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6월 25일 오늘의 증시현황(원샷법 관련주 강세)

by 주소남 2020. 6. 25.

목차

    바쁘신 분들은 색깔있는 글씨만 읽으셔도 무관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6월 25일 목요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해외증시 영향과 해외 코로나 확진자 증가추세, 금융세제 개편안 등으로 인해 현재 양지수 모두 -1%대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선물 시장 하락까지 더해지며 오늘은 좋지 않은 장이 연출되고 있습니다.

     

    오늘의 증시현황

     

    오늘 6.25에 북한이 도발할 것이라는 우려 때문에 시장의 투자심리도 좋지 않은 상황에서 해외증시의 하락이 기름을 끼얹어, 오늘은 조정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오늘 정부는 '기업 활력 제고를 위한 특별법(기활법)' 10개 기업의 사업재편계획을 최종 승인했는데, 이를 시장에서는 '원샷법'으로도 부르고, 원샷법 관련주로 인지컨트롤스를 비롯하여 덕양산업, 상아프론테크, 베셀 등이 움직이고 있습니다.

     

    향후 원샷법 관련주 총정리 포스팅을 통해 이번 기활법에 적용받는 기업들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투자자 매매동향

     

    투자자별로 살펴보면 오전 11시 57분 기준, 코스피와 코스닥 양시장 개인투자자의 매수세가 강하고, 양시장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가 동반 매도세를 보이는 가운데, 코스피는 기관투자자의 매도세, 코스닥은 외국인투자자의 매도세가 강합니다.

     

    선물시장에서 외국인투자자가 강한 매도세를 쏟아내며 선물지수가 하락하자 오전장 증시 낙폭이 조금 더 확대되었는데, 기관투자자들이 이를 방어해주고 있습니다.

     

    해외증시

     

    전날 해외증시 흐름은 좋지 못했습니다. 미국내 코로나19 확진자가 약 두달 만에 최대 규모로 폭증하면서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우려로 바뀌었고, 올해 11월 대선 레이스에서 법인세 인상을 공약한 조바이든 전 부통령이 승기를 잡은 것도 증시에는 악재로 작용하면서 투자심리가 크게 위축되어 미국 증시는 급락세를 보였습니다.

     

    미국증시

     

    미국 다우증시는 전일 대비 -2.72% 하락했고, 나스닥지수는 -2.19% 하락했으며, S&P500지수는 -2.59%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

     

    유럽증시도 전체적으로 하락 마감했습니다. 미국의 코로나 확진자 증가 추세와 함께 미국이 유럽 항공사 에어버스에 대한 불법 보조금 대응으로 프랑스와 독일, 스페인 등 유럽연합(EU) 국가들과 영국산 수입품에 대한 새로운 관세 부과를 검토하고 있다는 소식에 영국 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이탈리아, 프랑스, 스페인 등 주요 유럽 증시가 급락했습니다.

     

    아시아증시

     

    오늘 아시아증시 흐름도 좋지 못합니다. 중국과 홍콩, 대만 증시 등이 단오절로 휴장한 가운데, 장이 열린 우리나라와 일본, 호주 증시 등은 모두 -1%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장초반 해외증시 영향으로 -1.44% 하락 출발한 코스피지수는 현재 오후 12시 17분 기준, 전일 대비 -1.76% 하락한 2123.49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3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14종목, 보합 23종목, 하락 767종목 등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오늘 체감장이 굉장히 좋지 못합니다.

     

    코스피 업종지수

     

    코스피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현재 전업종지수 하락중인 가운데, 정부가 주식 양도소득세 부과 등 금융세제 개편안의 전체적인 틀을 발표하자 금융, 증권 관련 업종 지수가 비교적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금융세제 개편안으로 인해 미래에셋대우와 삼성증권, NH투자증권, 메리츠증권, 키움증권 등이 하락하고 있고, 이에 증권 업종지수가 -3.6% 가량 하락세로 가장 좋지 못한 업종지수를 보이고 있습니다.

     

    증권업종지수 외에도 운수장비와 운수창고, 의료정밀, 철강금속, 보험, 서비스, 화학, 건설, 섬유의복, 유통, 금융 업종지수 등이 -2% 이상 하락하면서 코스피지수 하락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상한가

     

    전체적인 시장이 좋지 못한 가운데, 이른바 원샷법 관련주로 부각되는 덕양산업(024900)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고, 우선주 중에서 신원우(009275)와 SK네트웍스우(001745)가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지수

     

    비교적 외국인투자자의 매도세가 강하게 나오고 있는 코스닥지수도 현재 단기 상승추세를 무너트릴 정도는 아니지만 전일대비 -1.44% 하락하며 748.6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1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13종목, 보합 38종목, 하한가 1종목을 포함하여 하락 1,081종목 등 역시 하락 종목 숫자가 압도적으로 많아, 체감이 좋지 않은 하루입니다.

     

    코스닥 업종지수

     

    코스닥 업종지수별로 체크해보면 코스닥 역시 전업종지수 하락중인 가운데, 금융세제 개편안으로 인해 금융주가 급락하고 있습니다.

     

    금융업종지수가 -4%대 하락세로 독보적인 약세를 보이고 있고, 종이목재와 컴퓨터서비스, 통신장비, 방송서비스, 정보기기, 금속, 통신방송 업종지수 등이 -2% 이상 하락하면서 지수 낙폭을 키우고 있는 상황입니다.

     

    코스닥 특징주

     

    현재 코스닥 시장에서는 에이프로젠H&G(109960)가 상한가를, 휴마스시(205470)가 하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원샷법 관련주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원샷법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주식시장에서 원샷법 관련주로 거론되는 종목은 상한가를 기록중인 덕양산업을 비롯하여 인지컨트롤스, 상아프론테크, 베셀 등인데, 오늘 중으로 관련 종목을 총정리해 따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양도소득세가 2,000만원 비과세 등을 골자로 추진되고 있는데, 아무래도 이는 전체적인 투자심리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소식입니다.

     

    여기에 6.25라는 특정적인 날, 북한의 도발 가능성 그리고 해외 코로나 확진자 증가 추세 등이 전체적인 투자심리에 악영향을 주어 증시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요즘 오전장이 불안하면 오후장은 더 강하게 하락하는 경우들이 있으니, 이정도 하락에 무리한 진입보다는 추이를 관망해 오후장까지 더욱 상세히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