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우리종금(010050) 유상증자 완료 후 주가 어떻게 될까?

by 주소남 2017. 12. 20.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종목은 최근 대규모 유상증자 소식이 있었던 우리은행의 자회사 우리종금(010050) 입니다. 우리종금(우리종합금융)은 1974년 광주투자금융으로 설립되어 단기금융업무를 하다가 1994년 종합금융회사로 전환하여 국제금융업무와 리스업무, 증권업무 등으로 업무 영역을 확대한 기업입니다.

     

    현재 우리금융그룹의 시너지를 기반으로 신규수익원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국내 유일의 종합금융회사로 다양한 라이센스를 충분히 활용하는 성장전략을 모색중인 기업입니다. 주로 하는 일은 수신과 단기 및 중장기 여신, 유가증권 운용, 금융상품 판매, 프로젝트 파이낸스, 국제금융, M&A 업무 등입니다.

     

    우리종합금융의 우리은행은 증권사 인수를 놓고 고민중이며 우리은행 민영화 이후 증권사 전환을 중장기적 발전방안을 다각도로 검토중이나 구체적으로 계획되거나 결정된 사항은 없다고 했으며 지난 6월 아주캐피탈 지분을 인수하면서 '지주사 전환' 추진에도 속도가 붙고 있습니다.



     

    우리종금은 최근 1000억원 규모의 대규모 유상증자를 발표했고 현재 청약이 100% 완료된 후 납입까지 100% 완료되었습니다.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로 유상증자가 이루어졌으며 우리사주조합과 구주주 대상으로 실시한 주주배정 유상증자에서 약 81.1%의 청약율을 달성했고 나머지는 일반주주 공모 청약으로 100%를 맞추었습니다. 신주권 교부 예정일은 내년 1월 3일이고 신주 상장 예정일은 1월 4일 목요일입니다.

     

    실적이 호전되고 있는 터에 주가 하락을 감수하고 대규모 유상증자를 한 이유에 대해 말들이 많지만 증권사 인가를 받기 위해 자산 확충을 한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우리은행의 금융지주사 전환이라는 큰 그림을 그리고 있는 듯 한 모습입니다.

     


     

     

    위의 차트는 우리종금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역배열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다가 최근 우리사주조합과 구주주 배정 유상증자 청약율이 80%가 넘었다는 소식에 거래량이 몰리며 강하게 반등이 나왔고 이후 60일선 부근을 두 번정도 터치하더니 4거래일 연속 음봉으로 하락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60일선을 터치하고 내려왔기 때문에 단기 조정이 나올 것으로 보기는 했는데 전저점 부근을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단기 반등을 노리고 매매해 볼만하다고 생각하여 이번주 관심 종목에 포함해 놓은 종목입니다.(2017/12/18 - [신나는 주식공부/주간 관심종목] - 주소남의 12월 4주차 관심종목(영화금속外 20종목))

     

    다만 1월 4일 대규모 유상증자로 인한 약 2억주 가량의 신규 물량 상장이 예정되어 있는 이슈가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매매하더라도 손절라인을 전저점 부근인 502 부근을 장중에라도 이탈한다면 손절한다는 생각으로 짧게 보고 있는 종목입니다.



     

    대규모 유상증자 이슈가 없었다면 실적도 호전되고 있고 그동안 주가가 꽤 많이 하락해 반등 가능성을 보고 중장기적으로 볼 수도 있었지만 우선 새로 풀리는 신규상장 주수가 2억주에 달하기 때문에 이로 인한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고 지지라인도 그렇게 단단해보이는 상황은 아니기 때문에 전저점 부근을 이탈한다면 조금 위험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손실이 크지 않은 분들 중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전저점인 502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최근 4거래일 연속 음봉이 나오며 단기 조정파동이 나오고 있기는 하지만 전저점을 지지해준다면 신주발행 예정일 까지 단기 상승 한번쯤은 기대해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위의 차트는 우리종금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지난주, 주봉차트상 5주선을 돌파하는 양봉이 나와 이번주 반등 가능성이 충분히 있는 자리이기 때문에 이번주 단기 관심 종목으로 체크해 놓았습니다.

     

    우리종금은 긴 추세선을 이어오다가 지난 9월 이 추세선을 이탈했습니다. 이후 5주간 연속 주봉차트상 음봉이 나오다가 반등하는 듯 했지만 이전 추세 저항선에 막혔고, 이후 그 다음주 1000억원 규모의 대규모 유상증자를 발표하면서 주가가 급락했습니다.

     

    이후 제대로 된 반등 신호가 나오지 않다가 지난주 5주선을 돌파하는 양봉이 생성되었고, 주가도 신주 발행가와 비슷해지는 상황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손절라인만 짧게 잡고 매매한다면 위험을 감수하더라도 매매해 볼 용의는 있다고 보았습니다.

     

    아직 2거래일 밖에 지나지 않은 상황에서 음봉 흐름이 나타나고 있지만 주 후반 반등 여부에 따라 이번주 시가를 돌파할 가능성도 현재로서는 남아 있기 때문에 우선 전저점인 502 부근 내지는 500 부근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충분히 단기 반등에 대한 기대감은 있습니다.



    문제는 손실이 큰 중장기 투자자입니다. 매물대를 보니 700 부근 안팎에서 매매하여 현재까지 들고 오는 중장기 투자자 분들도 많을 거라 생각하는데 이러한 분들은 앞으로 유상증자 이슈에 따라 변동성이 강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것은 차라리 견디는 것도 괜찮다고 봅니다.

     

    즉, 단기 손절라인으로 제시한 500 부근 이탈의 상황에 대해서도 대비를 해 놓아야 하며 만일 현재가 부근에서 평단가를 낮출 요량으로 추가 진입을 한다면 추가진입한 비중 만큼은 단기 대응하여 만일 500 부근 이탈시에는 그 비중 만큼은 빠르게 손절하여 손실을 줄일 수 있어야 합니다.

     

    대규모 유상증자로 인해 주가 하락은 있었지만 이 자금이 추후 유용하게 사용된다면 유상증자는 중장기적으로 호재일 가능성도 충분합니다. 실적이 호전되고 있고 지주사 전환 및 증권사 전환 관련 이슈도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700 부근까지도 상승 매력은 있다고 보기 때문에 이번 유상증자 신주발행 이후를 대비하는 것도 중장기적으로 볼 때는 좋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