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제지 테마주 국일제지(078130) 이제는 수소차 관련주로 기대

by 주소남 2019. 3. 13.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주 관심종목으로 제지 테마주 국일제지(078130)를 선정했는데, 이번 시간에는 그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일제지는 각종 지류의 제조와 가공 및 판매, 도소매를 하며 박엽지 생산을 주력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박엽지는 담배필터용으로 주로 이용되지만 수소배터리 등 연료전지에 들어가는 베이스 페이퍼 1차 시험 생산 완료 기업으로 수소차 관련주로도 움직이는 모멘텀 부자입니다.

     

    현재는 북미관계가 조금 멀어지기는 했지만, 제지 관련 사업을 하는 국일제지는 향후 대북 관련주로 모멘텀을 받을 수 있는 만큼 계속해서 체크할 필요성은 있는 기업입니다.



     

    국일제지

     

    국일제지는 어제 시설 및 운영자금을 조달하고자 30억원 가량의 무기명식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를 발행한다고 공시하기도 했습니다.

     

    국일제지는 지난해 영업이익이 2017년 대비 18.8% 가량 증가했지만 환율 급상승으로 인한 외화차익 감소와 외환차손 증가 등으로 인해 당기순이익은 적자전환했습니다. 그만큼 환율에 민감한 기업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제지 테마주

     

    위의 차트는 제지 테마주 국일제지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10월말 저점 이후 파동을 그리던 주가가 12월 중순 현대차의 수소차인 '넥쏘' 출격 소식에 수소차 테마로 강한 상승을 보였습니다.

     

    이후 1월 중순 이후까지 강세를 보이다가 현재는 하락 파동으로 주가가 조금 지지부진한 상태에서 최근 240일 장기 이동평균선을 지지해주는 모습이 보입니다.

     

    지난 2월 28일 일시적으로 이탈하기는 했지만 그제와 어제 이동평균선을 지켜주면서 반등에 대한 가능성을 높였는데, 문제는 거래량입니다.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 부담이 강한 자리이기 때문에 상승하기 위해서는 수소차 테마나 대북관련주로 엮여 거래량이 증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1100 부근에서 비교적 강한 저항이 예상되는데, 1200 부근은 넘어서야 비교적 주가가 가벼워지면서 강세를 보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수소차 관련주

     

    개인적으로 국일제지를 이번주 관심 종목으로 편입시킨 이유는 바로 주봉차트를 체크하고 나서입니다.

     

    주봉차트상 이번주 현재까지는 음봉을 기록하고 있지만, 지난주 장기 이동평균선을 딛고 윗꼬리가 달린 역망치형 양봉 캔들을 생성했고, 종가기준으로 5주 이동평균선까지 돌파해내면서 가능성을 보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1000 부근 아래에서 900 부근까지는 어느 정도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하락시에는 주가가 비교적 천천히 내려올 수 있어, 손절라인을 잡기에도 괜찮다고 여겨집니다.

     

    주봉차트상 절대 이탈해서는 안될 지점은 785 부근으로, 국일제지를 중장기적으로 대응한다면 이를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조금 있는 손절라인인데, 추세선인 885 부근 이탈이나 추세선 부근에서 추가진입을 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 두어야 대응 가능한 손절라인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국일제지는 지난해 봄 강력한 테마였던 대북 제지 테마주인 동시에 최근 미세먼지로 인해 각광받고 있는 수소차 테마주 움직임까지 보이는 종목이기 때문에 모멘텀이 강해, 모멘텀만 받으면 비교적 강한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지난1월말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했던 주가가 서서히 힘을 받고 있기 때문에 매물대 지지라인이 강해지는 현재가 부근부터는 분할로 진입해보아도 괜찮을 종목이라 생각합니다.

     

    단, 아쉽게도 국일제지는 비용 증가로 인해 수익성이 부진하기 때문에, 기업 주가의 근본적인 원인인 기업 실적 성장성을 끌어올려야 중장기 투자에 적합한 종목이 될 수 있다는점 정도 체크하셔서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난해 10월 저점 대비 주가가 55% 가량 올라와있기는 하지만 일봉차트상 손절라인만 유의해 대응한다면 단기적으로는 관심종목에 두고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