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은 아침이 굉장히 춥습니다. 다들 출근 중 이실텐데 추운날 넘어지시지 마시고 출근길 안전하게 출근하셨으면 합니다. 오늘 아침 소개해드릴 기업은 매각주였던 대경기계(015590) 입니다. 2017/12/11 - [신나는 주식공부/주간 관심종목] - 주소남의 12월 3주차 관심종목(대경기계 外 20종목) 에 포함된 종목으로 제가 이번주 지켜보고 있는 관심종목입니다.

 

대경기계는 석유화학산업에 필요한 열교환기, 압력용기, 저장탱크 등과 발전산업에 필요한 HRSG, 보일러 등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화력발전 관련주로 테마 섹터군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대경기계의 최대주주는 큐로컴으로 최근 큐로컴의 최대주주인 큐로홀딩스는 그동안 추진했던 대경기계 매각을 전격 철회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대경기계는 '인수합병(M&A) 매물'이라는 꼬리표를 떼고 본격적인 화력발전 관련 사업 정상화에 나설 것으로 기대됩니다.



 

최근 대경기계는 110억 규모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결정했고 증자 대상은 큐로홀딩스 계열사인 큐캐피탈파트너스의 권경훈 회장과 김동준 대표로 알려졌습니다. 이번 증자로 인해 사실상 큐캐피탈이 대경기계 매각을 포기하고 직접 경영하겠다는 의지로 보이며 당초 계열사 큐로컴을 통해 큐큐피탈 운용 펀드가 소유하고 있던 대경기계를 인수한 뒤 적당한 매수 희망자가 생기면 이를 매각하려 했지만 직접 경영 방침으로 선회했다고 합니다.

 

큐캐피탈은 대한전선과 함께 외환은행 등 채권단이 보유하고 있던 대경기계 지분을 2200억원에 인수했고 이후 대경기계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줄어들면서 자연스럽게 대경기계 매각 작업이 난항으로 빠졌습니다. 결국 계열사인 큐로컴이 큐캐피탈이 보유하고 있던 대경기계의 지분을 사들이면서 문제가 커지는 것을 막았지만 이후에도 매각 작업은 진행되었다가 최근에서야 매각을 포기하고 실질적인 경영 정상화를 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큐로홀딩스측은 대경기계가 앞으로 주력 계열사로 성장할 수 있는 충분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판단했나봅니다. 실제로 대경기계는 이번 3분기까지 65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하여 흑자 전환 가능성을 높이고 있고 동부익스프레스 매각 주역인 서상훈 대표를 영입하여 경영환경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위의 차트는 화력발전 관련주 대경기계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역배열 하락추세가 이어오던 와중에 지난 8월 중순부터 바닥을 확인하고 파동을 그리면서 서서히 주가가 오르고 있었지만 상승 폭은 그리 크지 않았습니다.

 

최근 최대주주인 큐로컴이 대경기계 매각을 중단하고 직접 경영에 참여하겠다는 뜻을 우회적으로 내비친 것이 윤활유가 되었고, 이후 110억 가량의 3자배정 유상증자 호재 뉴스가 터지며 최근 상승 흐름이 가팔라졌습니다.

 

특히 지난주 금요일에는 약 2700만주가 넘는 거래량이 터지면서 의미 있는 거래량이 나온 것 같고, 어제도 5일선을 지켜준 것으로 보아 충분히 단기 추가 상승을 노려볼 만한 자리라고 봅니다.

 

어제 흔들릴 때 5일선을 꿋꿋이 지켜주며 양봉 전환했고, 644 부근 위로는 단기 매물 저항이 강하지 않습니다. 물론 중장기 매물 저항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단기 매물대 저항을 벗어난다면 윗꼬리가 달리더라도 장중 강한 상승 흐름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현재는 단기로 괜찮은 자리라고 봅니다.



다만 최근 주가가  급등했기 때문에 이러한 급변 종목은 손절라인을 짧게 잡고 대응하거나 비중을 조절하여 대응해야 합니다. 단기적으로 보실 분들은 손절라인을 5일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할 때로 잡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하락할 때 5일선 부근을 지켜주었으며 이 부근에 120일선도 함께 존재하기 때문에 지지를 받고 재차 반등이 나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물론 이 부근을 이탈한다면 그 아래 완만하게 올라오는 추세선 즉, 상승전 가격까지 내려갈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비중을 크게 가져간다면 손절라인은 반드시 지켜서 대응해야 합니다.

 

손절라인을 조금 더 낮추어 보시는 분들은 비중을 나누어 대응하면 됩니다. 605 부근 이탈시 추가 진입 여력이 있다면 570 부근 이평선 이탈 이후 추가로 진입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비중을 나누는 것이 좋으며 추가로 진입 했음에도 불구하고 반등하지 못하고 하락하여 종가기준으로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손절한다는 생각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 8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은 현재 543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물론 어제 기준이며 이 추세선은 서서히 조금씩 올라오기 때문에 본인이 보는 차트에 추세선을 그어 놓는 것이 필요합니다.

 


 

 

위의 차트는 화력발전 관련주 대경기계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제가 대경기계를 관심있게 본 것은 최근 주말이며 주봉차트를 보고나서 입니다. 주봉차트상 거래량이 늘어났고 매물대 하단 박스권이 8월달부터 11월달까지 세달 넘게 이어져왔으며 지난주 거래량이 실린 장대 양봉으로 이 매물대 저항을 뚫어내고 이평선들도 돌파하는 강한 장대양봉이 생성되었습니다.

 

중장기적으로 턴 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는 자리거니와 단기로도 충분히 추가 상승이 나올 수 있는 구간이라고 보았기 때문에 이번주 관심 종목으로 선정해 놓은 종목이며 예상대로 변동성이 큰 구간입니다.

 

이평선 역배열 흐름으로 꽤 오랜 시간 하락해오다가 3개월 동안 바닥을 다지며 지난주 거래량이 실린 장대양봉으로 매물대를 돌파하는 움직임으로 주봉차트상 단기 이평선들이 수렴하는 모습을 보이고 점점 반등하려는 움직임까지 보이고 있습니다.



대경기계는 그동안 매각주로 실적이 좋지 못해 매각에도 난항을 겪었고 매각 주체가 나타나지 않아 골머리를 썪던 적도 있었는데, 최근 매각 철회 의지를 보였고, 실적도 좋아지고 있기 때문에 불확실성 해소로 인해 투심이 돌아온 것이 무엇 보다 큽니다.

 

화력발전소 관련주 대경기계 3분기 실적은 약 2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했으며 누적 영업이익도 현재 약 65억원으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4분기 실적이 남아있기는 하지만 이러한 추세라면 올해 흑자 전환은 확실시 되어 보이며 이로 인해 부채비율도 점점 낮아지고 있는 것은 긍정적입니다.

 

앞으로 열흘 뒤에 최근 발행된 신주가 상장되기 때문에 이 구간만 잘 넘긴다면 어쩌면 중장기 상승 추세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는 자리인 만큼 단기적인 시각으로 보더라도 상승이 지속된다면 중장기 흐름으로 넘겨서 보는 것도 생각 중인 종목입니다. 대경기계는 이제 매각주가 아닌 화력발전 관련주로 주목할 때 입니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댓글

비밀글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