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2월 13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날 다우지수는 0.49% 상승한채 마감했고 나스닥 지수는 약보합에 머물렀습니다. 현재 미국의 연방준비제도(연준)는 이틀간의 통화정책회의에 돌입한 상태로 미 상하원은 각각 통과시킨 세제법안의 쟁점사항들을 절충하여 단일 세제법안을 도출하고 있습니다.
13일 FOMC 회의를 마치고 0.25%포인트 금리인상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러한 것이 악재 해소로 대부분의 유럽 증시 및 오늘 우리나라 증시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 대체적으로 기관의 매수세가 좋으며 문재인 대통령의 방중 일정 시작으로 인해 중국관련주들이 다시 좋은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는 하루입니다. 전날 정상회담 뒤 공동성명을 채택하지 않기로 결정한 것에 대해 양측이 사드에 대한 입장 이견차를 좁히지 못해 이로 인해 중국 관련주들이 하락했지만 오늘 다시 각자 입장을 담은 언론발표문을 조율해 각각 발표한다는 이야기에 중국관련주들도 반등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시장에서는 화학과 의약품, 비금속광물, 운수업, 통신업, 금융업, 은행, 증권업 등의 흐름이 좋은 상황입니다. 코스피 지수는 현재 0.65% 상승해 2477.0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는데, 전체적으로 상승 종목이 하락종목보다 많은 영양가 있는 장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화학업종에서는 코스모화학이 9%대의 급등 흐름을 보이고 있고 보락과 KG케미칼, 한화, 코스모신소재, 후성, 에이블씨엔씨 등이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체로 한중정상회담으로 인해 화장품 관련주들이 좋은 흐름을 받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의약품 업종에서는 최근 계속해서 좋은 흐름을 보였던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오늘도 좋은 흐름을 보이며 주도하고 있고 이 외에도 동성제약과 대웅제약, 일양약품, 한올바이오파마, 삼성제약, JW생명과학 등의 제약주들도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건설업의 흐름도 좋습니다. 삼부토건이 6.4%대의 급등을 보이고 있으며 GS건설과 한진중공업, 현대건설, 아이콘트롤스, 일성건설, 대우건설 등이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기전자 업종의 흐름은 좋지 않습니다. 이는 외국인이 IT 업종을 집중적으로 매도하고 있는 데서 따른 것으로 IT업종의 배당 매력도가 낮아질 수 있고 미국 증시에서 필라델피아 반도체 지수가 1% 하락한 여파도 어느 정도 있는 것 같습니다.
또한 코스피시장에서는 현재 AJ렌터카에 대한 공포가 확산중입니다. 제가 분석글을 쓰기도 했던 종목인데(2017/11/25 -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 - 주소남의 AJ렌터카(068400) 간단 차트분석) 어제는 발표되지 않은 악재로 하한가를 기록하더니 어제 시간외 거래가 끝나고나서 답변공시로 AJ렌터카 지분매각을 추진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면서 악재를 발표했습니다.
그동안 현대자동차에 매각된다는 루머가 있었지만 결국 매각되지 않는 것으로 결정되면서 이에 따른 투심 악화로 주가가 빠르게 무너진 것 같습니다. 아마 제 분석글을 보고 대응하셨다면 위험 구간이 어디쯤인지 체크하셨기 때문에 부디 제 주변에는 피해가 없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전기전자 업종, IT업종 몇몇을 제외한 대부분의 업종들은 오늘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흐름이 장 마감까지 계속되었으면 합니다.
코스닥시장은 오늘 모처럼 시원한 반등이 나오고 있는 중입니다. 현재 포스팅을 작성하는 정오 기준 +1.48% 상승한 771.6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업종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시장에서 두드러지는 업종은 섬유/의류, 화학, 제약, 비금속, 금속, 의료/정밀, 운송/부품, 기타제조, 통신서비스, 엔터 등등의 전반적인 업종들이 모두 좋습니다.
특히 위에서 언급했듯이 중국 관련주들이 오늘 좋습니다. 넛잡 관련주 레드로버를 비롯하여 화장품주인 에머슨퍼시픽 그리고 캐릭터 관련주 대원미디어 등이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영화 신과함께 개봉일이 다가오면서 신과함께 관련주인 덱스터도 오늘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대부분의 엔터주들이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한중정상회담에 대한 기대감이 어느 정도 반영되는 모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오늘 반도체업종에서 메모리 관련주들이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제주반도체가 현재 +17%대의 급등 현상을 보이고 있고 바른전자도 +12%대의 급등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예스티, 이엘피, 인텍플러스, 동운아나텍, 엘티씨, 와이아이케이, 엑시콘, 우리인앤엘, 티씨케이, 티엘아이 등의 반도체 관련주들이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항공주들의 움직임이 좋습니다. 대한항공을 비롯하여 한진칼, 제주항공, 아시아나항공 모두 오름세를 보이고 있고 한중정상회담 기대감으로 인해 중국 관련주로 포함되는 화장품 관련 기업들과 애니메이션 캐릭터 관련 기업 그리고 엔터주, 면세점 관련 기업들의 움직임이 좋은 하루입니다.
국내에서는 한중정상회담에 대한 이슈가 지수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고 미국의 FOMC 회의가 진행중이며 여기서 미국 금리인상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것이 악재 해소로 받아들여지는 모양새입니다. 어제 증시체크에서도 이야기했지만 금리인상을 발표하면 잠시 증시가 출렁거릴 수는 있어도 중장기적으로는 우상향 추세로 전환된다는 이야기를 했는데, 이번에는 최근 나온 출렁임이 그러한 출렁임이고 앞으로는 증시가 빠르게 우상향하기를 기대합니다.
12월 13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칩니다. 오늘 하루도 건승하는 하루가 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