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DGB금융지주(139130) 간단 차트분석[금융지주사]

by 주소남 2017. 12. 2.

목차

     

    •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기업은 금융지주사 DGB금융지주(139130)입니다. DGB금융지주는 2011년 5월 17일에 (주)대구은행, (주)DGB신용정보, (주)카드넷을 자회사로 하는 주식의 포괄적 이전 방식에 의해 설립된 기업으로 2012년 (주)DGB캐피탈과 (주)DGB데이터시스템을 자회사에 추가한 기업입니다. 또한 2013년 (주)DGB유페이의 합병과 2015년 1월 DGB생명보험(주)를 자회사로 편입하였고 지난해 10월 DGB자산운용(주)를 자회사로 편입했습니다.

     

    위의 차트는 DGB금융지주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1월 초까지 역배열 하락 흐름이 이어져오다가 서서히 저점을 하고 저점 대비 약 8% 정도 반등 흐름을 보였지만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 부담이 강한 상황이기 때문에 거래량이 붙어 주어야 추가 상승이 가능할 것으로 봅니다.

     



    차트에 두 개의 추세선을 그어 놓았는데, 위에 위치한 추세선을 1차 추세선, 그 아래 위치한 추세선을 2차 추세선이라 칭하겠습니다.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짧게 대응하실 분들 혹은 손절라인을 최대한 짧게 잡고 대응하실 분들은 1차 추세선인 98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두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이 단기 추세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하기 전까지는 상승 추세 흐름이 계속 된다고 보고 홀딩 전략을 유지해도 좋습니다.

     

    조금 더 본다면 하락시 반등이 기대되는 지점인 943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두고 대응하는 것도 좋습니다. 1차 추세선 이탈시 비중을 더 가져가고 9430 부근에서 손절하는 방법도 있고, 조금 더 본다면 2차 추세선 부근에서 추가 진입하여 전저점인 92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두고 반등을 노려보는 대응 방법도 모색해 볼 수 있습니다.

     

    저점대비 약 8% 정도 밖에 올라오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전저점을 손절라인으로 잡고 대응해도 큰 무리는 없습니다. 다만 전저점이 무너질 경우 재차 실망 매물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이 손절라인을 지켜 대응해야 합니다. 현재 위로 매물 부담 때문에 상승 탄력이 조금 떨어지는 구간이지만 1차 추세선만 종가기준으로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꾸역꾸역 상승 추세 이어갈 수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1차 추세선을 이탈하지를 않기를 바랍니다.



     


     

     

     

    위의 차트는 금융지주사 DGB금융지주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 올해 9월에 지난해 초부터 이어져오던 중장기 추세선을 이탈하였고, 이후 최근까지 그 여파가 이어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9월 강한 하락 이후 재차 생성된 임의의 추세선을 지난 11월 다시 한번 이탈하였고, 이제는 이 추세선이 저항으로 작용하며 이번주 종가 기준으로 주가를 상승하지 못하게 막은 것 같습니다.

     

    현재 이 추세선은 10000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이 추세선을 돌파하고 지지한다면 재차 이전 추세선이었던 11000 부근까지는 비교적 쉽게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현재 반등 추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충분히 도전해볼만한 목표가라고 볼 수 있습니다.

     

    비교적 현재가 아래로는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이 잘 포진되어 있고, 9000 초반 부근을 지지해주며 반등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하는 차트입니다. 지난주 주봉차트상 5주선을 돌파한 움직임도 보이고 서서히 반등을 기대해 보아도 좋을 자리이기는 하지만 DGB금융지주를 중장기적으로 대응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일봉차트상 전저점 이탈시 추가로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두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고 현재 비중이 과하게 실려있다면 우선 일봉 차트상 전저점 부근을 단기 비중 조절선으로 생각하여 비중을 줄이되, 추후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8250 부근 위에서 반등이 일어날 때 재진입하여 평단가를 낮출 필요성이 있습니다.

     

    주봉차트상 8250 부근까지 비교적 중장기 매물 지지선이 잘 형성되어 있고 올해 3분기 실적도 괜찮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8250 부근까지 빠질 우려는 현재로서는 다소 크지 않다고 봅니다. 물론 추후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현 상황에서 보기에는 전저점 부근을 이탈할 가능성은 크지 않아보입니다.

     

    그렇다고하여 현재 반등추세가 확실히 나온 것도 아닙니다. 아직 추세선을 이탈하지 못했고 10000 부근까지는 중장기 매물 저항도 존재하며 일봉차트상 존재하는 매물대 저항도 벗겨내야 하기 때문에 상승시 수급이 뒷받침되어야 하고 최근 들어오고 잇는 공매도도 조금은 잠잠해져야하기 때문에 부디 이번 반등추세가 계속해서 길게 이어져 상승추세로 전환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