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반응형

 

당뇨 관련주로 알려진 경동제약(011040)은 1976년 2월에 설립된 퍼스트제네릭에 특화된 전문 의약품 업체입니다. 경동제약(주)의 주요 품목은 심혈관계, 소화기계, 내분기계 등 고령화 사회에 적합한 품목군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수출도 활발하게 하는 기업입니다.

 

수출은 일본으로의 원료의약품과 베트남, 파키스탄, 필리핀 등으로의 완제의약품을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으며 지난 2014년에는 제 51회 무역의 날 '2000만불 수출의탑'을 수상하기도 한 기업입니다.

 

경동제약은 당뇨병 치료에 쓰이는 '액토스메트' 복제약(제네릭)의 우선 판매품목허가권을 단독으로 획득했으며 오리지널사와 특허소송을 통하여 제네릭사가 특허를 침해하지 않았다는 판정을 받게 된다면 해당 제품을 9개월 동안 독점 판매를 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액토스메트는 한국다케다제약의 오리지널 의약품으로 피오글리타존, 메트포르민 성분을 조합한 복합형 당뇨병 치료제로 건강보험공단이 2016년 건강보험 대상자를 기준으로 한 건강검진종별 수검 및 판정현황, 문진, 검사성격 등의 판단 결과 만성질환인 당뇨와 고혈압환자는 큰 폭은 아니지만 꾸준히 증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기 때문에 당뇨 치료제에 대한 관심은 계속해서 높아 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경동제약은 당뇨 관련주로 주목받고 있으며, 한미약품, 일동제약 등과 함께 당뇨 테마주로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경동제약은 금연치료와 관련된 특허도 취득했습니다. 결정형의 바레니클린 신규염의 제조방법과 이를 포함하는 약학 조성물 관련 국내 특허를 취득했는데, 바레니클린 벤젠술폰산염 일수화물을 유효성분으로 하는 의약품은 금연치료의 보조용법에 사용되는 제제이기 때문에 완제 및 원료의약품으로 판매할 계획이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위의 차트는 당뇨 관련주 경동제약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10월 말 매물대 상단 박스를 뚫고 나온 후 최근까지 비교적 강한 상승 흐름이 이어졌지만 10월 말부터 이어져오는 강한 추세선을 오늘 종가기준으로 이탈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추세선을 이탈하였다고 무조건 하락 흐름이 나오는 것은 아니지만 현재가 아래로 비교적 매물대 지지선도 크지 않고, 5일선의 흐름이 꺾인 상황이기 때문에 단기 하락 파동에 대한 대비는 필요하며 하락파동이 20일선 부근에서 멈추어줄지, 60일선 부근까지 내려갈지는 알 수 없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20일선 부근 이탈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본다면 오늘 추세선을 이탈했고, 아래로 지지라인도 약해 당장 다음주 초반 하락이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오늘이 단기 매도시점인 것 같습니다. 물론 이는 고점 부근에서 비중이 높은 분들에게 해당되며, 누누히 이야기하지만 각각의 평단가와 투자 성향, 처한 상황에 따라 대응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자신만의 대응법을 따로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분석글은 참고용으로만 사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0월 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의 기울기가 워낙 가팔랐기 때문에 언젠가는 이 추세선을 이탈하는 흐름이 있을 것이고, 그 지점이 우선은 오늘이라고 보며, 이렇게 된다면 단기적으로는 추가 상승보다는 리스크 관리에 중점을 두어야 할 것 같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기업 실적도 괜찮고 최근 나온 상승 흐름에 대한 조정만 빠르게 끝나 준다면 단기 하락 파동을 거치는 것이 오히려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득이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홀딩 해도 괜찮습니다. 물론 최근 주가가 많이 올라왔는데도 불구하고 손실중이시라면 중장기적인 대응보다는 단기적인 리스크 관리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당뇨 테마주 경동제약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로 보니 최근의 상승 흐름이 올해 가장 좋은 상승 흐름이며 이번주 24000 부근을 터치하고 윗꼬리가 달린 음봉이 생성되었습니다.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그어보니 아직 추세선을 완전히 이탈하지는 않았습니다.

 

다만 3주 연속 조정 없기 강한 상승 흐름이 나왔고, 이번주 음봉이 고점 신호라고 본다면 짧게 2~3주 정도 하락내지 기간 조정이 나올 가능성은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본다면 일봉차트상 20일선 부근이나 이번주 종가 기준을 이탈할 때를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손절라인은 지난해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17500 부근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도 좋습니다. 다만 평단가가 현재가 부근이라면 단기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으며, 평단가가 현재가 부근일 때 175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잡게 된다면 그만큼 손실이 커질 수 있기 때문에 평단가가 20000 아래이신 분들이 대응하기 좋은 손절라인입니다.

 



주봉차트상으로는 1차적으로 18700 부근, 2차적으로 위에서 언급한 추세선인 17500 부근을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주봉차트가 깨졌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단기적으로 주가가 비교적 크게 올라, 단기 차트가 깨질 가능성은 있기 때문에 현재가 부근에서 무리하게 진입하여 중장기적으로 가져가는 전략은 좋지 않다는 겁니다.

 

경동제약은 당뇨관련 테마주로 당뇨병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당뇨에 대한 우리나라 사람들의 관심도가 높기 때문에 관련된 정책으로도 수혜를 받을 수 있는 기업입니다. 덧붙여 경동제약은 3분기 실적도 괜찮게 나왔습니다. 올 3분기 영업이익은 11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6.4% 증가했으며 매출액은 483억원으로 15.2% 늘었고, 순이익은 53% 증가한 8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2015년 실적이 잠시 주춤했지만 이후 올해까지 꾸준히 영업이익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고 기업 재무도 괜찮은 기업이기 때문에 비교적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계속해서 언급했지만 단기적으로는 주가가 많이 올라왔기 때문에 조정이 나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고, 최근 들어온 외국인들이 매도세로 전환된다면 조정이 강하게 나올 수도 있는 만큼 신중한 접근은 필요한 상황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