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1월 6일 오늘의 증시현황(미국이란 분쟁→유가상승 수혜주 강세)

by 주소남 2020. 1. 6.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좋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월 6일 월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그야말로 최악입니다. 미국과 이란의 분쟁에 유가상승 수혜주만 강세를 보일 뿐, 대부분 종목들이 하락하면서 코스피와 코스닥지수 모두 급락하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지수는 -1%대 하락중이고, 코스닥지수는 -2%대 급락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양시장 모두 기관투자자의 매도세가 강하고, 코스닥 시장은 외국인투자자의 이탈까지 더해져 낙폭이 더 큰 상황입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주말을 앞두고 해외증시 흐름은 좋지 못했습니다. 미국이 이란군 최고 실세인 거셈 솔레이마니 이란혁명수비대(IRGC) 쿠드스군 총사령관을 사살하면서 미국과 이란의 전쟁 가능성이 대두되고, 투자심리를 짓누르면서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해외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81%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79%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0.71%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별반 다르지 않았습니다. 미국과 이란간 군사 충돌 우려로 인해 투자심리가 크게 꺾이면서 독일 증시를 비롯하여 이탈리아, 그리스, 스웨덴, 포르투갈, 오스트리아 증시 등 유럽 주요 증시가 대부분 하락한 채 마감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우리나라와 일본 증시가 비교적 강하게 하락하고 있고, 홍콩과 호주 증시 역시 하락하고 있으며, 중국 증시만 홀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기관투자자의 강한 매도세로 인해 코스피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1.08% 하락한 2152.98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78종목, 보합 30종목, 하락 801종목 등 하락 종목이 상승 종목의 열 배가 넘어, 사실상 거의 대부분 종목이 하락하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한 장입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 별로 살펴보면 현재 전업종 지수 하락중으로, 특히 건설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은행, 의약품, 증권, 운수창고, 철강금속, 섬유의복 업종 지수 등이 -2%대 하락을 보이면서 시장 하락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이번주 제 관심종목(1월 2주차 주식 관심종목(극동유화 외 9종목))이기도 한 극동유화(014530)가 유가상승 수혜주 중 대장주로 올라서면서 현재 코스피 시장에서 유일한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코스닥지수

     

    코스닥지수도 오늘 갭하락으로 5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더니 시간이 지날수록 계속해서 하락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오전 11시 51분 기준, 전일 대비 -2.18% 하락한 655.3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 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57종목, 보합 35종목, 하락 1155종목 등 역시 하락 종목 숫자가 상승 종목 숫자의 열 배 가까이 되어 사실상 거의 모든 종목이 하락하고 있다고 보아도 무방한 상황입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 별로 체크해보면 역시 전 업종 지수 하락중이고, 대부분 하락 폭도 큰 상황이기 때문에, 월요일 아침부터 '코스닥'이 주요 포털 실시간 검색 상위권에 오르는 등 분위기가 좋지 못합니다.

     

    현재 신성장기업 업종 지수가 -3.6%대 약세로 가장 좋지 못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제약과 통신장비, 기타서비스, 섬유의류, 오락, 음식료, 기타제조, 비금속, 종이목재, 의료정밀, 기계장비, 제조, 유통, 벤처기업, IT S/W & SVC, 디지털, 통신방송, 통신서비스, 우량기업, 건설, 금속, 방송서비스, 컴퓨터서비스, 중견기업 업종 지수 등이 -2%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닥지수 하락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는 관리종목인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033790)가 지난주 금요일에 이어 2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방치형 해전 롤플레잉게임(RPG) 방치함대의 사전 예약자가 30만명을 넘어섰다는 소식인데, 스카이문스테크놀로지의 방치함대는 이달 중 전 세계에 동시 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유가상승 수혜주

     

    오늘 주식시장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테마는 유가상승 수혜주 즉, 석유주입니다. 상한가를 기록한 극동유화를 비롯하여 흥구석유와 SH에너지화학, 중앙에너비스, 한국석유, 대성산업 등이 비교적 강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말쯤 강한 하락 이후 이러한 하락은 오랜만인 것 같습니다. 유가상승 관련주 외에는 대부분 종목들이 하락하는 장이기 때문에, 오늘은 많은 분들이 예민해 질 것 같습니다.

     

    2020년 1월의 첫 월요일이 블랙먼데이로 기록될 가능성이 큰 가운데, 부디 오후장에서는 기관투자자의 강한 매도세가 멈추길 바래보지만, 앞선 포스팅에서 이야기했듯이 이번주는 미국과 이란의 분쟁으로 인해 증시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 한 주간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 남은 오후장 힘내서 대응하시기를 바라면서 1월 6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