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6월 18일 오늘의 증시현황(보톡스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20. 6. 18.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6월 18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장 전부터 메디톡스의 메디톡신 품목허가 취소 소식이 들려온 가운데, 코스피와 코스닥 양시장 외국인과 기관투자자가 여전히 매도세를 보이면서 장중 변동성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오전장 한 때, 지수가 플러스 전환되었지만 현재 정오를 지난 시점, 양지수 모두 소폭 하락중이고, 상대적으로 코스피지수 하락이 조금 더 큰 상황입니다.

     

    시장에서는 메디톡스의 메디톡신 품목허가 취소 소식에 반사이익 관련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메디톡신이 보톡스 치료제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대부분 보톡스 관련주들이 메디톡신 반사이익 관련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매매동향

     

    현재 정오 기준 코스피시장에서는 외국인과 기관투자자가 각각 1,599억원, 1,472억원 매도세를 보이고 있고, 코스닥 시장에서는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각각 1,223억원, 513억원 매도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미국 플로리다와 텍사스 등 일부주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다시 급증하는 추세를 보이는데다 중국의 코로나 재확산 우려도 커지고 있어, 증시가 다시 주춤했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0.65%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0.15% 상승했으며, S&P500지수는 -0.36%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미국과 중국의 코로나 재확산 우려와 함께 영국의 코로나치료제 개발 기대감 등으로 인해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과 프랑스, 라트비아, 스위스, 스웨덴, 포르투갈 증시 등이 상승했지만 러시아와 이탈리아, 그리스, 오스트리아, 벨기에, 스페인 증시 등은 소폭 하락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와 일본, 중국, 홍콩, 호주 증시까지 현재 모두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여전히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매도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코스피지수는 장중 플러스 전환되는 등 나름 괜찮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현재 전일 대비 -0.34% 하락한 2133.87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지만, 지수 하락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 상승종목 숫자가 조금 더 많아, 체감이 큰 하락장으로 다가오지는 않습니다.

     

    우선주 테마로 인해 현재 상한가 11종목을 포함, 450종목이 상승하고 있고, 보합 60종목, 하락 401종목 등 지수 하락에도 불구하고 상승 종목 숫자가 많습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운수창고 업종지수를 포함하여 증권, 운수장비 업종지수만 상승하고 있고, 이외의 모든 업종지수는 하락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계 업종지수를 비롯하여 유통, 통신, 금융, 서비스, 은행, 전기가스, 종이목재 업종 지수가 소폭 하락하고 있고, 대부분 대형주 위주의 하락이 커 오늘 지수는 하락하는 반면 개별 종목 흐름은 크게 뒤쳐지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피 상한가

     

    오늘 코스피 시장에서는 여전히 우선주들이 상한가를 장악하고 있습니다. 전방(000950)이 유일하게 우선주가 아닌 종목으로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그외 SK증권우(001515), 남선알미우(008355), 두산2우B(000157), 남양유업우(003925), 한화우(000885), 한화투자증권우(003535), 넥센우(005725), 녹십자홀딩스2우(005257), JW중외제약우(001065), 한양증권우(001755) 등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최근 강한 하락을 보였다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코스닥지수는 정오를 조금 지난 시점까지는 지수 하락을 보였지만, 현재 오후 12시 22분 기준, 전일 대비 +0.19% 상승한 736.82 포인트로 소폭 상승 반전했습니다.

     

    상한가 4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46종목, 보합 97종목, 하락 682종목 등으로 지수 상승에도 불구하고 하락 종목 숫자가 조금은 더 많아, 코스피지수와 반대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동화기업의 상승으로 인해 종이목재 업종지수가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출판매체와 반도체, 금융, 신성장기업 업종지수 등이 +1% 이상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전기전자와 오락, 운송부품,  IT부품, 음식료, 기계장비, 운송업종 지수 등이 하락하면서 전체적으로 지수 상승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상한가

     

    코스닥 시장에서는 현재 상한가가 네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휴마시스(205470)는 셀트리온에서 개발한 항체로 진단키트 제품을 개발한다는 소식에 3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중이고, 신일제약(012790)은 덱사메타손 관련주로, 삼기오토모티브(122350)는 LG화학과 1386억원 규모 전기차 배터리 부품 공급 소식에, 신라섬유(001000)는 뚜렷한 이유가 언론에 노출되지 않은 채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보톡스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보톡스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메디톡스의 보톡스 성분 메디톡신 품목 허가 취소로 인해 다른 보톡스 제품을 판매중인 업체들이 반사이익이 기대되어 이른바 메디톡스 반사이익 관련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보톡스 관련주로는 현재 알에프텍을 비롯하여 휴젤과 제테마, 대웅제약, 휴온스글로벌 등이 주식시장에서 움직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반적으로 증시 변동폭이 크지는 않지만 변동성은 강한 장입니다. 우선주 테마가 여전히 돌고 있고, 방산주도 괜찮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혼란스러운 장이지만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분들은 이런 장 슬기롭게 헤쳐나가실 거라 믿고 6월 18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