉차트상 이탈해서는 안될 지점은 1755 부근으로 일봉차트상 본 추세선인 1705 부근보다 높습니다. 따라서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1705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보되, 1755 부근 이탈시 추가로 진입할 수 있는 여유를 두고 운용하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이번주 시가부터 5주선을 돌파했고 윗꼬리가 달리기는 했지만 현재 주봉차트상 흐름 괜찮습니다. 아직 이번주 1거래일 밖에 지나지 않았으며 주봉은 양봉으로 변할 가능성도 보이고 아래로 어느 정도 매물 지지선이 버텨주고 있기 때문에 가상화폐 테마나 블록체인 관련 테마가 다시 한번 불어 온다면 반등이 강하게 나올 수도 있는 만큼 기대가 되기 때문에 제가 생각하는 시세가 나왔다고 하여 관심종목에서 삭제하지 않고 당분간은 계속해서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우리기술투자 3분기 실적이 생각보다 괜찮게 나와주었습니다. 1분기 약간의 흑자, 2분기 적자로 인해 2분기까지 영업이익 적자를 기록하고 있었지만 3분기 영업이익이 38억원 정도 나오며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은 31억원 정도로 올해 흑자 기조 유지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4분기 실적에 의해 변동이 있겠지만 지난해보다는 괜찮은 실적을 거둘 수 있기 때문에 실적 관련 리스크도 크지 않은 기업입니다. 다만 그동안 주가가 꽤 많이 올라왔다는 점만 인지해두고 손절라인만 잘 지켜 대응한다면 중장기적으로 가져가도 이슈 및 테마성이 큰 종목이기 때문에 무리 없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