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9월 4일 오늘의 증시현황(인공지능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19. 9. 4.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9월 4일 수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상승중입니다. 코스피는 기관투자자, 코스닥은 외국인투자자가 주체가되어 지수를 끌어올리고 있는데, 코스피지수 같은 경우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상승과 하락 종목이 절반정도씩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인공지능 관련주가 강세입니다. 정부가 인공지능(AI) 국가 전략을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인공지능 관련주가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좋지 못했습니다. 미국 제조업 경기가 약 3년만에 처음 위축 국면으로 돌아서면서 경기 침체 우려를 부추겼고, 미국 증시 뿐만 아니라 유럽 증시도 대부분 하락한 채 증시를 마감했습니다.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1.08%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1.11%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69% 하락했습니다.

     

    해외증시

     

    유럽증시미국의 제조업 경기 악화와 함께 브렉시트 강경파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의 질주에 '노딜(합의 없는) 브렉시트' 현실화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일제히 하락했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독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그리스 등 유럽 대부분 증시가 하락하면서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비교적 괜찮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중국, 홍콩, 일본 등 증시가 상승하고 있고, 호주 증시만 조금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전날 소폭 하락하며 마감했던 코스피지수는 최근 33일 이동평균선을 계속해서 터치하면서 길을 체크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현재 오후 12시 36분 기준, 코스피지수는 전일 대비 +0.12% 상승한 1967.9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370종목, 보합 95종목, 하락 424 종목 등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은데, 오후장으로 갈 수록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씩 늘어나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의료정밀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의약품, 음식료, 전기전자, 제조, 기계, 증권, 서비스, 섬유의복, 은행, 금융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종이목재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건설, 철강금속, 전기가스, 화학, 운수창고, 유통, 비금속광물, 운수장비, 통신, 보험 업종 지수는 하락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외국인투자자가 매수 주체가 되어 시장을 끌어올리고 있는 코스닥 시장은 코스피 시장과 분위기가 조금 다릅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87% 상승한 625.4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734종목, 보합 111종목, 하락 462종목 등 하락 종목에 비해 상승 종목 숫자가 많아 체감상 상승장이 느껴집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5G 관련주 강세 영향으로 통신장비 업종 지수가 +4%대 강세로 가장 돋보이고 있으며, 컴퓨터서비스, 전기전자, 통신서비스, 비금속 업종 지수가 +2%대 강세를 보이면서 전체 지수를 끌어올리고 있습니다.

     

    반대로 좋은 장에도 불구하고 종이목재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인터넷, 방송서비스, 운송, 섬유의류, 건설 업종 지수는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닥 시장에서 상한가가 두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율호(072770)는 최대주주가 (주)제이에스앤파트너스에서 (주)태영이앤지로 변경되었다고 공시하면서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아이디스(143160)는 뚜렷한 이유가 알려지지 않은 채 상한가를 기록중인데, 아마도 5G 관련주 영향을 받은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인공지능 관련주



    오늘 시장에서 가장 주목을 받는 테마는 인공지능 관련주입니다. 이낙연 총리가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열린 '아주경제 2019 GGGF 개막식'에 참석해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두말할 것도 없이 인공지능"이라고 발언하면서 오늘 인공지능 관련 테마가 시장에서 부각되고 있습니다.

     

    에이디칩스를 비롯하여 오픈베이스, 로지시스 등이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강세를 보이고 있고, 5G 관련주 역시 함께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비가 추적추적 내리고 있습니다. 이번주 주말까지 가을 장마가 이어진다고 하는데, 증시는 다행히 변동성을 줄인 채 움직이고 있습니다.

     

    증시가 천천히 우상향하기를 바라면서 비오는 9월 4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모두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