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0월 18일 오늘의 증시현황(두산 인적분할로 인한 그룹주 상한가)

by 주소남 2019. 10. 18.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0월 18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주식시장 흐름은 엎치락 뒤치락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장 초반 분위기가 괜찮았지만, 정오쯤으로 갈 수록 지수가 조금씩 흘러내리고 있습니다.

     

    코스피시장은 외국인과 기관투자자의 매수세가 강한 반면, 코스닥 시장은 정 반대의 상황이 나오고 있어, 현재 코스닥지수 먼저 하락 전환했고, 코스피지수도 곧 하락 전환을 앞두고 있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두산 인적분할로 인한 그룹주들이 눈에 띕니다. 두산은 인적분할을 통해 두산퓨얼셀(336260)과 두산솔루스(336370), 두산퓨얼셀1우, 두산퓨얼셀2우B, 두산솔루스1우, 두산솔루스2우B 등 여섯 종목이 신규 상장했는데, 모두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영국과 EU가 브렉스티 협상을 타결하며 노딜 브렉시트 우려가 줄어들었고, 넷플릭스와 모건스탠리 등 대형주의 어닝서프라이즈라는 호재가 있었지만 유럽증시가 비교적 좋지 못했습니다.

     

    미국 뉴욕 3대지수는 모두 상승했는데,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09%, 나스닥지수는 +0.40%, S&P500지수는 +0.28% 상승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해외증시

     

    반면 유럽증시는 영국과 EU가 마련한 새 브렉시트 합의안의 EU 정상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승인되었지만 열쇠를 쥔 영국 의회의 반대로 '질서있는 브렉시트'가 또 다시 좌초될 수 있다는 우려에 하락하는 유럽 증시도 있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 역시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와 일본 증시가 소폭 상승하고 있지만, 우리나라는 하락 반전을 앞두고 있고, 중국과 홍콩, 호주 증시는 모두 하락하고 있어 전반적으로 주말을 앞둔 금요일 증시는 좋지 않습니다.

     

    코스피지수

     

    전일 대비 +0.21% 상승하며 출발한 코스피지수는 재차 150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는 움직임을 보였지만, 현재 계속해서 하락해 전일 대비 +0.12% 상승한 2080.5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외국인투자자는 매수세를 보이는 반면, 기관투자자는 매도세로 전환한 가운데, 지수가 조금씩 하락쪽으로 방향을 잡고 있어, 오후장 하락 전환도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그나마 다행히 지수에 비해 상승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아, 체감상 하락장이 크게 다가오지는 않아서 다행입니다. 현재 코스피시장에서는 상한가 여섯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41종목, 보합 95종목, 하락 365종목 등 상승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습니다.

     

    코스피 업종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건설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비금속광물, 운수창고, 종이목재, 전기전자, 유통, 섬유의복, 제조, 철강금속, 음식료, 서비스 업종 지수가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전기가스 업종을 비롯하여 은행, 보험, 의약품, 증권, 의료정밀, 금융, 통신, 화학, 기계 업종 지수가 소폭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 상한가가 여섯 종목 기록되고 있는데, 두산 그룹의 인적분할로 인해 신규상장한 기업들과 그의 우선주들이 모두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두산퓨얼셀(336260)과 두산퓨얼셀1우(33626K), 두산퓨얼셀2우B(33626L), 두산솔루스(336370), 두산솔루스1우(33637K), 두산솔루스2우B(33637L)가 모두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현재 하락전환한 코스닥지수도 장 초반 +0.35% 상승하며 좋은 출발을 보였지만, 현재 오후 12시 30분 기준, 전일 대비 -0.17% 하락한 648.17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50종목, 보합 110종목, 하락 652종목 등 지수 하락 폭에 비해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아, 체감상으로도 하락장이 조금 더 강하게 느껴지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늘 시멘트 관련주가 전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보이면서 비금속 업종지수가 +4%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이외에 전기전자와 IT부품, 출판매체, 건설, 운송 업종 지수 등이 소폭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하락하는 업종 숫자가 훨씬 더 많은데, 그 중 종이목재 업종 지수를 비롯하여 신성장기업, 제약, 운송부품 업종 지수 등이 -1%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닥 시장 하락을 부추기고 있습니다.



    코스닥시장에서는 관리종목인 아이엠텍(226350)이 블록체인 신사업 발굴에 나선다는 소식에 기대감으로 인해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시멘트 관련주

     

    오늘 가장 좋은 테마군은 시멘트 관련 테마군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경기 부양 대책으로 건설투자 확대를 강조했다는 소식에 건설과 시멘트, 레미콘, 엔지니어링 업체들이 강세를 보이는데 그 중에서 시멘트 관련 업종군이 전반적으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두산 그룹주

     

    두산 그룹주 중 인적분할로 인해 신규상장한 여섯 종목도 오늘 모두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좋은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해철 관련주

     

     

    시장에서는 전해철 관련주도 움직이고 있습니다. 일전에 법무부장관에 뜻이 없음을 간접적으로 내비쳤지만, 오늘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일을 해야 한다는 말이 있어 고심 중" 이라고 밝히면서 전해철 관련주로 움직이는 유진기업과 윌비스, 금양이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오늘의 증시현황 포스팅을 하는 와중에 코스피지수가 하락 전환했고, 코스닥지수 하락 폭도 조금 더 깊어지는 상황입니다.

     

    오후장으로 갈 수록 불안한 하락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번주 후반은 약한 조정세를 보이는 장이 이어지는 것 같습니다.

     

    지수차트상으로도 매물대 저항이 있는 위치라 이번주 초 너무 쉽게 올라간다는 느낌이 있었는데, 조정이 깊지 않다면 오히려 다음주 반등을 위한 발판이 될 수 있으니, 너무 실망할 필요는 없을 듯 합니다.(물론 오후장 하락 조정이 크게 나오지는 않아야 합니다)

     

    남은 오후장도 잘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10월 18일 금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