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인스코비, JTBC 보도 이강래 사장 동생들 회사로 주가 악영향 있을까

by 주소남 2019. 10. 28.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JTBC 뉴스룸에 인스코비(006490)가 등장했습니다.

     

    인스코비는 MVNO(알뜰폰)과 스마트그리드, 시계 제조 및 판매와 바이오 관련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한국도로공사 이강래 사장의 동생이 최대주주로 있는 기업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본다면 인스코비 최대주주는 밀레니엄홀딩스이고, 밀레니엄홀딩스의 대표이사가 이강래 사장의 둘째 동생입니다.

     

    인스코비 홈페이지

    <출처 : 인스코비 홈페이지>

     

    오늘 JTBC 뉴스룸에서는 한국도로공사의 간접납품 의혹을 보도했는데, 한국도로공사가 추진하는 스마트 가로등의 핵심 부품이 이강래 도로공사 사장의 동생들이 운영하는 회사들로, 인스코비가 등장했습니다.



    인스코비 칩

    <출처 : 인스코비 홈페이지>

     

    LED 교체사업은 정부의 에너지 효율화 정책 중 하나로, 2018년부터 전면 확대되어 정부가 사업비의 40%를 지원해주면서 관련 사업에 뛰어드는 업체가 많아졌습니다.

     

    다만, 한국도로공사에는 인스코비를 포함하여 세개의 업체만 부품을 납품하는데, 이들이 생산하는 칩만 규격으로 정해 납품 받기 때문에, 업계 측에서는 폐쇄적인 기준이라고 지적하고 있다고 합니다.

     

    인스코비 JTBC

    <출처 : JTBC 뉴스룸 화면>

     

    실제로 인스코비 실적은 올해 2분기, 알뜰폰 가입자 수 감소와 가입자의 ARPU 감소 등에도 불구하고 스마트그리드 사업 부문 성장으로 인해 외형 및 수익성이 크게 증가해 실적 성장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한국도로공사 이강래 사장은 제16대 새천년민주당 국회의원 출신으로 이후 17대와 18대 국회의원 역임 후 지난 2017년부터 제17대 한국도로공사 사장으로 임명되었습니다.

     

    이강래

     

    이강래 사장은 취임 당시 낡고 오래된 가로등과 터널 등을 전면 교체하는 첨단 스마트 고속도로를 강조했고,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했으며, 지난해 4월에는 해당 사업에 5년간 3천억원이 넘는 예산을 투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강래 사장의 셋째 동생도 인스코비 사내이사로 등록되어 있는 등 인스코비가 이강래 사장의 가족회사이고 이강래 사장 형제들이 경영하는 회사가 도로공사 LED 가로등 핵심 부품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습니다.

     

    이강래 사장

    <출처 : JTBC 뉴스룸 화면>

     

    이강래 사장 측은, JTBC 사건 취재 초기 당시, "인스코비가 LED 조명 등 부품 업체인지 이번에 처음 알았다"고 밝혔지만 인스코비 최대주주로 있는 이강래 사장의 둘 째 동생은 "그거 제가 알기로 굉장히 양도 많지 않고 적고요."라면서 어느 정도 알고 있는 분위기였습니다.

     

    이강래 사장은 몰랐다고 쳐도 이강래 사장의 동생인 인스코비의 최대주주가 알고있었기 때문에, 만일 이번 혐의가 대대적으로 조사된다면 인스코비 주가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이 충분히 있다고 판단됩니다.

     

    인스코비 JTBC보도

    <출처 : JTBC 뉴스룸 화면>

     

    현재 나온 의혹 만으로는 주가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수는 있어도, 주가는 기대 심리도 어느 정도 작용하기 때문에 투자심리에 악영향을 줄 가능성은 있는 보도입니다.



    더군다나, 만에 하나 이번 혐의로 인해 검찰 조사가 시작되어 다른 불공정거래 등이 발견되거나 이 과정에서 극히 적은 확률로 임원의 횡령이나 배임 등으로 연결되는 주식회사들도 여럿 있었기 때문에, 이슈가 있는 기업에 투자하는 것은 상당한 리스크를 동반합니다.

     

    인스코비 주가

     

    위의 차트는 인스코비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JTBC 보도가 오늘 밤 나왔기 때문에, 관련 투자심리는 반영되지 않은 상태에서, 추세선을 따라 상승하다가 지난주 목요일 추세선을 이탈하는 하락이 나왔습니다.

     

    현재 인스코비 주가 위치는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 부담은 강하게 남아 있는 반면, 2800 부근 아래로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한 구간이기 때문에, 이를 이탈한다면 주가 급락이 나올 수 있어 유의해야 하는 자리였습니다.

     

    우선 투자심리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JTBC 보도가 나온 상황이기 때문에, 내일 시초가가 이 단기 매물대 하단을 이탈해서 시작하는지, 그렇지 않은지가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인스코비 주식



    인스코비 주식 주봉차트를 보면 다행히 현재가 부근은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어느 정도 남아 있는 상황입니다.

     

    주봉차트상 지지난주 5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면서 좋은 자리는 아닌데, 그나마 현재로서는 전저점 부근인 2290 부근을 주봉차트상 종가기준으로 지켜주는지 아닌지가 관건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인스코비 주식 토론 게시판

     

    현재 인스코비 주식 토론 게시판의 상황입니다. 짧게는 1~2분 간격으로 새로운 글이 올라오면서 관련 내용에 대해 투자자들이 많이 궁금한 상황이고, 이러한 관심은 내일 시장에서 어느 정도 나타날 것으로 보입니다.

     

    부디 인스코비 향후 주가 전망이나 사업 내용을 보고 투자한 건전한 투자자들에게 큰 피해 없는 소식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