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KISCO홀딩스(001940) 간단 차트분석[지주사]

by 주소남 2017. 12. 20.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포스팅할 기업은 지주사 KISCO홀딩스(001940)입니다. KISCO홀딩스는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함으로써 그 회사를 지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지주회사로 종속기업으로는 철강제조부문의 한국철강, 환영철강공업과 대흥산업(와이어로프제조), 서륭(섬유판매) 등이 있습니다.

     

    주요 전방산업은 철강부문의 경우 건설산업이고 와이어로프는 자동차, 섬유는 의류산업 등입니다. 연결매출액의 99% 이상이 철강부문이 차지할 정도로 철강 사업과 연계가 깊은 종목이기도 합니다.

     

    위의 차트는 지주사 KISCO홀딩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KISCO홀딩스는 일별 거래량이 5천주가 되지 않을 정도로 시장에서 조금 소외된 종목입니다. 12월 중순 거래량이 붙어주나 했더니 이내 거래량이 다시 제자리로 돌아왔습니다.



     

    오늘 장중 급락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차트상 72600 부근 아래로는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약한데, 이 부근을 이탈하자마자 장중 강한 하락이 나왔으며 다행히 이후 주가가 올라오면서 양봉으로 마치며 단기 이평선이 방향을 상승쪽으로 잡는데 일조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단기 매물대 저항은 남아 있고 아래 지지는 약하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이 있다면 매물대 지지라인은 유의해서 대응해야 합니다. 혹은 현재가 부근에서 접근한다면 손절라인은 매물대 하단인 72600 부근으로 아주 짧게 보거나 혹은 240일선 부근인 69800 부근으로 놓고 대응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반등시에는 77000 부근까지는 어느 정도 저항이 남아 있을 것으로 보는데 그동안 워낙 거래량이 강하지 않았기 때문에 10만주 이상의 거래량이라면 충분히 상승 돌파할 수 있을 자리라고 생각합니다.

     


     

     

    위의 차트는 지주사 KISCO홀딩스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오늘 아랫꼬리를 단 이유가 주봉차트상 추세선이 있던것 같습니다. 주봉차트상 오랳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이 현재 70200 부근에 있는데, 이 부근을 터치하고 아랫꼬리를 길게 달고 올라와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동안 7주 연속 음봉 흐름으로 고점 대비 10% 하락 이후 지난주 아랫꼬리가 달린 양봉이 나와 이번주 반등이 기대되는 자리였지만 3거래일이 지난 지금 아직까지는 음봉으로 5주선 마저도 이탈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워낙 거래량이 크지 않은 종목이기 때문에 차트가 왜곡될 가능성도 있으나 우선은 아랫꼬리가 달렸다는 것에 대한 기대감도 있기 때문에 남은 주 후반 시장만 큰 폭으로 빠지지 않는다면 여전히 반등 가능성은 남아 있다고 봅니다.



     

    지주사 KISCO홀딩스를 중장기적으로 볼 분들은 손절라인을 59000 부근까지 내려 놓고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부근까지는 어느 정도 매물대 지지선이 존재하기 때문에 올해 초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70000 부근을 이탈하더라도 일시적으로 변동성이 강해지며 하락이 강해질 수도 있겠지만 65000 부근 아래로는 어느 정도 지지라인이 잘 버텨주고 있어 평단가가 현재가 부근이고 비중이 높은 분이 아니라면 추가 진입을 고려해 충분히 중장기적으로 대응할 수도 있는 차트입니다.

     

    중장기적으로 대응할 분들은 올해 초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 이탈시 일시적으로 주가가 흔들릴 가능성이 있는데, 추가 진입은 65000 부근 아래에서 한다고 생각하고 느긋하게 대응하는 것이 좋으며, 만일 추가 진입했는데도 불구하고 하락추세가 진정되지 않고 하락하여 종가기준으로 59000 부근을 이탈한다면 이를 중장기 손절라인으로 대응하는 방법을 대응방법으로 생각해 볼 수 있겠습니다.

     

    KISCO홀딩스의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은 약 729억 정도로 지난해 약 719억에 비해 10억 가량 늘어난 상황이며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사실 KISCO홀딩스는 유통가능 주식수가 100만주가 채 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거래량은 조금 소외되어 있다고 보기 때문에 단기적인 대응보다는 중장기적인 대응이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