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KB금융(105560) 간단 차트분석[은행주]

by 주소남 2017. 12. 13.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종목은 은행주 KB금융(105560)입니다. KB금융은 2008년 9월 국민은행, KB부동산신탁, KB인베스트먼트(구, KB창업투자), KB신용정보, KB데이타시스템, KB자산운용, KB선물, KB투자증권의 포괄적 주식이전을 통해 설립된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KB금융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지난 9월 초 강한 하락흐름이 나온 뒤 최근까지 파동을 그리며 우상향중입니다. 이번주 월요일 윗꼬리가 달린 역망치 음봉 캔들이 나오더니 어제 비교적 강한 하락이 나오면서 단기 하락 파동에 접어든 모습입니다.



     

    이번 하락 파동이 추세선인 57300 부근 위에서 끝난다면 재차 반등의 가능성이 있고, 중장기 추세가 여전히 상승추세이기 때문에 이 추세선을 지켜줄 가능성이 조금 더 커보입니다.

     

    즉,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추세선 부근까지 분할로 접근하되, 만일 추세선을 이탈하고 매물대 하단인 5650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이를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반등시에는 60000 부근을 넘어선다면 위로 단기 매물 저항 뿐만 아니라 중장기 매물 저항도 약한 구간이기 때문에 재차 강한 상승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는 구간이며 60000 부근까지 반등이 어렵지 그 이후 상승은 반등보다는 조금 쉬울 것으로 기대됩니다.

     


     

     

    위의 차트는 KB금융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 지난해 초부터 상승추세 흐름이 계속해서 이어졌고, 지난해 여름부터 추세선의 기울기가 더 가팔라지며 최근까지 추세선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사실 8월 말쯤 추세선을 이탈한 뒤 바로 그 다음주 변동성이 커지는 모습을 보였지만 이후 재차 반등에 성공하면서 다시 추세선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다만 이전 추세선이 계속해서 저항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며 이 저항은 현재 61000 부근에 위치하며 시일이 지난다면 멀리 도망가버리기 때문에 시간이 조금 지난다면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는 추세선이어서 차트에 표시하지는 않았습니다.

     

    우리가 중요하게 봐야 할 추세선은 지난 하락 때를 저점으로 함께 이어온 추세선으로 현재 55700 부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부근을 이탈한다면 재차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고, 중장기 상승 추세가 깨지며 하락파동이 강하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우선 비중을 줄여놓고 대응하는 방법도 좋을 것 같습니다.



     

    KB금융

    이 최종적으로 이탈하지 않아야 할 손절라인은 43000 부근입니다. 바로 지난해 2월부터 이어져오는 중장기 추세선으로 이 추세선은 만일 하락시 반등 예상 지점이 되며 반대로 이 추세선을 이탈할 때는 차트가 완전히 깨져 투매 물량이 쏟아져 나올 우려도 있는 구간이기 때문에 조금 길게 보시는 분들은 이 부근을 유의해서 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보다 단기적으로 55700 부근을 우선해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KB금융의 3분기 영업이익은 약 2434억 정도로 지난해 같은 기간 약 2176억 보다 높은 영업이익을 보이고 있고 누적 영업이익도 올해는 지난해보다 크게 늘어날 것으로 컨센선스가 잡혀있으며 재무구조도 비교적 안정적인 기업입니다.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투자하기 괜찮은 종목이나 이런 상승추세가 하락추세로 전환되는 시점에는 유동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고 계속해서 우상향 이어나가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