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ㅅ]

2월 15일 정오 증시체크(화장품 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9. 2. 15.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그동안 좋은 모습을 보여주던 증시가 한 주의 마지막인 금요일에 하락하고 있습니다.

     

    전날 해외증시도 좋지 못했고, 전반적으로 코스피와 코스닥 양시장 모두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 물량으로 증시가 -1% 이상 크게 밀리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화장품 관련주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우려가 컸던 중국에서 견고한 성장을 지속한 제조자개발생산(ODM) 업체가 상승세를 주도하면서 업종 대표주들도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좋지 못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는 나흘만에 하락했는데, 2009년 금융위기 이후 최악의 소비 지표가 랠리에 제동을 걸었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국가 비상사태 선포' 계획도 매도세를 자극시켰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41% 하락했고, 나스닥 지수는 +0.09% 상승했으며, S&P500 지수는 -0.27% 하락했습니다.



     

    유럽증시도 미국의 소비가 감소했다는 소식에 대부분 약세를 보였습니다. 독일을 비롯하여 프랑스, 이탈리아, 벨기에, 핀란드, 네덜란드 증시 등이 하락했고, 특히 러시아증시는 -2.90% 하락하는 등 좋지 못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오늘 아시아증시도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증시와 함께 일본, 중국, 홍콩, 조금전 개장한 인도 증시까지 모두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오늘 코스피지수는 시작부터 좋지 못했습니다. 전일 대비 -0.67% 하락으로 시작한 코스피지수는 현재 -1.49% 하락한 2192.6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188종목, 보합 53종목, 하락 652종목 등 많은 종목들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전형적인 하락장입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섬유의복 업종을 제외한 모든 업종 지수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서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차익실현 매물이 나오면서 전기전자와 제조, 반도체 업종 등의 종목들이 대부분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사실 섬유의복 업종도 좋지는 못합니다. 비교적 시가총액 비중이 큰 F&F가 +13%대 강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업종지수가 상승하고 있을 뿐, 대부분의 종목들은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전기전자 업종이 대장주와 부대장주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동반 하락에 대부분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동반 -3%대 약세를 보이고 있고, 성문전자와 티에이치엔, DB하이텍, 삼성전기, 자화전자, 광전자, LG이노텍, 이수페타시스 등의 종목들이 동반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도 좋지 못합니다. 코스닥 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86% 하락한 735.9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11종목, 보합 76종목, 하락 898종목 등 전반적으로 하락 종목 숫자가 세 배 가까이 많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실제로 오전 장 한 때는 하락 종목 숫자가 1,000종목을 넘어가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의료/정밀 업종을 비롯하여 인터넷, 방송서비스, 정보기기, 오락, 통신/방송 업종 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지만 그 외의 모든 업종 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반도체와 기계장비, IT부품, IT H/W, 운송, 통신장비, 금속, 통신서비스 업종 등이 비교적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과 마찬가지로 코스닥 시장에서도 반도체 관련 종목들이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에스티아이를 비롯하여 원익IPS, 기가레인, AP시스템, 제이스텍, 에프에스이, 테스, 유진테크, 덕산네오룩스, 케이피에스 등의 종목들이 동반 하락하고 있습니다.

     

    시장이 전반적으로 좋지 않은 가운데서도 코스닥 시장에서 상한가가 한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건축자재 사업과 게임 사업, 패션, MSO, 반도체, 모바일, 휴대용 엑스레이 등의 사업을 하는 골드퍼시픽(038530)이 현재 유일한 상한가를 기록중인데, 상한가를 기록한 이유는 언론에 나오지 않았습니다.

     

    화장품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은 전반적으로 좋지 않은데, 그 와중에 화장품 관련주는 양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제닉을 비롯하여 클리오와 잇츠한불, 코스맥스, 에스디생명공학, 리더스코스메틱, 코스온, 한국콜마홀딩스, 에이씨티 등 화장품 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들의 주가가 오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번 한 주 코스피와 코스닥 지수가 내리 오름세를 보였지만, 마지막에 하락하면서 조금은 찜찜한 한 주의 마무리가 되는 것 같습니다.

     

    코스피 차트는 하락 전환 신호로 보기 어렵고, 코스닥 차트가 어쩌면 큰 조정이 나올 가능성도 있어보이는데, 부디 시장 흐름이 망가지지 않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모두 한 주간 수고하셨고, 남은 오후장 유연하게 대응해서 하락장에서도 손실보지 않으셨으면 하는 바램으로, 2월 15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