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5월 20일 오늘의 증시현황(영양가 없는 장)

by 주소남 2019. 5. 20.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5월 20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영양가 없는 장입니다. 현재 코스피지수는 상승, 코스닥지수는 하락하고 있지만, 양시장 모두 하락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 여전히 하락장이 느껴지고 있습니다.

    최근 진행되고 있는 하락장이 여전히 끝나지 않은 가운데, 코스피와 코스닥 모두 기관투자자의 동반 매도세가 이어지고 있고, 특히 코스닥 시장은 외국인 투자자의 이탈까지 더해지면서 지수 하락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지난 주말을 앞두고 해외증시 흐름은 좋지 못했습니다. 미중 무역협상이 사실상 중단되었다는 소식에 미국 증시는 물론, 유럽 증시까지 대부분 하락한 채 주말을 맞이했습니다.

    미국 다우지수는 주말을 앞두고 전일 대비 -0.38%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1.04%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58%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도 대부분 하락한 채 주말을 맞이했습니다. 미중 무역협상 난항과 더불어 영국의 브렉시트 협상 결렬 악재까지 더해지면서 유럽증시 대부분 하락했습니다.

    오늘 아시아증시도 전체적으로 좋지 못합니다. 우리나라 코스피지수와 일본의 니케이225지수가 상승하고 있기는 하지만, 전체적으로 영양가는 높지 않고, 중국과 홍콩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오늘 코스피지수는 현재 12시 48분 기준, +0.55% 상승한 2067.0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17종목, 보합 58종목, 하락 517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으로는 하락장입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비교적 많은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지만 역시 영양가는 좋지 못합니다. 대형주들 위주로 상승이 나오면서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는데, 운수장비 업종을 비롯하여 섬유의복, 전기전자, 운수창고, 통신, 보험 업종 지수가 +1% 이상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의약품 업종을 비롯하여 기계, 건설, 비금속광물, 은행, 서비스, 화학 업종 지수는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는 시초가에 비해 무너지면서 하락전환했습니다. 5일 이동평균선과 15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0.42% 상승하면서 시작한 코스닥지수는 현재 12시 55분 기준, 전일 대비 -0.37% 하락한 711.48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29종목, 보합 69종목, 하락 782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더 많아 역시, 체감상 하락장이 조금 더 크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상승하는 업종보다 하락하는 업종이 훨씬 더 많습니다. 정보기기 업종과 오락 업종 지수가 +1% 이상 상승하고 있을뿐, 그 외의 업종 지수들은 대부분 좋지 못한데, 특히 신성장기업을 비롯하여 제약, 기타서비스, 출판매체, 반도체, 전기전자 업종 지수 등이 하락 폭을 키우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상한가가 두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지난주 금요일에 이어 제이스테판(096690)이 최대주주변경, 경영권 양도 소식 등으로 인해 다시 한 번 점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온라인 교육 업체 와이비엠넷(057030)은 수급이 강하게 몰리며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관련주

     

    오늘도 주식시장에서는 이재명 관련주의 정치테마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심에서 무죄를 선고받으며, 향후 대권에 도전할 명분이 생기면서, 서서히 정치테마주들이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현재까지는 지수는 상승하는 반면, 하락 종목은 많은 영양가 없는 장이 이어지고 있고, 최근의 지수 하락 추세가 오늘도 이어지는 모습입니다.

    오후장은 지수 회복과 함께 오전장 하락했던 종목들이 올라와주었으면 하는 바램인데, 어찌될지 조금 더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최근 지수 하락이 여전히 진행중이고, 추세를 되돌릴만한 신호는 아직 보이지 않기 때문에, 조금 보수적인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오후장 모두 힘내셔서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5월 20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