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JB금융지주(099520) 간단 차트분석[지주사]

by 주소남 2017. 12. 10.

목차

     


     

     

     


     

     

    안녕하십니까 12월의 어느 행복한 주말 아침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에 포스팅 할 기업은 지주사 JB금융지주(099520)입니다. JB금융지주는 2013년 7월 1일 전북은행의 주식의 포괄적 이전 방식에 의하여 설립된 지주회사로, 광주은행을 2014년 10월 자회사로 편입하고 2015년 은행 계열사간 금융공동망 연결 및 공동상품 개발 등 그룹 연계 영업 강화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하는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JB금융지주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8월 초 하락추세 흐름이 시작되어 현재까지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지난 11월 중순 단기 저점을 확인한 이후 상승파동을 탔지만 6040 부근까지의 매물대 저항을 벗어나지 못하고 지난주 수요일부터 계속해서 음봉이 나왔습니다.



     

    금요일에는 20일선과 60일선까지 이탈했으며 JB금융지주를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전저점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두고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봉차트상 전저점은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과도 일치하기 때문에 이를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고 만일 하락한다면 급락이 나올 우려가 있는 가격대입니다. 따라서 만일 흘러내린다면 단기간 주가가 회복될 가능성은 작아지기 때문에 JB금융지주를 단기적으로 대응하셔야 하는 분들은 손절라인을 짧게 잡아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주 3일 연속 음봉 흐름이 나왔고 이평선을 이탈했기 때문에 추가 하락이 진행될 수 있는데, 가장 이상적인 것은 최근 매물대 하단인 5750 부근을 이탈하지 않은 채 반등 흐름이 나오면서 일봉차트상 쌍바닥을 만들고 상승전환 하는 것이기 때문에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아주 짧게 본다면 이 부근을 이탈하는지 지지하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지주사 JB금융지주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지난 7월부터 하락 흐름이 이어졌으며, 이 당시에는 이평선 정배열 현상이 이어졌지만 주가가 무너지면서 현재는 정배열 흐름이 무너졌으며 현재 주봉차트상 지난해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은 5750 부근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단기간 이를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곧 반등 흐름이 나올 가능성은 있습니다.

     

    다만 이 부근을 무너트릴 경우 아래 매물대 하단 즉, 지난 11월 중순 터치한 저점까지도 유의해야 하는 구간이며 중장기 추세선을 무너트린다는 것은 좋지 않은 신호이기 때문에 JB금융지주를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려는 분들도 매물대 하단을 이탈한다면 비중을 조금 줄여 놓거나 손절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다행히 차트상 11월 말쯤 대량 거래가 나오면서 어느 정도 추세선을 지켜주는 흐름이 있었고, 반등시 60주선 부근만 벗어난다면 위로 매물대 저항도 크지 않기 때문에 전고점까지도 상승 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손절라인과 얼마 차이가 나지 않는 가격대이기 때문에 조금 위험해 보일 수는 있지만 반대로 상승시 60주선 이후로는 저항도 없어 기회가 클 수도 있는 종목입니다.

     

    안내글에서 밝혔다시피 단순히 차트만 보고 하는 이야기이며,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실적관련 부분도 함께 체크해서 대응하셔야 합니다. JB금융지주의 3분기 영업이익은 약 3138억 정도로 지난해 3분기 실적인 약 2427억에 비해 크게 증가했으며, 이로 인해 이미 올해 3분기 실적 만으로 지난해 영업이익을 뛰어 넘었습니다.

     

    4분기 실적 여파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지난해보다는 실적이 늘어날 것이 가시화되고 있으며 지주사 특성상 부채비율이 높다는 것만 제외한다면 기업 재구무조도 괜찮고 실적도 괜찮은 기업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보아도 좋을 종목입니다.

     

    다만 지난해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과 매물대 하단을 이탈할 경우 아래로 지지라인이 없어 변동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만일 손절하지 않고 실적을 보고 이 기업에 정말로 중장기 투자를 하겠다 하시는 분들은 차라리 매물대 이탈 후 저점이 어디서 잡히는지 스팩트럼을 넓게 보고 대응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까지 포괄적으로 생각해 대응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